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88 편, 무덤에 있던 시간

글쓴이: 중도자 위원회

서기 30년 5월 27일(토)

예루살렘, 마가의 집

(서기 30년, 5월 27일) 1시쯤에 신자 120명이 기도하고 있는 동안, 모두가 이상한 것이 방에 있음을 알아차리게 되었다.

베드로가 일어나서, 주가 약속했던 진실의 영이 오신 것이 틀림없다고 선언하고, 그들이 성전으로 가서 좋은 소식을 선포하자고 제안했고, 그들은 그대로 하였다.

이 사람들은 하나님이 아버지요 사람이 아들이라는 복음을 전하라고 가르침을 받았지만, 이들은 주가 부활했다는 뉴스를 전하려고 생각했다.

베드로는 생각지 않고 이 실수에 앞장섰고, 바울도 그의 뒤를 따랐으며, 바울은 신판의 좋은 소식으로부터 새 종교를 만들어냈다.

하늘나라의 복음은 하나님이 아버지라는 사실, 그리고 그 결과로 사람들이 아들이요 형제라는 진실이다.

이와 같은 때에, 예수와 함께 가졌던 개인적 관계를 기억하고, 주가 아직도 살아계시다, 주가 약속한 영이 정말로 그들에게 왔다는 확신으로 기쁨에 떨기가 쉬웠다.

이 모든 것을 고려했을 때, 어떻게 이 사람들이 하나님이 아버지요 사람이 형제라는, 예전에 전한 복음을 전파하는 대신에, 예수에 관한 새 복음을 전파하게 되었는가 이해하게 된다.

가버나움의 그리스 정교회의 벽화

1. 오순절 설교

사도들은 40일 동안[예수가 승천하기까지] 숨어 있었다.

이날은 유대인의 오순절이었고, 세계의 온 구석으로부터 수천의 방문자들이 예루살렘에 와 있었다. 겁이 난 사도들이 몇 주 동안의 은둔 생활에서 솟아나서 이제 대담하게 성전에 나타났고, 거기서 메시아가 살아났다는 새로운 말씀을 전하기 시작했다.

2시쯤에, 베드로는 주가 성전에서 마지막으로 가르쳤던 자리에서 일어서서 열렬하게 연설하였고, 그 결과로 2천 명이 넘는 사람들을 설득했다.

사도들 가운데 여섯 명, 베드로ㆍ안드레ㆍ야고보ㆍ요한ㆍ빌립ㆍ마태가 이 모임에 참석했다. 그들은 한 시간 반이 넘도록 이야기했고, 말씀을 그리스어ㆍ히브리어ㆍ아람어로 전했으며, 또한 말할 만큼 익숙한 다른 언어로도 몇 마디 하였다.

유대인 지도자들은 사도들을 믿는 군중 때문에, 그들을 건드리지 않았다.

4시 반쯤에, 2천 명이 넘는 새 신자들이 사도들을 따라서 실로암 못으로 내려갔고, 거기서 베드로ㆍ안드레ㆍ야고보ㆍ요한은 주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었다.

이 뒤에도 얼마 동안 [스테반이 죽기까지] 예수 믿는 자들은 유대교의 한 종파였다.

2. 오순절의 중요성

예수는 사람이 악마의 자식이라는 미신으로부터 사람을 되찾고 하나님의 아들의 위엄을 갖기까지 올려놓은 복음을 가르쳤다. 세상을 떠난 뒤에 그는 진실의 영을 대신 보낸다.

진실의 영은 각 세대를 위하여 예수의 말씀을 다시 진술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이 영의 첫 사명은 진실을 육성하고 개인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니, 진실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높은 형태의 해방이기 때문이다. 둘째 사명은 신자가 고아라는 느낌을 없애는 것이다.

아들의 영을 수여한 것은 나중에 조절자의 보편적 수여를 위하여 정상 인간의 지성을 준비시켰다. 진실의 영은 아버지와 창조 아들, 이 두 분의 영이다.

진실의 영을 뚜렷이 지적으로 의식하게 되기를 기대하는 잘못을 저지르지 말라. 이 영은 결코 영 자신을 의식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미가엘을 의식하게 만든다.

진실의 영은 예수의 일생이 현실이었다고 신자가 증언하는 것을 돕는다.

진실의 영은 모든 신자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현실을 생생하게 알도록 이끄는 것처럼 보인다.

예수는 아버지의 뜻에 복종한 사람의 일생을 살았다. (기독교에서) 예수의 일생은 하나님으로부터 무죄 판결을 받도록 예수가 몸값을 치렀다는 새 복음이 되었다. 이 복음이 크게 왜곡되었어도, 예수에 대한 이 소식이 하늘나라 복음의 가르침을 많이 지녔다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지적 잘못은 신자의 영적 진보를 방해하지 않았다. 진실의 영이 내린 뒤 한달이 안 되어, 주와 함께 보낸 4년보다, 사도들 하나하나가 영적으로 더 진보하였다.

"영의 세례"라는 용어가 이 무렵에 널리 쓰이게 되었다.

진실의 영이 수여된 이후로, 사람은 아버지의 영(생각 조절자), 아들의 영(진실의 영), 영의 영(성령), 이 세 가지 영의 영향을 받는다.

초기의 진화 종족은 일곱 보조 지성 영에 지배된다. 사람이 위로 올라감에 따라서, 일곱 영이 사람 안에 거하게 된다:

(i) 아버지가 내리신 영―생각 조절자.

(ii) 영원한 아들의 영적 계심―온 우주의 영 인력.

(iii) 무한한 영의 영적 계심―지성 존재들의 지적 관계의 영적 근원.

(iv) 아버지와 창조 아들의 영, 진실의 영, 대체로 창조 아들의 영으로 여긴다.

(v) 무한한 영과 우주 어머니 영―성령, 이것은 대체로 지역 우주의 영으로 여긴다.

(vi) 지역 우주 영의 지성 영―일곱 보조 지성 영.

(vii) 아버지와 아들들과 영들의 영―생각 조절자와 융합하고 최후 군단에서 신다운 지위에 오른 필사자가 가지는 영.

진실의 영이 내린 것은 사람이 하나님을 탐구하는 것을 도우려고 영 재산을 세상으로 가져왔다.

3. 오순절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이상한 가르침이 오순절 날에 일어난 일과 관련을 가지게 되었다.

진실의 영은 1차적으로 아버지의 영 성품과 아들의 도덕적 품위를 드러내는 데 관심을 가진다. 사람에게 깃드는 "새 선생"의 영으로서, 오순절 뒤로, 주는 각 신자의 체험 속에서 일생을 새로 살 수 있었다.

"하나님이 와서 구원할 것인가 보자" 하면서 사람들은 십자가에 달린 예수를 비웃었다.

십자가에 처형되는 그날은 어둡게 보였지만, 부활의 아침은 밝았고, 오순절 날은 더욱 밝았다.

예수의 종교는 다른 세상에서 기다리는 기쁨을 누리려고 이 생명을 벗어나기를 추구하지 않는다.

종교가 사람들에게 아편이라면, 그것은 예수의 종교가 아니다. 예수는 십자가에서 감각을 마비시키는 약을 마시기를 물리쳤다.

오순절 날에 예수의 종교는 각 민족의 제한과 사슬을 모두 깨뜨렸다.

진실의 영이 모든 성실한 신자에게 수여되었다는 사실을 놓치지 말라. 위층 방에 모인 남녀 120명이 모두, 마음이 정직한 사람들도 모두, 새 선생을 받았다.

진실의 영은 모든 진실로 안내하며, 영은 늘 성장하는 종교를 가르치는 선생이다.

예루살렘에서 모였던 여러 종족의 사람들이 사도들의 전도를 받아들인 것은 예수의 종교가 보편성이 있음을 가리킨다. 하늘나라 복음은 어떤 특별한 민족이나 문화나 언어와 동일시되어서는 안 된다.

진실의 영은 어떤 특별한 형태나 신성한 장소에 달려 있지 않다.

예수는 그의 종교가 소극적이 아니라고 가르쳤고, 제자들은 봉사하고 사랑을 베푸는 데 언제나 적극성이 있어야 했다.

개인적으로 상처받아도 용서하고 지독한 불의 한가운데서도 부드러움을 유지하며, 사랑과 인내로 악에 도전하는 힘을 오순절은 인간에게 보여주었다. 유란시아는 대전쟁의 상처를 여러 번 겪었고, 투쟁한 모든 편이 패배했지만, 승자는 오직 하나 있었다. 유일한 승자는 나사렛 예수요, 선으로 악을 이기는 그의 복음이었다.

오순절이 닥칠 때까지 종교는 하나님을 찾고 있는 사람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순절 이후에 사람은 여전히 하나님을 찾고 있지만, 하나님이 사람을 찾고 있고, 찾아내고 나서 자신의 영을 사람 안에 거하라고 주었다.

오순절 이전에 여러 종교에는 여자의 영적 지위가 거의 없었다. 오순절 이후에, 여자와 남자는 동등하게 하나님 앞에 섰다. 오순절은 성 편견에 근거를 둔 모든 종교적 차별을 없앴다.

예수의 어머니와 아우가 120명의 신자들 사이에 있었지만, 이들은 남보다 더 이 영을 받지 않았다.

오순절 이전에 사도들은 예수를 위하여 많은 것을 버렸다. 아버지와 아들은 이에 답하여 진실의 영을 보냈다.

오순절은 신자들 사이에 영적 단결을 부르짖는 부름이었다.

오순절은 개인ㆍ집단ㆍ나라ㆍ종족들의 자기 주장을 줄인다.

진실의 영이 오는 것은 인간의 마음을 깨끗이 하고, 하나님의 뜻과 사람들의 복지에 마음을 쏟도록 신자들을 인도한다.

기도가 오순절 날에 영을 불러오지 않았지만, 기도는 영을 받는 능력을 결정한다.

기도는 신의 마음을 움직이지 않지만, 성실한 기도와 참된 예배를 통해서 신이 내려주시는 것이 흘러갈 수도 있다.

4. 기독교회의 시작

예수가 그렇게 갑자기 붙잡히고 십자가에 달렸을 때, 사도와 제자들은 완전히 사기가 꺾였다. 그들은 예수의 가르침과 경고를 잊어버렸다.

부활이 있은 뒤에, 사도들은 주와 만나서 이야기하고 신앙이 회복된다. 예수는 사도들을 올리브 산으로 데리고 나가서 작별을 알리고, 진실의 영을 받을 때까지 예루살렘에서 머물라고 이른다. 오순절에 진실의 영이 왔고, 하나님은 그들은 혼 속에서 살아 있는 존재가 되었다.

"신자들은 한 마음과 한 뜻을 가졌고, 저희 가운데 아무도 자기가 가져 온 것을 제것이라 하지 않고 모든 것을 함께 썼더라."

하나님이 아버지이고 사람이 서로 형제라는 하늘나라 복음을 전도하라고 세움받은 사도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그들이 전하는 말씀은 살아나신 주를 선포하는 것으로 갑자기 바뀌었다.

예수가 가르친 하늘나라 복음은 갑자기 부활하신 주의 복음으로 변질되었고, 그가 이 세상으로 빨리 돌아오리라는 희망을 전파했다. 그들은 두 번째 오심이 곧 다가올 사건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리스도는 사람들을 위해 죽었고, 살아났으며, 진실의 영을 주었고, (하늘로 올라갔지만) 다시 오신다. 이 교리가 급속히 형성되는 교회의 신조가 되려고 했다.

신자들의 초기 공동체에서 형제 사랑이 표현되었지만, 그것은 예수를 믿는 신자들의 친교였고, 아버지의 나라에 속하는 형제들의 친교가 아니었다.

초기의 신자들은 법령으로 공동체가 된 것이 아니라, 재물을 동료 신자들과 나누려는 소망 때문에 공동체가 되었다. 이 세상의 재산을 자진하여 나누는 것은 예수의 가르침에 담긴 특징은 아니었다.

생각이 모자라는 이러한 형제 사랑을 실험해본 마지막 결과는 비참했다. 수천의 신자들이 재산을 팔고 자본재를 처분해버렸다. 시간이 지나자 "똑같이 나누는" 재산이 줄어들어 종말에 이르렀지만, 세상은 종말에 이르지 않았다. 얼마 안 되어, 안티옥의 신자들은 예루살렘의 신자들이 굶어죽지 않도록 돈을 걷고 있었다.

이 신자들은 회식을 위하여 모였고, 식사가 끝날 때 성찬을 들었다. 처음에 그들은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었고, 거의 20년이 지나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기 시작했다.

예수의 종파는 급속히 성장했다. 이들의 가르침이 유대 율법의 준수를 막지 않는 것을 알고서 바리새인들은 반대하지 않았으나, 사두개인들은 예수 종파의 지도자들을 감옥에 넣기 시작했고, 가말리엘의 조언을 받아들일 때까지 박해가 계속되었다.

가말리엘은 이렇게 조언하였다: "이 사람들을 버려두라. 이 일이 사람에게서 생겨났다면 뒤집히려니와 하나님에게서 생겨났다면, 너희가 뒤집어엎을 수 없을 것임이라. 아마도 너희가 하나님을 대적하여 싸우게 될지 모르니라."

이들이 가말리엘의 조언을 받아들이기로 했고, 예루살렘에서 평화가 왔고 그 동안에 예수에 관한 복음은 빨리 퍼졌다.

로단의 생도 두 명이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헬라파 사이에서 사람을 많이 개종시켰는데, 이 중에 스테반과 바나바스가 있었다. 이 그리스인들이 유대인의 예식 절차를 잘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예수 단체와 바리새인 및 사두개인들 사이에 평화가 종결되었다.

스테반이 대중 설교를 하는 중에 유대인들은 재판 형식을 걷어치우고, 그 자리에서 스테반을 돌로 쳐 죽였다. 스테반은 이 새 종교의 첫 순교자가 되었고, 그가 죽은 지 한 달 안에, 예루살렘 교회는 베드로의 지휘 하에서 조직되었으며, 예수의 아우 야고보가 우두머리로 임명되었다.

그리고 나서 유대인들이 무자비한 박해를 시작했는데, 예수에 관한 이 종교를 안티옥에서 기독교라고 불렀다. 바울의 시절 이전에, 주도권은 그리스인의 손에 있었다. 이 첫 선교사들은 알렉산더가 행진한 길을 따라서, 가자와 투로, 안티옥, 다음에 소 아시아를 지나서 마케도니아와 로마까지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