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시절에 로마인의 생활, 스타비아이

스타비아이(Stabiae)도 에르콜라노(Ercolano)처럼 나폴리 만에 있는 조그만 항구 도시였는데 서기 79년에 베수비우스(Vesuvius) 화산이 폭발할 때 2미터의 재에 덮여 파괴되었다고 한다.
로마의 작가 대 플리니우스 (Pliny the Elder)는 스타비아이의 샘물이 약효가 있다고 소문이 나 있어 부자 로마인이 이 도시에 많은 별장을 지었다고 한다. 화산이 폭발했을 때, 플리니우스는 배를 타고 스타비아이로 와서 자세히 구경을 하려고 갔는데, 다음날 스타비아이에서 아마도 재에 덮여서 죽었다.

스타비아이에 있는 좋은 벽화들은 나폴리 박물관 (Museo Archeologico Nazionale di Napoli)에 전시되어 있다. 다음 사진들은 하나만 제외하고, 모두가 이 나폴리 박물관의 Red Room에서 찍은 것이다.

1. 로마인의 소파


스타비아이의 캄포 바라노 (Campo Varano) 지역의 어느 별장에 있는 벽화. 물에 사는 님프가 뿔로 만든 잔으로 무엇을 마신다. 대영 박물관

이런 소파 3개를 다이닝 룸에 ㄷ-자로 놓으면 Triniclinium이 된다. ㄷ-자의 중심에는 식탁이 있다.

소파 한 쪽에 사람이 기댈 수 있도록 방석이나 베게가 있다. 방석 2-3개를 더 올려 놓으면, 서너 사람이 ㄷ-자의 각 면에 앉을 수 있고, 가운데 놓여 있는 식탁에서 먹을 것을 집을 수 있다. ㄷ-자의 열린 곳은 하인들이 음식을 나르는 데 쓰인다.

이러한 다이닝 룸이 예수의 시절에 그리스와 로마인 사이에서 유행했고, 유대 땅을 포함하여 로마 제국 어디에나 부자들은 이러한 다이닝 룸을 가지고 있었다. 식사하는 사람이 손을 씻거나 사도들의 발을 씻어 줄 정도로 큰 다이닝 룸이었다면, 예수는 이러한 방에서 사도들과 최후의 만찬을 들었을지 모른다.
 

2. 아리아나 빌라 (The Villa Ariadne, Villa Arianna)
아리아나 빌라는 나폴리 (Napoli, Naples) 만이 펼쳐지는 全景을 볼 수 있는 바라노 (Varano)언덕 꼭대기에 있다. 경사진 곳에 지은 별장이므로 그 구조를 파악하기 힘들며, 이 별장의 대부분이 발굴되지 않은 상태에 있다. 1/3이나 파손된 벽화, 테세우스(Theseus)가 아리아나를 버리고 떠나는 벽화가 이곳에서 발견되어 현재의 이름이 붙었다.

(1) 네 여인의 그림

스타비아이에서 제일 유명한 것은 이 네 여인의 그림이다. 네모난 페리스타일(Peristyle, 가운데 네모난 정원을 기둥으로 둘러싼 건물)에 붙어 있는 “한 침실(cubicolo W26)에 걸려 있었다.



이른바 “꽃”이라는 그림 (빌라 주인이 이름을 붙인 것이 아니고 현대인이 붙였으므로).



백조(변장한 제우스)가 틴다레우스(Tyndareus) 왕의 아내 레다(Leda)와 놀아나는 장면. 이 결과로 레다는 왕과 결혼한 뒤에, 두 알을 낳는데, 알로부터 트로이 전쟁의 중심 인물, 헬렌(Helen)과 클림네스트라 (Clymnestra), 캐스토(Castor), 폴룩스(Pollux)를 낳는다.



메데아 (Medea)가 망또로 검을 가리려는 듯. 그리스 신화에서 남편 제이슨(Jason)이 메데아를 떠나자, 배반한 남편에게 복수한다.



다이아나 또는 페니로프(Penelope)가 율리시즈(Ulysses)의 활을 준비한다.

(2) Triniclinium #3의 前室(anticamera)



해마를 타고 있는 네레이드(Nereid, Nereus, 바다의 妖精).



원반을 던지는 사람.



표범을 타고 있는 네레이드.

(3) Triniclinium #7에 있는 벽화



쉬고 있는 젊은이



쉬고 있는 늙은이.



머리 빗는 여인.



생각하는 여인.

이 네 그림은 남자와 여자의 젊을 때와 늙었을 때를 그렸다. 젊은 여인은 머리를 빗고 얼굴을 가꾸는 데 치중하지만, 아름다움은 잠시 뿐이고 나이가 들면 머리를 써야 한다는 것, 그리고 소년은 곧 늙은이가 되는 것을 이야기하는 듯하다. 빌라의 주인은 이 세상의 삶을 지나서, 무엇인가 변하지 않는 것, 절대적인 것을 찾고 있었던 것 같다.

최은관
 

 
Tagged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