좋은 정부와 나쁜 정부

시에나(Siena)는 토스카나(Toscana) 지방의 수도이고, 중앙의 옛 도시 터는 유네스코의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시에나는 1년에 두 번 열리는 palio(안장을 쓰지 않고 말을 타는 경마 대회)로 이름이 나 있다.
1. 시에나의 주요 건물
팔리오는 시에나의 중심에 있는 캄포 광장(piazza del campo)에서 열린다.


경마 전날에 경주할 말을 사람들에게 보인다.


캄포 광장을 둘러싼 여러 건물.


Torre del Mangia (만지아 탑)


palazzo pubblico (시청)


piazza Salimbeni (살림베니 광장)

2. 좋은 정부
시청 건물에는 “Allegory and Effects of Good and Bad Government” 로 알려진 벽화가 있는데, Ambrogio Lorenzetti의 작품이다. 사진은 허락되지 않는다. (All images below are reproduced with permission from Web Gallery of Art.)


성안에는 사람들이 바삐 다니고, 호텔에는 말을 타고온 손님을 받느라고 바쁘며, 상인들은 짐을 싣고 부지런히 어디로인가 간다.


왼쪽의 세부. 예쁘게 단장한 말을 탄 여인을 따라서 결혼식 행진이 진행되고 길거리에는 여인들이 춤을 추며, 학교 건물 안에서는 선생이 아이들을 가르친다.


Securitas 라는 여인이 깃발을 들고 있는데, 여기 쓰인 글의 뜻은 영어로 이렇게 번역되어 있다: “Let every man go about without fear, and let every man sow, while this lady[Securitas/Security] rules the land, for she has taken the power from all the guilty.” 농촌에는 곡식이 가지런히 심겨져 있고, 사람들은 부족한 것 없이 잘 살고 있다.

임금의 발 밑에는 쌍둥이(시에나의 상징)가 있고, 임금은 믿음과 희망과 자선(Faith, Hope, and Charity)의 안내를 받고 관대와 온건과 정의(Magnanimity, Temperance, and Justice), 그리고 평화, 불굴과 신중(Peace, Fortitude, and Prudence)의 보조를 받는다.

3. 나쁜 정부

이 벽화들을 잘 보존되어 있지 않으나 대강 무엇을 그렸는가는 짐작이 간다. 건물은 낡아 버렸고, 찾아오는 사람들도 별로 없고, 시민들은 서로 싸우는 듯하다. 나쁜 법정에는 탐욕과 자만과 허영(Avarice, Price, and Vainglory)이 떠돌고 있고, 법정에는 전쟁과 반역과 진노 (War, Treason, and Fury), 그리고 불화, 사기, 잔인함(Discord, Fraud, and Cruelty) 가득하다.


건물은 파손되어도 손질되지 않고, 길거리에는 사람들이 쓰레기를 버린다.

농촌은 황폐하고 과일나무는 시들고 있다.


공의가 시행되지 않고 묶여 있다. 나쁜 법정에는 악마가 독이 든 잔을 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