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 전국 시대의 청동기(靑銅器), 2부

호북성(湖北省) 박물관 (Hubei Museum)의 춘추시대 인물을 열거한 목록을 보면, 중국인도 춘추시대가 세계에서 특별한 시대였던 것을 깨달은 듯하다. 중국인은 예전에 받아들였던 불교 외에는 다른 민족의 종교에 관심이 없었고, 지난 몇 천년 동안 상제(上帝)와 조상에게 드리는 제사에 치중하였다. 따라서 서양에서 들어온 종교는 공산 치하에서도 대체로 푸대접을 받았다. 중국인은 소크라테스, 노자, 공자, 석가모니, 장자 등을 인류에 특별히 공헌한 사람으로 치는 듯하다.


중국인이 본 춘추시대의 거물 목록.

1부에서는 해외의 여러 박물관이 몇 점씩 모은 춘추 전국 시대의 청동기를 소개했으나, 이번에는 광동 박물관에서 소장한 것을 살펴 본다.
 

1. 춘추 시대의 食器


누운 소 무늬의 鼎, 춘추 시대 (기원전 770-476년).



昇鼎,용 조각이 있는 솥. 춘추 시대.



2중 시루, 춘추 시대. 떡이나 고기를 두 그릇에 담아 화로 위에 올려 놓고 한꺼번에 익히려 했을까?



鼎, 귀 달린 솥, 춘추 시대



?(솥 력), 용 무늬 띠가 있는 솥, 춘추 시대.



뱀 무늬의 ? (제기 이름 보), 춘추 시대. 이 한자의 모양은 초기의 보에 대나무 부분이 있었음을 가리킨다.





호랑이 모양의 오븐. 춘추 시대. 광동 박물관. 세 파이프를 연결하면 연통이 된다.



귀가 넷 달린 豆, 춘추 시대.



뚜껑과 뱀 무늬가 있는 豆, 춘추 시대.

 



용봉 무늬 있는 ?(소반 반). 춘추 시기.



조미 그릇, 춘추 시대.
 

2. 춘추 시대의 주기(酒器)


方壺 (네모난 호리병), 춘추 시대.



?(술독 뇌), 용봉 무늬의 술독, 춘추 시대,



잔 (? 읽기 힘든 한자), 밧줄 무늬의 불룩한 항아리, 춘추 시대.



연꽃 무늬 뚜껑이 있는 네모난 호리병. 춘추 시대.
 

3. 춘추 시대의 수기(水器)
수기란 연회를 베풀 때 손님들이 손 딱는 물 그릇을 말한다.



용봉 무늬의 ?(거울 감), 춘추 시대
 

4. 전국 시대의 食器

전국 시대의 지도

전국 시대에는 춘추시대보다도 장인들의 기술이 더 발달하여 금은착을 이용한 상감 청동기가 생산되었다.

동물의 금착 상감 무늬가 있는豆, 전국 시대.



기울어진 구름 무늬가 있는 鼎. 전국 시대.
 

5. 전국 시대의 酒器


용 무늬의 호리병, 전국 시대.



밧줄무늬 호리병, 전국 시대. (설명서 착오) 이 시대 匠人의 솜씨를 마음껏 보인 듯.



용무늬의 호리병, 전국 시대.

이처럼 춘추 전국 시대의 청동기와 비슷한 물건이 한반도에 하나도 발견되지 않는다는 것은 전국시대에 이르기까지, 고조선과 중국 사이에 거의 무역이나 외교적 교류가 없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듯하다. 고조선의 지배 계급이 강했더라면, 이러한 지배 계급의 사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한반도에서 사치성 청동기가 얼마큼 생산되었을 것이다.

최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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