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르에서 살던 수메르인

셈족은 차츰차츰 메소포타미아에 주저앉고 그 수가 많아지자 셈 족의 사르곤(Sargon) 왕이 기원전 2333년에 아카드 왕조(Akkad Dynasty, 기원전 2334 – 2193년)를 세웠다. 본토박이 수메르인은 집단으로 이 땅을 떠나게 되었다.

아카드 왕조는 140여년 계속되었는데, 이 시기에는 남아 있던 수메르인과 셈족이 공존하면서 셈족이 대체로 수메르인의 문화를 이어받던 시기였다. 셈 족은 북쪽에 아씨리아를 세우고 남쪽에는 바빌론 제국을 세웠다. 이 두 나라는 후일에 이스라엘과 유다 왕국을 멸망시켰다.

우르의 제3 왕조 (Third Dynasty of Ur)는 아카드 제국이 멸망한 뒤에 다시 일어났다. 우르 남무 법전(Code of Ur-Nammu)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법전이고 (기원전 2100-2050년 경), 함무라비 법전(Code of Hammurabi, 기원전 1750년)과 구조가 비슷하다. 아마도 함무라비 법전이 우르 남무를 기초로 하여 쓴 법전인 듯하다.

 

1. 언어


수메르어와 아카드어 동의어 사전 (수메르어 단어, 그 비슷한 말, 같은 뜻의 아카드어 단어, 그 비슷한 말의 순서로 되어 있다). 니느베 출토, 기원전 1300-900년 경. 대영 박물관.



아카드어 비슷한 말 사전.

 

2. 인장과 글자
초기 왕조시대는 여러 도시 국가에 따라 시기가 조금씩 다르나, 대체로 1기(기원전 2900-2700년)는 홍수가 나기 이전이고 원통형 인장이 가늘다. 2기(기원전 2800 – 2600년)의 인장은 통통하다. 이 때는 길가메시가 왕이 된다. 3기(기원전 2600년 – 2334년)에는 그림 문자가 쐐기 문자로 변화되고, 3기 말이 지나면, 사르곤 왕이 메소포타미아를 통일한다.



초기 왕조의 인장.



청금석 인장, 초기 왕조 3기, 우르에서 출토



방해석(方解石) 인장, 초기 왕조 3기. 우르에서 출토. 윗줄에는 두 사람이 맥주가 든 단지에서 빨대로 맥주를 마신다. 수메르인은 나뭇잎으로 만든 옷을 입고 있다.

3. 우르의 금공예


금잔. 술잔이 아니라 아기나 병자에게 마실 것을 주는 데 쓰인 듯. 3기 (기원전 2600년 경).



금끌(golden chisel) 아마 순금이 아닐 것이다. 3기 (기원전 2600년)
초기 왕조 3기 (기원전 2600년)



금사발, 같은 시기.



금투구 복사품, 합금일 것이다.

 

4. 살림 도구


돌 상자. 3기, 기원전 2600-2400년.



돌 탁자. 기원전 2600-2400년.

 

5. 수메르인의 윷놀이?


우르의 놀이 판대기. 다섯이라는 수를 새긴 단추가 보이는데, 우리의 윷(도개걸윷모)이 여기서 왔을까? 우리의 윷판과 비슷하게 말을 쓴다. 이 놀이 규칙을 설명한 부분이 잘려서 잘 알 수 없으나, 두 편(윗편과 아래편)으로 갈라서 놀이하고, 가운데 화살에서 시작하며, 가운데 줄로 올라가면 윗편과 아랫편이 서로 잡아 먹는 듯. 잡히지 않고 성공적으로 가운데 줄을 마치면 자기 줄(윗줄이나 아랫줄)로 안전히 돌아가서 끝낸다. 대체로 윷놀이의 규칙과 비슷하다. 어느 다른 종족이 이런 윷놀이 비슷한 것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본 적이 없다.

 

6. 수메르의 경제
 



Pergamon Museum. Schu-sin (슈신, 우르 제3 왕조의 4대 임금, 약 2037년) 시대에 우르에서 출토, Botenlohnurkunde(전령에게 지불한 임금 기록?), 각 구역마다 얼마큼 전령에게 지불한 액수를 적은 듯. 이것을 도시 계획서라고 보는 이도 있다.



Boston Museum. 슈신 임금 원년에 곡식 수령기록. 도시 국가가 곡식을 저장하여 인근 도시에 빌려주기도 하고 다른 물건과 물물교환을 하기도 했다.



우르에서 출토. 걸프 해를 통해서 수송해온 구리의 품질이 나쁘다는 불평을 적은 흙판. 기원전 1750년 경.

최은관

 

 
Tagged 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