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편 0장, 존재하는 자와 잠재하는 자

7분 강의 유란시아

이것은 유란시아서 106편, 0장, “존재하는 자와 잠재하는 자” (existents and latents)에 대한 해설이다.

106편은 현실과 너무 거리가 먼 철학 주제를 다루고 이것들은 생활 전선에서 매일 투쟁하는 사람들이 당면한 문제들과 너무나 동떨어진 이야기이다. 또한 초창기에 포럼에 준 내용에서 상당 부분이 삭제되고 골격만 남긴 듯하다.

독자들의 이해를 위하여 살을 붙였으나, 잘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낙심하지 말고 여러 번 읽으면 전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듯하다. 잠이 잘 안 올 경우에 읽는 것이 좋다.

  이 서론 부분은 최상위ㆍ궁극위ㆍ절대자 하나님이 솟아나는 세 과정을 설명하는데, 각 과정을 시작과 끝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2 × 3 +마지막 단계 = 모두 7 단계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1. 유한한 기능의 1차 연합

최상위를 위하여, 진화 인간을 기르는 칠중신이 권능을 얻는 단계.

여기서 칠중신 = 일곱 가지 신 (God the Sevenfold) = 창조 아들 및 영ㆍ옛적부터 늘 계신 이들ㆍ일곱 으뜸 영ㆍ최상 존재ㆍ영ㆍ아들ㆍ아버지.

2. 최상위의 2차 유한 통합

하보나의 영 계심과 대우주에서 칠중신이 얻는 권능을 최상위가 통합한다.

3. 초월적 3차 실체 연합

일단 최상위가 솟아난 뒤에, 궁극 삼자일체가 (최상 창조자들ㆍ최상위ㆍ총우주 건축가들의 단체) 시작된다.

최상 창조자들 = 창조 아들 및 창조 영들, 옛적부터 늘 계신 이들, 일곱 으뜸 영.

제1 체험적 삼자일체가 완성되면 궁극위가 현실화되기 때문에, 이를 또한 궁극 삼자일체라고 한다.

4. 궁극위의 4차 통합

궁극 삼자일체가 물질적인 총우주를 조정하고, 그 결과로 궁극위가 총우주를 지휘하는 성격자로서 솟아나는 것을 말한다.

5. 공동 절대 단계(제5 단계)의 연합

이것은 제2 체험적 삼자일체(절대 삼자일체)가 개시되는 것을 말한다.

절대 삼자일체는 잠재성의 세 절대자(신 절대자ㆍ무제한 절대자ㆍ우주 절대자)를 활성화시키고, 이들과 공동으로 일하는 단계이다)

6. 절대 단계(제6 단계)의 통합

절대 삼자일체가 완성되고, 그 결과로 신 절대자가 성격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제2 체험적 삼자일체가 완성되면 신 절대자가 성격화되기 때문에, 이를 절대 삼자일체라고 한다.

7. 운명의 마지막

총우주가 이렇게 완성되면, 이것이 끝이 아니라 시작일 수도 있다.

스스로 계신 이의 일곱 가지 절대 국면이 다시 통일될 가능성이 있다.

우리는 이 마지막 단계에서

(i) 파라다이스 삼위일체, (ii) 궁극 삼자일체, (iii) 절대 삼자일체와 얼굴을 마주할 것이다.

7가지 존재자 및 잠재자 우주에 퍼져 있는, 일곱 가지 존재자와 잠재자를 살펴보자.

사람은 신과 우주 실체의 기원을 얼마큼 알아야 하지만, 자신과 실존적 실체와 체험적 실체, 잠재하는 실체와 실재하는 실체들도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i) 불완전한 유한자

현시대에 지구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불완전한 유한자라고 부릅니다.

대우주에서 하늘 가는 인간의 현재 지위. 잠재 최후자.

이것은 행성에서 자라는 존재를 포함하지만, 운명에 도달한 자(최후자)를 제외한다.

또한 인간이 나타난 이후로 빛과 생명 속에 안정되기 직전까지를 포함한다.

(ii) 최대 유한자

현재 우주 시대에 운명에 도달한 인간의 지위 (최후자). 유한자로서 도달할 수 있는 최대의 수준에 이른 자 (도를 통한 자 = 최후자)

우주들도 최대의 지위(빛과 생명 속에 정착한 지위)에 이를 수 있다. 하보나의 어떤 단계는 최대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iii) 초월자

유한을 앞서 가고 또한 유한한 종말 이후에 따르는 자.

파라다이스와 하보나의 상당 부분이 초월 서열인 듯하다. (대우주가 생기기 이전에 있었으니까)

(iv) 궁극자

궁극자 수준은 총우주에서 생긴다.

파라다이스와 하보나, 특히 아버지 세계들의 회로는 궁극의 중요성을 가진다.

예를 들면 필사자와 파라다이스 시민이 삼자일체화로 낳은 아들은 대관별로 파송되는데, 그러한 자식에게 외톨사자 하나가 배당된다. 이러한 쌍은 완성될 총우주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는 자이다.

필사자가 대우주에서 최상위가 권능을 가진 성격자로 솟아나는 데 기여하는 것 같이, 시간과 영원의 아들과 외톨 사자는 총우주에서 궁극위의 현실화에 기여한다.

(v) 공동 절대자

이 수준에서는 총우주를 초월하는 분야에서 체험하는 자들이 계획됨을 의미한다.

절대 삼자일체(최상위ㆍ궁극위ㆍ종결자)는 잠재성의 절대자(신 절대자ㆍ무제한 절대자ㆍ우주 절대자)를 활성화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공동 절대 성질을 가진다. 특히 최상위는 절대 삼자일체에서 공동 절대자 역할이 있다.

절대 삼자일체는 제4차 바깥 공간 수준까지 총우주의 진화가 완성된 이후에 일어난다.

체험적 삼자일체들은(제1 및 제2 삼자일체) 체험하는 신의 성격 품질과 비성격 품질을 서로 연결한다.

예를 들면, 최상위의 영 성격은 전능자의 (물리적) 권능 특권과 분리할 수 없다.

궁극위의 성격도 궁극 신의 비성격 모습과 분리할 수 없다.

우주 절대자가 계신 앞에서 신 절대자와 무제한 절대자는 분리할 수 없다.

(vi) 절대자

일곱 절대자는 영원부터 계신다.

(vii) 무한자

무한 수준은 실존 이전이며 체험 이후이다 (실존과 체험을 무한 내부에 포함한다)

여러 가지 한계 이러한 실체의 다양한 수준은 필사자의 견지에서 본 것이며, 여기에서 발표된 개념들은 다음의 제약을 받는다:

(1) 필사자 언어의 한계

(2) 필사자 지성의 한계

(3) 초우주 발달의 한계

(4) 필사자의 승천과 관계 없는, 초우주 발전의 여섯 가지 목적을 너희가 모른다.

(5) 필사자는 영원의 관점을 이해하기 어렵다.

(6) 현시대 뿐 아니라 우주의 운명을 묘사하기가 불가능

(7) 너희는 실존 이전이나 체험 이후의 존재들이 무슨 뜻인지 깨닫지 못한다.

   

Tagged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