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71 편,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

글쓴이: 중도자 위원회

서기 30년 3월 13일

펠라 → 예리고

"하늘나라"에 대하여 설교하신 다음 날, 예수는 사도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유월절을 지내려고 이튿날 떠나리라, 가는 길에 페레아 남부의 수많은 도시를 찾아보리라고 발표했다.

추종자들은 유대인이 최고로 다스리는 현세의 왕국을 개시하려고 예수가 예루살렘으로 간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하늘나라의 비물질 성질에 대하여 예수가 무슨 말씀을 하더라도, 유대인들은 머리 속에서 어떤 민족주의 정부를 메시아가 세울 것이라는 관념을 지워버릴 수 없었다.

주요 선생들은 "너희 안에 있는 하늘나라"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을 얼마큼 알아들었지만, 예수가 또 다른 미래의 나라에 대하여 전에 말씀한 것을 알았고, 이런 나라를 세우려고 예수가 예루살렘으로 간다고 믿었다.

유대인들이 그를 저버리고 예루살렘이 파괴되었을 때, 이들은 그가 큰 권능을 입고 약속했던 나라를 세우려고 곧 돌아오리라 믿었다.

이 일요일 오후에 살로메는 아들 야고보와 요한과 함께 예수에게 와서, 그 여자의 요청을 예수가 승락하기를 바랐으나, 주는 약속하려 하지 않고서 물었다:

예수: "내가 너를 위하여 무엇을 하기를 바라느냐?"

살로메: "내 두 아들이 당신의 나라에서, 하나는 당신 바른편에 앉고 다른 하나는 왼편에 앉히겠다고 약속하시기를 청하옵나이다.

예수: "여자여, 너는 무엇을 요구하는지 알지 못하는도다."

두 사도의 눈을 똑바로 보면서 예수는 말했다: "내가 너희에게 묻노니, 내가 마시려 하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생각할 겨를도 없이, 야고보와 요한은 대답했다: "예, 주여, 우리는 할 수 있나이다."

예수: "… 그런즉 내가 선언하노니, 너희는 정말로 나의 쓴 잔을 마시고 나의 치욕을 함께 하리라만, 내 바른편과 왼편에 앉는 것은 내가 줄 것이 아니라. 그러한 영예는 내 아버지가 지명하신 자들을 위하여 예비되었느니라."

사도들은 이 소식을 듣자 크게 분개하여 그들끼리 다툼에 빠졌다.

예수: "하늘나라에서 첫째가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에게 봉사하는 자가 될지어다… 나는 아버지의 뜻을 행하려고, 그리고 내 형제들에게 봉사하는 일에 내 목숨을 버리려고 예루살렘에 올라가노라.

야고보와 요한은 열 사도에게 사과했고, 형제들은 이를 받아들였다.

세베대의 아들들은 한 달이 채 못 되어, 예수가 좌우에 두 범죄자와 더불어 로마인의 십자가에 달릴 것을 조금도 깨닫지 못했다.

1. 펠라를 떠나다 3월 13일(월) 아침에, 예수와 열두 사도는 펠라 야영지를 떠났고, 페레아 남부의 도시들을 둘러보았다. 70인을 방문하면서 2주가 넘도록 보냈고, 다음에 예루살렘으로 갔다.

약 1천 명이 주를 따라갔는데, 이 무리의 절반이 예리고로 가는 길에 요단 강 여울에서 그를 떠나서 예루살렘으로 향했다. 나머지 반은 2주 동안 예수를 따라서 페레아 남부를 방문했다.

추종자들의 대다수는 예수가 무엇을 가르치든지, 유대인 왕국의 개념을 버리려 하지 않았다.

다윗 세베대는 3월 15일에 펠라에서 방문자 캠프를 걷어치웠다. 이때 거의 4천 명의 방문자들이 거기에 거주하고 있었다. 다윗은 구매자들에게 장비 전체를 팔아치우고, 나중에 그 자금을 가룟 유다에게 넘겨주었다.

다윗은 베다니에 나사로의 집에서 멈추었고, 그가 박해당하고 있는 것을 보고 흥분하였다. 안드레가 다윗에게 사자 서비스를 중단하라고 지시하자, 다윗은 할 일이 없어졌고, 나사로가 필라델피아로 달아났을 때 나사로의 방어자가 되려고 거의 마음먹었다. 부활이 있고,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에, 마르다와 마리아가 부동산 처분하는 것을 돕고 나서, 다윗은 필라델피아로 옮겨 갔다. 거기서 아브너와 나사로와 관계를 가지면서, 필라델피아 근처 거점들의 재정 감독자가 되었다.

예루살렘이 파괴된 뒤에 얼마 안 되어 안티옥은 바울파 기독교의 본부가 되었고, 한편 필라델피아는 아브너파 하늘나라의 중심이 되었다. 안티옥에서 바울 판 복음이 서양 세계로 퍼졌다. 필라델피아에서 아브너 판의 하늘나라 선교사들이 메소포타미아와 아라비아에 두루 퍼졌지만, 갑작스런 이슬람의 세력에 압도되었다.

2. 비용 계산에 대하여 예수와 거의 1천 명의 추종자 일행이 요단강의 베다니 여울목에 다다랐다. 예수는 거대한 바위 위로 올라가서 "비용 계산"이라는 주제로 강론하였다:

"내 제자가 되고자 하거든, 사람의 아들이 아버지의 뜻을 행하기 위하여 목숨을 내놓으려 하는 것 같이, 너희의 목숨조차 기꺼이 버려야 하느니라.

"망루를 완성할 돈이 충분히 있는가 먼저 비용을 계산하지 않고서 누가 망대 짓는 일을 시작하겠느냐? 마치지 못하면 이웃이 다 너희를 비웃으리라, ‘보라, 이 사람이 건물을 짓기 시작했으나 하던 일을 마칠 수 없구나.’

"너희는 각자 내 제자가 되는 비용을 계산해야 하느니라. 너희는 모진 박해에 부딪치고, 실망에 직면하여 이 복음을 증언하는 것이 요구되리라… 가진 것을 모두 바칠 뜻이 없다면, 너는 내 제자가 될 자격이 없느니라.

"너희가 명예를 추구하고 세상에 생각이 있다면, 너희는 맛을 잃은 소금과 같으니라… 준비되고 있는 잔을 나와 함께 기꺼이 마시고 싶지 않거든, 너희 집으로 평안히 돌아가라 경고하였노라.

이 말씀 뒤에 예수는 열두 사도를 이끌고 헤스본으로 길을 떠났고, 약 5백 명이 뒤를 따랐다. 군중의 나머지 반은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

3. 페레아 여행 2주가 넘도록 예수와 열두 사도는 제자인 군중과 더불어, 페레아 남부에서 70인이 수고하던 마을들을 모두 찾아보았다.

예수는 헤스본에서 아브너를 만났고, 70인의 수고가 유월절 축제로 중단되지 않아야 한다고 지시했다. 또한 아브너에게 여인단 중에서 원하는 사람들이 예루살렘으로 가는 것을 허락하라고 조언하였다. 예수는 아브너에게 작별의 말씀을 하였다: "이 사람아, 네가 하늘나라에 충실할 것을 내가 알고, 너에게 지혜 주시기를 아버지께 기도하노라."

따르는 사람들 중에 큰 무리가 버리고 예루살렘으로 갔기 때문에, 예수가 떠날 때가 되자, 주를 따라온 사람들의 수는 날마다 줄어들어 2백 명이 채 되지 않았다.

예수가 사형 선고를 받았고, 그의 행방을 아는 사람은 산헤드린에게 통지해야 한다는 말을 산헤드린이 온 이스라엘에 퍼뜨린 것을 사도들은 들었다. 사도들은 예수가 예루살렘으로 가는 것을 알았지만, 나사로가 부활한 기억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았다.

사도들의 대다수와 핵심 제자들은 예수가 죽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지 않았다.

4. 리비아에서 가르침 3월 29일(수) 저녁에, 예수와 추종자들은 리비아에서 야영했다. 열심당원 시몬과 베드로는 1백 자루가 넘는 검을 이날 밤, 리비아에서 받았고, 원하는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었다.

목요일 아침에 예수는 안드레를 불러서 형제들을 모으라고 말했다. 동료들끼리만 모였을 때, 예수는 말했다: "너희 앞에 놓인 시련에 대한 허약한 방비를 의지하지 말라… 사람의 아들이 주사제와 종교 지도자들의 손에 넘겨지고 저희가 그를 정죄하고 이방인들의 손에 넘기리라. 저희가 사람의 아들을 조롱하고, 침 뱉고 때리기까지 하겠고, 죽게 만들리라. 절망하지 말라, 사흘째에 그가 살아날 것임이라. 내 경고를 기억하라."

사도들은 단지 예수의 말씀을 글자 그대로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다.

리비아에서 아침 식사를 끝내자, 어떤 친절한 바리새인들이 예수에게 와서 말했다: "이 지역에서 어서 달아나소서… 사람들이 폭동을 일으킬까 두려워 헤롯이 당신을 죽이기로 작정하였나이다. 당신이 피하도록 당신에게 이렇게 경고하나이다."

산헤드린이 예수를 정죄한 것을 알았기 때문에, 헤롯은 예수를 죽이든지, 자기 영토 바깥으로 몰아내기로 작정하였다.

바리새인들의 말을 듣고서 예수는 일렀다: "제 손을 요한의 피로 더럽혔으므로, 사람의 아들을 죽음으로 몰고 싶어 안달하지는 않느니라. 그 여우에게 이르라. 사람의 아들이 페레아에서 오늘 전도하고, 내일은 유대로 가고, 며칠 뒤에 아버지께로 올라갈 준비가 되리라."

예수는 사도들에게 말했다: "옛적부터 선지자들은 예루살렘에서 이슬로 사라졌고, 사람의 아들도 희생되는 것이 어울릴 따름이라. 아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너는 선지자들을 죽이고 진실의 선생들을 돌로 치는구나! 암탉이 병아리를 날개 밑에 모으는 것 같이, 얼마나 자주 내가 네 자손을 모으고 싶어하였느냐!"

사도들은 어리둥절하였다.

이 신자들은 예수를 메시아로 받아들였지만, 유대인은 고통받는 메시아를 생각하지 않았다. 나사로의 부활 때문에 사도들은 예루살렘으로 들어갈 용기를 얻었지만, 이 시련의 시간에 주를 버티게 한 것은 변모의 기억이었다.

5. 예리고에 있던 소경 3월 30일(목)에 약 2백 명의 추종자 일행보다 앞서서 예수와 사도들은 예리고의 성벽으로 다가가다가 한 떼의 거지들을 만났는데, 그 중에 눈먼 거지 바티메우스는 예루살렘에서 예수가 눈먼 요시아를 고친 것을 알았다.

예수가 다가온다는 소식이 예리고에 두루 알려졌고, 군중이 시끄럽게 다니는 소리를 듣고서 바티메우스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서 있는 사람들에게 물었다. 한 거지가 "나사렛 예수가 지나간다네"하고 대답하는 말을 듣고 바티메우스는 목청을 높여서 크게 외쳤다: "예수여, 예수여, 내게 자비를 베푸소서!"

그 소경이 소리치는 것을 듣고서 예수는 멈추어 말했다, "그 사람을 내게로 데려오라." 주가 오라는 말씀을 전해 듣고 바티메우스는 외투를 옆에 던져 버리고 뛰쳐나갔고, 가까이 있던 사람들이 그를 예수에게 안내하였다.

예수: "무엇을 해주기 원하느냐?"

바티메우스: "제 시력을 되찾고 싶나이다."

예수: "네가 시력을 받으리라. 길을 가거라. 네 믿음이 너를 낫게 하였느니라."

즉시 그는 시력을 되찾았고, 이튿날 주가 예루살렘을 향하여 떠날 때까지, 가까이 남아서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6. 삭개오를 찾아보다

Jericho today


Jericho today

해질 무렵에 주의 행렬이 예리고에 들어갔다. 세관을 지나갔을 때, 세리 삭개오가 자리에 있었는데 예수를 몹시 보고 싶어했다. 삭개오는 부자였고, 예수를 전부터 꼭 보려고 결심했다. 삭개오는 군중 속을 밀고 나가려 했지만 사람들이 너무 많았고, 키가 작아서 군중의 머리 위로 볼 수 없었다. 삭개오는 앞으로 달려가서 어느 무화과나무 위로 기어 올라가서 주가 지나갈 때 그를 잘 볼 수 있음을 알았다.

예수: "삭개오야, 서둘러 내려오라, 오늘 밤 내가 너의 집에서 묵어야 하니라."

이 말씀을 듣고 허겁지겁 내려오면서 그는 하마터면 떨어질 뻔하였다.

주와 사도들이 삭개오와 함께 집 문 앞에서 서성거리는 동안에, 예리고의 한 바리새인이 말했다: "아브라함의 배신한 아들의 집에 이 사람이 묵는가 너희가 보느니라." 이 말을 듣고서 예수는 삭개오를 내려다 보고 빙긋 웃었다.

그러자 삭개오는 의자 위에 올라서서 말했다: "예리고의 여러분, 내 말을 들으시오! 내가 세리요 죄인일지 모르나, 큰 선생이 내 집에 머무르려고 오셨는지라… 여러분에게 이르오니, 내가 온 재산의 절반을 가난한 자에게 주겠고, 누구에게서 내가 무엇이든지 그릇되게 빼앗았다면 내일부터 4배로 갚으리이다. 나는 마음을 다하여 구원을 찾고 올바르게 행하기를 배우고자 하나이다."

예수가 말했다: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고, 너는 정말로 아브라함의 아들이 되었도다."

그들은 그날 밤 삭개오의 집에 머물렀다. 이튿날, 그들은 베다니까지 "강도의 길"을 올라갔다.

7. "예수가 지나가는 동안" 사람은 품위를 기를 수 있어도, 인자함은 사랑이 가득한 혼에서 솟아나오는 향기이다.

선은 오직 인자할 때 마음을 끌고 효과가 있다.

비탄에 빠진 사람들에게 자신을 불쌍히 여기는 느낌을 더하지 않으면서 봉사를 베풀 수 있었다.

예수가 사람들을 도울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사람들을 진지하게 사랑했기 때문이다.

예수는 결코 서두르지 않았다. "지나는 동안"에 동료 인간을 위로할 시간을 가졌다.

예수는 사람들을 지시하거나 관리하거나 추적하려는 욕구를 보이지 않았다.

예수는 흔히 도움을 요청함으로 사람을 돕는 데 착수했다.

사람들이 예수를 믿었을 뿐 아니라, 예수가 그들을 많이 믿었기 때문에 큰 일들이 일어났다.

땅에서 주가 베푼 봉사에는 전문적이거나 잘 계획해 놓은 것이 거의 없었다.

8. 파운드의 비유 전날 밤에 예수가 삭개오와 그 가족에게 하늘나라 복음을 가르치느라고 늦게까지 앉아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거의 한낮까지 예리고를 떠나지 못했다.

달란트의 비유는 모든 제자에게 준 비유이다. 이와 달리 파운드의 비유는 각별히 사도들에게 말씀한 것이다. (각 종에게 한 파운드의 돈을 주었다)

"너희는 사람의 아들이 한 나라를 받으려고 예루살렘으로 간다고 생각하지만, 너희는 실망할 운명을 가졌도다. 너희는 어떤 임금의 이야기를 기억하지 못하느냐. 한 나라를 받으려고 먼 나라로 갔으나 그가 돌아오기 전에, 그 지방의 시민들이 사신을 보내어 말하였더라: ‘우리는 이 사람이 우리를 다스리지 못하게 하겠노라.’

"마찬가지로 사람의 아들의 영적 통치도 거절당하리라.

"이 비유에서 거절당한 귀족으로서, 내 앞에 열두 종을 부르고, 너희의 손에 돈 한 파운드를 주면서 각자에게 훈계하고자 하노라. 이 자금으로 너희의 집사 노릇을 정당화하도록 내가 떠나 있는 동안에 맡긴 자금으로 부지런히 장사하여라.

"거절당한 이 아들이 돌아오지 않더라도, 또 다른 아들이 파송되리니, 이 아들이 너희의 관리 보고를 받으리라.

"첫째 집사가 앞으로 나와서, ‘주여, 당신의 파운드로 나는 열 파운드를 더 만들었나이다’ 하였더라.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네가 충실하였음이 입증되었으매, 너에게 열 도시를 다스릴 권한을 주리라’ 하였더라. 둘째 사람이 와서 ‘주여, 내게 맡긴 파운드로 다섯 파운드를 벌었나이다’ 하였더라.

"마지막 집사가 부름받자 이렇게 보고하였더라: ‘주여, 여기 당신의 파운드가 있나이다. 이 수건에 싸서 안전히 두었나이다.’ 주인이 말하였더라: ‘너 게으르고 불충한 종아, 겉보기에 내가 씨 뿌리지 않은 데서 거두는 것을 네가 아느니라. 알았은즉 내가 돌아올 때, 본전과 적당한 이자를 받도록 적어도 내 돈을 은행에 주었어야 하느니라.’

"이 통치자는 대기하던 자들에게 말하되, ‘이 게으른 종에게서 돈을 가져다가 열 파운드 가진 자에게 주라.’ 그 사람이 이미 열 파운드를 가졌다고 저희가 주에게 상기시키자, 그가 말하되 ‘가진 자마다 더 받겠거니와 가지지 못한 자는 가진 것조차 빼앗기리라.’

사도들은 이 비유와 달란트 비유의 차이를 알려고 했으나, 예수는 말했다: "너희 각자가 참 뜻을 찾아내면서, 마음 속에서 잘 생각해 보아라."

후일에 이 두 비유를 잘 가르친 사람은 나다니엘이었는데 그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i) 너희는 능력 바깥에 있는 일을 성취하라는 책임을 결코 지게 되지 않을 것이다.

(ii) 작은 일에 충실한 자는 자질에 맞는 모든 일에 충실하기가 쉽다.

(iii) 기회가 비슷할 때, 적게 충실한 것에 대하여 적은 보상이 내린다.

(iv) 기회가 적을 때, 충실한 만큼 보상을 내린다.

점심을 마치고 나서, 예수는 어느 바위의 그늘에서 말했다: "오라, 형제들아, 예루살렘에 가서 우리를 기다리는 것을 받자."

예수와 사도들은 주의 마지막 예루살렘 여행에 걸음을 다시 재촉했다.

Herod Archelaus 아켈라우스는 기원전 4년부터 서기 6년까지, 9년 동안 사마리아, 유대, 이두미아 지역을 다스리던 군주였다. 아버지 헤롯 대제의 마지막 유서에 따라,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승인을 얻고서, 이 지역의 군주가 되었다. 아켈라우스의 군대가 선생 2명과 젊은이 40명을 죽인 문제를 반대파와 논의하다가 아켈라우스가 보낸 장군이 돌로 쳐죽임을 당하자 아켈라우스는 군대를 동원하여 바리새파를 3천 명이나 죽이게 되었다.

이와 같은 마찰로 인하여 서기 6년에 그는 폐위되어었고, 그가 다스리던 지방은 로마의 직할령이 되었다.

헤롯 안티파스는 갈릴리와 페레아를 다스리는 4분 군주가 되었다.

   
Tagged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