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87 편, 십자가에 못 박히다

글쓴이: 중도자 위원회

서기 30년 4월 7일(금)

예루살렘 교외, 골고다

두 도적이 준비된 뒤에, 군인들은 십자가에 처형하는 장면을 향하여 떠났다. 이 군인 12명을 책임진 백부장은 예수를 붙잡으려고 전날 밤에 왔던 그 지휘관이었다.

십자가에 못 박힐 각 사람에게 로마 군인 네 명을 배치하는 것이 로마인의 관습이었다. 두 도둑은 끌려가기 전에 채찍을 맞았지만, 예수는 육체의 징벌을 더 받지 않았다. 의심할 여지 없이 그 지휘관은 예수가 이미 충분히 채찍질을 받았다고 생각했다.

같이 못 박힌 두 도둑은 바라바의 동료였다. 이처럼 예수는 바라바 대신에 십자가에 못 박혔다.

이 체험을 미리 내다보면서 그는 말했다: "내가 목숨을 기꺼이 버리는 까닭에 아버지는 나를 사랑하고 붙드시느니라… 나는 목숨을 버릴 권한이 있고 붙잡을 권한이 있노라. 나는 아버지로부터 그런 명령을 받았노라."

이날 아침 9시 바로 전에, 군인들은 예수를 집정관 관저에서 골고다로 끌고 갔다.

1. 골고다로 가는 길

관저의 안뜰을 떠나기 전에, 군인들은 예수의 어깨에 가로대를 올려놓았다.

선고받은 사람들에게 십자가에 못 박힐 장소까지 가로대를 강제로 나르게 하는 것이 관습이었다. 그런 사람은 십자가 전체가 아니라, 이 짧은 재목만 날랐다. 세 십자가를 위한 수직 재목들은 이미 골고다로 수송되었고, 죄수들이 도착할 때가 되자, 땅에 단단히 박혀 있었다.

그 지휘관은 작은 흰 판자들을 가지고 갔는데, 이 위에는 목탄으로 죄수의 이름과 죄목들이 적혀 있었다. 두 도둑의 게시판에는 "도적"이라는 낱말이 적혀 있었다. 선고받은 사람이 무슨 죄로 십자가에 못박히는가 증인들이 알 수 있도록, 이 게시판을 십자가 꼭대기, 죄수의 머리 바로 위에 못 박는 것이 관습이었다. 백부장이 가기고 간 설명문에는 빌라도가 라틴어ㆍ그리스어ㆍ아람어로 썼는데, 이렇게 적혀 있었다: “나사렛 예수―유대인의 임금.”

빌라도가 이 설명문을 쓸 때, 유대 당국의 어떤 사람들은 예수를 "유대인의 임금"이라 부른 데 항의했으나, 빌라도는 그러한 고발이 죄목의 일부였다고 그들에게 상기시켰다. 그들은 "그가 말하되, ‘나는 유대인의 임금이라’"고 고치라고 했지만, 빌라도는 완강하게 거부했다.


사람들이 선고받은 죄수를 구경하도록 가장 먼 길로 골고다까지 걸어가는 것이 관습이었지만, 이날 그들은 가장 가까운 길로 다마스커스 대문까지 갔는데, 이 대문은 북쪽에 있었다. 이 길을 따라 금방 골고다에 다다랐고, 여기는 십자가에 처형하는 공식 장소였다.


다마스커스 대문

십자가 처형은 유대인의 처형 방법이 아니었다. 그리스인과 로마인은 이것을 페니키아인으로부터 배웠다. 로마인들은 결코 로마 시민을 십자가에 못박지 않았고, 오직 노예와 지배받는 민족들이 이 방법으로 죽음을 당했다.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힌 뒤 꼭 40년이 되어, 골고다는 수천의 십자가로 덮였고, 그 십자가에 날이면 날마다 유대 민족의 청춘이 이슬로 사라졌다. 이날에 씨 뿌린 것으로부터 끔찍한 수확이었다.

많은 유대 여인이 예수가 치욕스러운 죽음으로 끌려가는 것을 보고서 눈물을 그칠 수 없었다. 주는 그들에게 말했다: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들을 위하여 울라… 아이 없는 자와 어린 것들에게 젖을 먹인 적이 없는 가슴이 복이 있도다 너희가 말할 날이 다가오고 있느니라."

구경꾼들이 선고받은 사람을 놀리고 비웃는 것은 허락되었지만, 동정심의 표현은 허락되지 않았다.

무거운 발걸음을 옮기는 동안, 주는 기운이 거의 다하였다. 마지막 만찬을 든 뒤로, 먹을 것도 물도 입에 대지 못하였고, 눈을 붙일 수도 없었다.


성묘 교회의 벽화

대문을 거친 뒤에 예수는 가로대를 지고서 비틀거리고 쓰러졌다. 군인들이 발로 그를 걷어찼지만, 그는 일어날 수 없었다. 지휘관은 군인들에게 그만두라고 명령했다. 지나가던 어떤 사람, 키레네에서 온 시몬이라는 사람에게 가로대를 받아들라고 명령했고, 그에게 골고다까지 가로대를 지고 가라고 강제했다.

키레네인 시몬이 예수의 십자가를 지었다고 소문난 장소

이 시몬은 키레네에서 유월절에 참석하려고 왔는데 나중에 하늘나라 복음을 믿는 신자가 되었고, 자기 가족을 하늘나라로 인도했다. 그는 예수와 한때 다쳤던 그의 아들과 사귄 유대인 선생이 똑같은 사람인 것을 결코 알지 못했다.

9시가 조금 지나서 이 행렬은 골고다에 다다랐다.

2. 십자가에 못박히다

군인들은 먼저 주의 팔을 노끈으로 가로대에 묶고, 두 손을 나무에 못 박았다.

이 가로대를 기둥 위에 들어올렸을 때, 군인들은 가로대를 수직 재목에 단단히 못 박은 뒤에, 발을 나무에 묶고, 긴 못 하나로 두 발을 꿰뚫어 못 박았다.

수직 재목은 적당한 높이에 큰 나무못을 끼워 넣었고, 이것은 몸무게를 떠받들기 위하여 일종의 안장으로 쓰였다. 주의 발은 땅에서 90센티미터쯤 떨어져 있었다. 주는 사람들이 뱉은 말을 다 들을 수 있었고, 거기 있던 사람들은 예수가 하신 말씀을 쉽게 들을 수 있었다.

십자가에 못박힐 사람들의 옷을 벗기는 것이 관례였지만, 로마인들은 십자가에 달린 사람들을 위하여 허리감는 천을 마련해 주었다. 예수는 이렇게 걸쳤다.

오래 징벌을 받으라고 십자가 처형이 이용되었다. 유대 여인 사회는 희생자에게 약물 넣은 포도주를 제공할 한 대표를 보냈다. 마취제 넣은 포도주를 맛보고서, 목이 마르기는 했어도, 예수는 마시려 하지 않았다. 마지막 순간까지, 그는 인간 의식을 지니려고 했다.

두 도둑은 십자가에 올려지는 동안에 집행자들에게 욕을 퍼붓고 침을 뱉었다. 집행자들이 주를 가로대에 못박는 동안에 예수는 오직 말했다: "아버지여, 저희를 용서하소서, 저희는 무엇을 하는지 모르나이다."

주가 십자가에 들어올려진 뒤에, 지휘관은 죄목을 그의 머리 위에 못박았는데, 이것은 세 나라 말로 적혀 있었다: "나사렛 예수―유대인의 임금." 유대인들은 이것을 모욕이라 믿었고, 화가 나 있었지만, 빌라도는 그들의 공손치 않은 태도에 기분이 거슬렸고 복수하는 이 방법을 이용했다.

유대인 지도자들 가운데 많은 사람이 골고다로 갔지만, 로마 군인들이 지키고 있었기 때문에, 감히 비문을 떼어내려고 시도하지 않았다.

예수가 십자가에 들어올려진 뒤에, 그리고 지휘관의 머리 윗쪽에 죄목을 못 박는 동안에, 사도 요한이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ㆍ룻ㆍ유다와 함께 도착했다.

예수는 요한과 아우와 누이와 어머니를 보았을 때 빙긋 웃었다. 처형에 배치된 군인 네 사람은 그의 옷가지를 나누었는데, 하나는 가죽 신, 하나는 터반, 하나는 허리띠, 넷째는 외투를 가졌다. 튜닉을 네 조각으로 나누는 일이 남았지만, 이들은 제비를 뽑기로 작정했다.


성묘 교회의 벽화

로마 군인들이 주의 옷을 가져간 것은 잘된 일이었다. 추종자들이 이 옷가지들을 손에 넣었더라면, 유물 숭배에 빠졌을 것이다.

3. 십자가 처형을 구경한 사람들

예수는 9시 반쯤에 십자가에 달렸다. 11시가 되기 전까지, 1천 명을 웃도는 사람들이 예수의 처형 장면을 구경하려고 모여 있었다.

십자가에 달려 있는 동안, 어느 때인가 마리아ㆍ룻ㆍ유다ㆍ요한ㆍ살로메를 (요한의 어머니) 비롯하여, 한 무리의 여인들이 십자가에 가까이 서 있었는데, 이들은 클로바의 아내 마리아, 예수의 이모, 막달라 마리아, 그리고 한때 세포리스에서 살았던 레베카를 포함했다.

지나가던 많은 사람이 그에게 욕을 퍼부었다: “성전을 무너뜨리고 사흘 안에 다시 지으려 하다니, 네 몸이나 구하거라.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어찌 네 십자가에서 내려오지 못하느냐.”

유대인 권력자들 가운데 더러는 말했다: “저가 남은 구하였으되 자신은 구할 수 없구나.”

더러는 말했다: “네가 유대인의 임금이라면,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그러면 우리가 너를 믿겠노라.”

나중에 그들은 그를 더욱 놀리며 말했다: “저는 하나님이 저를 구원하리라 믿었는지라. 저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주장하기까지 하였더니―이제 저를 보라―두 도둑 사이에 십자가에 못 박혀 있구나.”

11시 반이 되자 놀려대던 군중은 갈 길을 가버렸고, 그 장면에는 50명이 채 안 되는 사람들이 남아 있었다.

점심 시간이 되자 포도주를 마시면서 군인들은 놀려대며 말했다: "만세와 행운을! 유대인의 임금에게."

그들이 먹고 마시는 것을 보자 예수는 말했다: "목이 마르다." 이 말을 듣자, 경비대의 지휘관이 자기 병에서 포도주를 꺼내서 적셔진 마개를 창 끝에 꿰어 타는 입술을 축이도록 예수에게 올려주었다.


성묘 교회의 벽화 (12세기 무명인 작품)

예수는 사람으로서 살았고, 사람으로서 죽고자 한다.

4. 십자가에 달린 도둑

도둑 하나가 예수에게 욕설을 퍼부으며 말했다: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어찌하여 너 자신과 우리를 구하지 않느냐?”

주의 가르침을 여러 번 들었던 다른 도둑이 말했다: “너는 하나님도 무섭지 않느냐? 우리가 저지른 일로 우리는 마땅히 고통받고 있지만, 이 사람은 부당하게 고통받는 것을 너는 깨닫지 못하느냐? 우리 죄를 용서하고 우리의 혼을 구원해주기를 청하는 것이 더 좋으니라.”

예수는 그를 향하여 얼굴을 돌리고 맞다는 뜻으로 빙그레 웃었다. 그 악인은 용기를 불러일으키고, 꺼질 듯하는 믿음의 불꽃에 부채질하며 말했다: “주여, 당신의 나라로 가실 때 저를 기억하소서.”

예수는 말했다: “진실로, 진실로, 내가 오늘 네게 이르노니, 네가 언젠가 나와 함께 파라다이스에 가리라.”

십자가에서 예수가 죽음을 맞이하는 태도를 보았을 때, 이 도둑은 사람의 아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이때 요한은 자리에 없었고, 누가는 개종한 로마인 지휘관으로부터 후일에 이 이야기를 들었다. 사도 요한은 1세기의 2/3가 지난 뒤에 십자가 처형에 관하여 이야기했다. 다른 기록들은 이 로마인 백부장의 이야기에 기초를 두었는데, 그는 하늘나라 친교에 가입하였다.

이 회개한 도둑은 강도질 생애가 애국적 항거라고 생각하고 바라바를 영웅으로 우러러보았다. 예수를 바라보면서 그는 잘못했음을 깨달았다.

놀려대던 군중 속에 어떤 사람이라도 예수에게 호소했더라면, 똑같은 배려를 받았을 것이다.

요한이 곧 돌아왔다. 한낮이 되자 예수는 어머니에게 말했다: “여자여, 어머니의 아들을 보소서!” 요한을 향하여 말했다: “이 사람아, 네 어머니를 보라!” 그리고 나서 두 사람에게 말했다: “나는 두 사람이 이 자리를 떠나기를 바라노라.”

요한과 유다는
마리아를 모시고 예루살렘에서 묵던 곳으로 예수의 어머니를 모시고 갔고, 그리고 나서 십자가 처형의 장면으로 서둘러 돌아갔다.

유월절이 지난 뒤에 마리아는 벳세다로 돌아갔는데, 마리아는 예수가 죽은 뒤에 1년을 채 살지 못했다.

성마가 성당(베니스)의 모자익

다른 여인들은 예수가 십자가에서 숨이 끊어질 때까지 남아 있었고, 장사 지내려고 주의 몸을 내려놓았을 때, 아직도 옆에 있었다.

성묘 교회의 모자익

5. 십자가에 달린 마지막 시간

12시 조금 지나서, 모래 폭풍 때문에 하늘이 어두워졌다.

주가 목숨이 다했을 때, 로마 군인 13명과 신자들 약 15명이 자리에 있었다. 예수의 아우 유다와 요한 세베대를 제외하고 이 신자들은 모두 여자였다.

1시 뒤에 얼마 있다가 예수는 인간의 의식을 잃기 시작했다.

의식에서 마지막 생각은 시편 20편ㆍ21편ㆍ22편을 암송하는 것이었다. 옆에 있던 사람들은 겨우 이런 말소리를 들었다: "주가 기름 부음을 받은 자를 구하실 줄 내가 아나이다," "주의 손이 내 적을 발견하리이다,"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예수는 아버지의 뜻대로 살았다는 것을 한 순간이라도 의심하지 않았다.

1시 반쯤에, 두 번째로 예수는 "목이 마르다"하고 말했는데, 경비대의 지휘관이 신 포도주에 적신 똑같은 해면으로 그의 입술을 다시 축여주었다.

주가 마지막 숨을 내몰았을 때, 십자가 밑에는 요한 세배대, 아우 유다, 누이 룻, 막달라 마리아, 세포리스의 레베카가 자리에 있었다.

3시 바로 전에, 예수는 큰 소리로 외쳤다: "끝났도다! 아버지여, 내 영을 아버지 손에 맡기나이다." 이렇게 말하고 나서 몸부림을 그만두었다.

로마인 백부장이 어떻게 예수가 죽었는가 보았을 때, 그는 가슴을 치며 말했다: “이 사람은 정말로 올바른 사람이었도다. 참으로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었음이 틀림없도다." 그때부터 그는 예수를 믿기 시작했다.

예수는 임금답게 산 것처럼, 임금답게 죽었다. 택한 사도들의 안전을 보살핀 뒤에, 그는 치욕스러운 죽음을 기꺼이 받아들였다.

이날이 유월절과 안식일 모두를 준비하는 날이었으니까, 유대인들은 골고다에서 시체들이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그들은 빌라도 앞에 가서, 범죄자들을 무덤에 던질 수 있도록 세 사람의 다리를 부러뜨리기를 요구했다. 빌라도는 당장에 군인 셋을 보냈다.

이 군인들이 골고다에 다다랐을 때, 두 도둑에게 시킨 대로 했지만, 예수가 이미 죽은 것을 발견했다. 그가 죽은 것을 확인하려고 한 군인이 그의 왼쪽 옆구리를 창으로 찔렀다.

6. 십자가 처형 뒤

다윗 세베대는 3시 반쯤에 주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전하는, 마지막 사자들을 보냈다.

주가 돌아가신 뒤, 요한은 유다에게 책임을 지워, 여인들을 엘리야 마가의 집으로 보냈다. 요한은 요셉과 니고데모가 그 장면에 나타날 때까지, 골고다에 남아 있었다.

이렇게 한 우주에서 비극의 날이 끝났다.

 

 
Tagged 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