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56 편, 투로와 시돈에서 머무르다

글쓴이: 중도자 위원회

서기 29년 6월 10일 – 8월 1일

투로, 시돈

6월 10일, 예수와 동료들은 시돈의 근방에 다다랐고, 어느 부유한 여인의 집에서 묵었다. 그 여자는 벳세다 병원에서 환자였던 적이 있었다.

이 안식일에 전도사와 사도들은 시돈으로 가는 길에 종교에 관한 강론에 관하여 명상하는 데 몰두했다.

1. 시리아 여인 카루스카의 집 근처에 한 시리아 여인이 살았는데, 예수가 치유자라는 소문을 많이 들었고, 오후에 어린 딸을 데리고 왔다.

예수는 쉬고 싶다고 설명하면서, 동료들에게 그가 카루스카의 집에 있다는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고 미리 타일렀다.

카루스카의 종은 시리아 여인 노라나의 집으로 가서 예수가 자기 여주인 집에 묵고 있다고 알려주고, 병든 딸을 데려와서 치료받으라고 재촉했다.

노라나가 딸과 도착했을 때, 알패오 쌍둥이는 한 통역을 통해서, 주를 방해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노라나는 주가 휴식을 마칠 때까지 아이와 함께 기다리겠다고 대답했다.

베드로도 그 여자에게 돌아가라고 설복하려고 애썼으나 쓸데없었다.

토마스도 거들었으나 실패했고, 그 여자는 말했다: “제자인 당신들한테 무슨 일이 생겼기에, 당신 선생의 도움을 얻으려고 오는 자들을 돌려보내려 하나이까?”

열심당원 시몬: 너는 그리스 말을 하는 이방인이라. 은혜 받은 집의 아이들에게 주려고 생각한 빵을 주가 개에게 던지기를 기대하는 것은 옳지 않으니라.”

노라나: “유대인의 눈에 나는 개밖에 안 되어도, 당신의 주에 관하여 말하면, 나는 믿는 개이나이다… 당신조차도 아이들의 식탁에서 어쩌다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얻는 특권을 개한테서 감히 빼앗으려 하지 않으리이다.”

이때 어린 여자아이가 경련을 잃으켰고, 어머니는 외쳤다: “당신들은 그의 제자가 될 자격이 없나이다. 내 아이가 고침을 받을 때까지 가지 않겠나이다.”

이 대화를 모두 들은 예수는 바깥으로 나와서 말했다: “평안히 가라. 너의 딸은 이미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노라나가 떠나는 동안에 예수는 그들에게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부탁했지만, 그 어머니와 아이는 온 시골에 두루, 여자 아이가 병이 나은 사실을 외치고 다녔다.

너무 지나쳐서, 예수는 며칠 안에 숙소를 바꾸었다.

이튿날 사도들을 가르칠 때 논평하였다. 아브라함의 자손이 충분한 믿음을 보일 생각이 없으면, 이방인이 그 나라를 차지할지니라.

2. 시돈에서 가르치다 Templar castle in Sidon, 시돈의 성전 기사단 요새

(시돈으로 들어가면서, 예수와 동료들은 다리를 건너갔다.

예수: “이 세상은 다리일 뿐이라. 너희는 다리를 지나가도 좋지만, 그 위에 거처를 지을 생각을 해서는 안 되느니라.”

스물네 사람은 시돈에서 수고를 시작하고, 예수는 주스타와 그의 어머니 버니스의 집에 묵으려고 갔다.

아침마다 예수는 주스타의 집에서 스물네 사람을 가르쳤고, 그들은 오후와 저녁에 시돈에서 가르치려고 나갔다.

6주 동안 페니키아에서 사람들을 많이 설득했지만, 후일에 복음서를 쓴 유대인 저자들은, 이방인들이 그의 가르침을 잘 받아들였다는 기록을 빠뜨렸다.

이른바 이 이교도는 하나님이 사람이나 민족을 차별하지 않는다는 가르침을 깨달았다.

예수는 적과 대결할 용기가 모자라서 갈릴리에서 달아나지 않았다고 스물네 사람에게 설명했다. 아직 충돌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

시돈에서 머무르는 동안, 예수의 가르침의 주제는 영적 진보였다.

복음을 배우는 어린아이 시절에 만족하지 말고, 신의 아들이 되는 영적 높이에 도달하기 위하여 애쓰라고 타일렀다.

예수: “내 제자들은 악한 일을 그칠 뿐 아니라, 좋은 일 하기를 배워야 하느니라.”

예수는 이방인들의 날카로운 유머 감각을 기뻐했다. 그 여자의 믿음 뿐 아니라 유머 감각이 주의 마음을 움직였다.

한때 예수는 토마스에게 말했다: “내 민족은 자신들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고 유머를 거의 알아듣지 못하느니라… 저희는 또한 일관성이 모자라니,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낙타는 삼키는도다.”

3. 해안을 거슬러 올라가는 여행 6월 28일, 주와 동료들은 시돈을 떠나서 헬두아까지 해안을 거슬러 올라갔다.

사도들은 포르피리온에서 전도하고 전도사들은 헬두아에서 가르쳤다. 베이루트에서 말라크라는 시리아인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베이룻에 있는 모스크

7월 6일 수요일에, 모두가 시돈으로 돌아왔고, 일요일 아침까지 주스타의 집에서 머물렀다.

7월 11일 월요일에 투로에 도착했다. 이때가 되자 사도와 전도사들은 이방인 사이에서 일하는 데 익숙해지고 있었다.

4. 투로에서 7월 11일에서 24일까지 그들은 투로에서 가르쳤다.

두로의 유적. 원래는 섬이었는데, 알렉산더가 돌로 방파제를 만들어 육지와 연결하였다.

Tyre today

Remains at an archeological site in Tyre

사도들은 각자 전도사 한 명을 데리고 갔다.

많은 사람이 세례를 받고 하늘나라의 친교에 들어갔다.

예수는 요셉이라는 유대인의 집에서 본부를 유지했다.

이 2주 동안, 날마다 사도와 전도사들은 알렉산더의 방파제의 길을 거쳐 투로에 들어갔고, 밤에는 대체로 남쪽에, 요셉의 집에 있는 야영지로 돌아오곤 했다.

주는 투로에서 한 번, 7월 20일 오후에 말씀했다.

이방인들 사이에서 하늘나라 복음에 너무 관심이 많아서, 멜카트 성전의 문이 그에게 개방되었다. 후일에 기독교 교회 하나가 그 자리에 세워졌다.


페니키아인의 비석, 카르타고

투로의 자주 물감 제조업의 많은 유지가 하늘나라를 믿었다.

자주는 투로와 시돈을 세계에서 유명하게 만든 물감이었다. 이 물감의 근원이었던 바다 조개의 공급이 줄어들었을 때, 이 사람들은 이 조개의 새 서식처를 찾아서 떠났고, 옮겨 다니면서 하나님은 아버지요 사람은 형제라는 소식을 가지고 갔다.

5. 투로에서 예수가 가르침 이 수요일 오후에 예수는 추종자들에게 처음으로 백합 이야기를 했다.

백합은 흙 속에 썩은 물질 속에 뿌리를 내리지만, 눈 같이 흰 꽃 송이를 높이 드러낸다.

“마찬가지로, 필사자는 동물의 토양 속에 뿌리가 있지만, 믿음으로 영적 성품을 위로 올리고 고귀한 열매를 맺을 수 있느니라.”

“어리석은 목수의 잘못을 저지르지 말라. 안으로 썩고 있는 재목을 반듯하게 만들고 손질하느라고 시간을 허비하고서, 건물을 기초로 쓰기에 부적당하다고 퇴짜를 놓아야 하느니라.

사람마다 인격의 지적ㆍ도덕적 기초가 그 상부(上部) 구조, 영적 성품을 떠받치는가 확인하여라.

이날 저녁에 나다니엘이 물었다: “주여, 어찌하여 하나님이 우리를 시험으로 이끌지 말라고 기도하나이까?… 아버지가 그런 일을 결코 하지 않는 줄 잘 아나이다.”‘

“우리 조상은 모든 자연 현상과 특별한 사건에 하나님의 손길이 있는가 찾았느니라…

하나님이 모세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고 파라오의 마음을 굳어지게 했다고 생각하였느니라.

우리 조상은 하나님이 시험하거나 힘을 북돋우려고, 하나님이 어느 방향으로 이끈다고 믿는 것이 버릇이 되었으나, 이제 너희가 더 잘 아느니라. 사람은 동물적 충동에 따라서, 너무나 자주 유혹에 빠지느니라.

“영적 변화를 통해서 너희는 구원을 받으리라. 낡고 열등한 것은 새롭고 우수한 것을 사랑하는 가운데 잊혀지리라.

사도와 전도사들은 계속 질문했고, 현대 표현으로 하면 예수는 이렇게 대답했다.

강력한 포부, 총명한 판단, 지혜는 물질적 성공에 필수이다.

너희가 인간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낙심하지 말라. 유감스러운 체험을 잊지 못한다고 낙심하지 말라.

세월이 지나도 잊지 못하는 것은 영원 속에서 잊혀지리라.

단 하나의 불행한 사건으로 사람의 혼을 판단하거나 운명을 평가하지 말라.

도덕적 힘과 영적 에너지는 까다로운 경제 문제의 해결에 이용할 수 있는 세력이다.

너희를 사랑하는 자만 사랑하면, 너희는 옹졸하고 초라한 인생을 살 운명을 가졌다.

사랑은 결코 자아를 찾지 않으며, 자신에게 줄 수 없다.

신의 사랑은 사심없이 남에게 주어야 한다.

하늘나라를 믿는 자는 올바름이 확실히 승리한다는 절대적 믿음을 가져야 한다.

하나님을 아는 사람은 불행에 닥쳐 낙심하거나 실망으로 기가 꺾이지 않는다.

이웃을 사랑하는 것보다 더 자신을 존중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 하나가 다른 하나의 능력을 재는 척도이다.

세월이 지나면서, 참된 신자는 동료들이 진실을 사랑하도록 유혹하는 데 솜씨가 늘어난다.

영적으로 너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지만, 육체를 입고서 너희는 아직도 땅의 나라 시민이다.

패배는 너의 진정한 자아를 정직하게 볼 수 있는 참된 거울이다.

너희는 문제 있는 필사자들 다루는 데 요령이 늘어나고 동료들에게 더 관대하게 대하는가?

이 두 선물(요령과 관대함)을 가지면, 사회적 오해를 피할 수 있다.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자, 성장하려 하지 않는 자, 품위 있게 늙으려 하지 않는 자는 어려움을 상당히 배당받을 것이다.

신과 인간의 자원으로부터 거리낌 없이 받고, 그 보답으로 아낌없이 사랑하라.

하나님을 의식하는 필사자는 피할 수 없는 괴로움을 어떻게 견디는가 알고, 어쩔 수 없는 어려움이 닥칠 때 투덜거리지 않는다.

참된 신자는 벽에 부딪친다고 해서 좋은 일을 그만두지 않는다.

투로를 떠나기 전날에, 예수는 동료들을 불러모으고, 그와 열두 사도가 가는 길과 다른 길로 돌아가라고 열두 전도사에게 지시했다. 이 전도사들은 다시 그렇게 주와 가까이 지내지 못했다.

6. 페니키아에서 돌아오다 7월 24일 (일요일), 예수와 열두 사도는 프톨레마이스로 내려가서 하루를 묵었고, 다음날 저녁에 베드로가 신자들에게 설교했다.

31일 (일요일), 스불론에 이르렀다.

게네사렛에서 다윗 세베대와 만나기로 전에 약속했다.

다윗과 회의하는 동안에, 호수 맞은편에 많은 유지가 모인 것을 알게 되었다.

주가 한때 5천 명을 먹인 곳에서, 사흘 동안 쉬고 회의를 열었다. 약 50명이 참석했다.

예수가 페니키아에서 머무른 동안에, 적들은 그의 운동 전체가 소탕되었다고 보았다.

그의 가르침에 대한 반대도 거의 가라앉았고, 신자들은 다시 한 번 공개 모임을 열기 시작했다.

헤롯의 형제 빌립은, 주가 그의 영토 안에서 자유로이 살고 일해도 된다는 말을 보내왔다.

유대 민족의 회당 문을 예수에게 닫으라는 명령은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했다.

많은 회당 지도자가 아브너와 동료들에게 몰래 회당을 열기 시작하고, 이 선생들이 요한의 추종자라고 주장하였다.

헤롯 안티파스도 그가 갈릴리에서 예수를 체포하라는 영장에 서명했지만, 페레아에서는 그를 체포하라고 허가하지 않았다는 말을 보내왔다.

이것이 서기 29년 8월 1일 무렵의 형편이었다.

예수는 시험받고 고갈된 전도단을 다시 조직하기 시작하였다.

   
Tagged on: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