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48 편, 전도사 훈련을 벳세다에서

글쓴이: 중도자 위원회

서기 28년 5월 3일→ 10월 3일

장소: 벳세다

산헤드린의 동정을 살피려고 12 사도와 함께 예루살렘에 다녀온 뒤에 (요한의 12사도는 예루살렘 근처에 남았고 70인을 임명하기 조금 전에 돌아왔다.) 예수는 예루살렘에서 먼 곳, 벳세다에서, 본격적으로 전도사 후보자들을 훈련하기 시작했다. 그래도 산헤드린에서는 예수의 일행을 감시하려고 첩자들을 보냈다. 이 훈련은 5월 초부터 10월 초까지, 6개월 동안 지속되었다.

세베대의 집 가까이 바닷가에서 거대한 캠프가 유지되었다.

방문자들의 수는 5백에서 1천5백 명에 이르렀다.

다윗 세베대가 감독을 맡았고, 알패오 쌍둥이의 도움을 받았다.

위생의 감독은 시리아인 의사 엘만이 맡았다.

이 기간에 사도들은 한 주에 적어도 하루, 물고기를 잡았고, 이를 야영지에서 소비하도록 다윗에게 팔았다.

열두 사도는 달마다 한 주, 가족이나 친구들과 시간을 보냈다.

안드레는 사도 활동을 책임졌고, 베드로는 전도사 학교를 책임졌다.

사도들은 한 주에 닷새 저녁에, 전도사들을 위하여 질문하는 학급을 운영했다.

예수는 한 주에 한 번 이 질문 시간을 주관하여, 이전 수업에서 넘어온 질문에 대답했다.

다섯 달 동안 수천 명이 이 야영지를 거쳤다.

예수의 직계 가족은 이 시간의 대부분을 나사렛이나 가나에서 보냈다.

야영지는 공동체로서 운영되지 않고, 다윗 세베대가 자급하는 기업으로 운영했다.

1. 새 선지자 학교

베드로ㆍ야고보ㆍ안드레는 전도사 지원자들을 심사하라고 예수가 임명한 위원회였다.

학생들이 아침 시간에 배운 것을 오후에 바닷가에서 회중에게 가르쳤다.

똑같이 가르치려는 노력이 없었다. 각 사도는 주의 가르침에 대하여 자신의 해석을 제시하였다.

그래도 베드로가 전도사 학교의 신학을 압도하는 경향이 있었다.

다섯 달 동안 바닷가에서 1백 명이 넘는 전도사들이 훈련을 받았고, 나중에 여기서 70인의 복음 선생이 뽑혔다.

전도사 학교는 사도들처럼 물건을 공동으로 소유하지 않았다.

해질녘에 병 고침을 받은 자들 중에 일곱 사람이 전도사 학생이 되었다.

2. 벳세다 병원

시리아인 의사 엘만은 하늘나라의 첫 병원을 조직하고 넉 달 동안 운영했으며, 젊은 여자 25명과 남자 12명의 도움을 받았다.

좋아지거나 치유되어 떠난 병자들 1천 명 가운데, 기적의 치유는 일어나지 않았다.

인자한 인격자의 격려와 보살핌은 두려움과 걱정을 없앤다.

엘만과 동료들은 "악령에 들리는 것"에 관하여 환자들에게 진실을 가르치려고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말라리아 철이 다가오기 전에 그 야영지는 해산되었다.

3. 아버지의 일

열두 번이 안 되게 예수는 야영지에서 예배를 인도하였다. 두 번째 전도 여행을 떠나기 전에 가버나움 회당에서 한 번 말씀했다.

예수는 야영 기간에 혼자 지낸 적이 많았고, 왜 자주 자리를 비우는가 누가 물을 때마다 "아버지의 일을 돌보고" 있다고 대답하곤 했다.

자리를 비울 때, 예수는 두 사도를 데리고 다녔다.

베드로ㆍ야고보ㆍ요한도 그를 몸소 동반하는 임무로부터 일시 풀어주었다.

산으로 갈 때, 그는 아무나 두 사도를 따라오라고 불러내곤 하였다.

이러한 시간에, 주가 우주 사무를 담당하는 지도자들에게 직접 지시를 내렸다고 우리는 짐작하게 되었다.

예수가 몇 시간 혼자 계실 때, 두 사도가 그의 말씀을 듣지는 못했어도, 예수의 모습이 다채롭게 변화하는 것을 지켜 보았다.

4. 악과 죄와 불의

한 주에 이틀 저녁은 세베대의 집 뜰에서, 예수는 개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버릇이었다.

토마스가 물었다: "주여, 무엇이 악이나이까?"

예수: "악과 악마(불의한 자=칼리가스티아)를 혼동하지 말라.

네가 악마라고 부르는 자는 내 아버지와 충성하는 아들들의 통치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킨 행정가이라.

악은 뜻하지 않게 아버지의 뜻을 어기는 것이라.

죄는 알면서 일부러 아버지의 뜻을 어기는 것이라.

불의는 굳은 결의로 끈질기게 아버지의 뜻을 어기는 것이라.

불완전하게 타고난 자질은 죄가 없느니라.

너는 그리스인의 신조와 페르샤인의 오류로 인하여 혼동하느니라.

인류가 완전한 아담으로 시작했다가 죄로 인하여 불쌍한 현재의 처지로 타락했다고 보기 때문에, 너희는 죄와 악의 관계를 오해하느니라.

새로 태어나는 것은 악에서 벗어나는 데 필수이고, 하늘나라로 들어가는 데 필요하지만, 이 중에 아무것도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손상치 않느니라.

그리스인 및 다른 자들은 사람이 완전한 처지에서 파멸로 떨어지고 있다고 가르쳐 왔느니라.

내가 온 것은 사람이 하나님께 도달하기까지 분명히 올라간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이라.

토마스야, 성서에 쓰여 있으되, ‘너희는 하나님의 자녀이라’

이 모든 것을 예수는 토마스에게 일러주었다.

5. 질병의 의미

나다니엘이 물었다: "사랑의 아버지가 어찌하여 땅에서 허다한 자녀들이 그리 많은 질병을 앓게 놓아두는가 아직도 알 수 없나이다."

예수: 아버지의 뜻을 거역한 어떤 반역자들이 모험을 한 까닭에, 어떻게 이 세상의 자연 질서가 여러 번 뒤집혔는가 네가 이해하지 못한다.

너는 아버지가 일부러 아이들을 괴롭히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아버지는 잘못을 임의로 벌하려고 질병을 보내지 않는다.

땅에서 지위의 개선을 위하여 끈질기게 필사 인간이 일해야 하는 것이 아버지의 뜻이다.

무지한 사람은 이해하지 못하는 모든 일을 하나님의 책임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성서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그는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저희의 상처를 동여매시니라.’

‘그는 상한 갈대를 꺾지 아니하고 꺼져가는 심지를 끄지 아니하리라.’

6. 고통에 대한 오해―욥에 대한 강론

벳세다에서 요한이 어째서 겉보기에 결백한 수많은 사람이 많이 고통받는가 물었다.

예수: ‘너는 역경의 뜻이나 고통의 역할을 이해하지 못하는도다. 너는 셈족 문학의 걸작―성서에 욥이 고통받는 이야기―를 읽지 아니하였느냐?

현세의 번영은 하나님의 은혜를 가리키지 않느니라.

인간의 고통은 반드시 앞서 저지른 죄에 대한 벌이 아닌 것을 알아야 하느니라.

욥은 고통을 통해서 철학적 곤경에 해답을 찾지는 못했어도, ‘나는 내가 몹시 싫도다’하고 진지하게 말할 수 있는 영적 높이까지 올라갔느니라.

"욥의 첫째 친구 엘리바스가 가로되 ‘너는 이 벌을 받아 마땅함이 틀림없으니, 마땅하지 않다면 네가 고통받지 아니하리라.

"둘째 친구 빌닷이 말하되, ‘네 아이들이 목숨을 잃었으니 저희는 죄인임이 틀림없느니라.

욥이 말하되 ‘도대체 어찌하여 하나님이 이 비참한 모양으로 그저 고통받으라고 나를 지으셨더냐?’

"욥이 사람다운 하나님을 몹시 바란 것, 올바른 자가 결백하면서도 때때로 고통받아야 함을 이해하는 그러한 신다운 존재와 교통하고 싶어한 것을 깨닫지 못하느냐?

"욥의 셋째 친구의 말은 더군다나 위로가 되지 않았더라: ‘아마도 너의 모든 불쌍한 처지에 어떤 목적이 감추어져 있는가 보다.’

둘째 회견에서, 엘리바스는 더욱 준엄해졌고, 빌닷은 분개하였으며, 소팔은 우울한 조언을 되풀이하였더라.

사람한테서 도움을 얻지 못하자 욥은 하나님께로 향하였으며 ‘내 옹호자가 살아 계시도다!’ 부르짖었느니라.

욥은 영원자의 성품에 대하여 어떤 계시를 바랐더라. 이것이 땅에서 우리의 사명이라.

‘이것이 길이라. 그 안에서 걸으라’하고 조용히 작은 목소리로 마음 속에서 이르심을 너는 배웠느니라.’

예수는 이렇게 말씀을 맺었다: "아버지는 사람의 자녀 괴롭히기를 기뻐하지 않으시니라.

첫째로, 사람은 뜻밖의 사고와 불완전으로부터 고통을 받느니라.

둘째로, 죄의 결과로 괴로움을 당하느니라.

마지막으로, 불의한 저항을 계속함으로 그 수확을 거두느니라.

그릇된 가르침을 받았는데도, 욥이 어떻게 하나님을 찾아냈는가 주목하여라.

요한은 주가 떠나실 때까지, 이 회견에 대하여 입을 열지 않았다.

7. 손이 마른 사람

사도들과 새 전도단이 두 번째 갈릴리 전도 여행을 떠나기 전에, 예수는 가버나움 회당에서 "올바른 삶의 기쁨"에 대하여 말씀했다.

병자들이 모여 들어 고침을 받으려 하였는데, 예루살렘에서 온 바리새인 첩자들이 있었다.

어디를 가도 예루살렘 첩자 여섯 명이 꼭 따라왔다.

정탐꾼의 두목은 마른 손을 가진 사람에게, 예수에게 가서 안식일에 고침받는 것이 합당한가 물으라고 유도했다.

바리새인들이 그를 보낸 것을 알아차리고 예수는 말했다:

"너에게 양 한 마리가 있어 안식일에 구덩이에 빠진다면, 손을 뻗어 양을 붙잡아 들어올리겠느냐?"

"예, 주여, 안식일에 그처럼 좋은 일 하는 것이 합당하리이다."

"사람은 양보다 얼마나 더 소중한지고!… 안식일에 사람들에게 좋은 일 하는 것이 합당하니라. …

안식일에 좋은 일 하는 것이 아버지의 뜻인 줄 너희가 알까 하나니, … 너에게 명하노니 손을 펴라."

사람들은 바리새인들에게 달려들 생각이 있었지만, 예수가 말렸다:

"사람을 해치고 싶은 욕심에 굴복하라 너희에게 가르치지 아니하였도다."

성난 바리새인들은 안식일이었는데도, 티베리아스로 가서 헤롯과 의논했다.

이것은 적들의 도전에 반응하여 처음으로 기적을 일으킨 경우이다.

8. 벳세다에서 보낸 마지막 주

예루살렘에서 온 첩자들은 의견이 서로 달랐다.

세 사람은 감명을 받았다.

산헤드린 법정의 회원 아브라함은 예수의 가르침을 드러내놓고 지지하였고, 아브너에게 세례를 받았다.

하늘나라를 믿는 그리스인 철학자가 알렉산드리아의 부자 유대인과 함께 와서, 병원 뿐 아니라 철학 및 종교를 가르치는 학교를 세우려고 예수를 한 번 더 초청했지만, 예수는 이를 물리쳤다.

키르메스라고 하는 최면에 빠지는 선지자가 야영지에서 소동을 일으켰다. 다윗 세베대는 한 위원회의 도움을 받아서 키르메스를 호수에가서 그를 처박은 후에, 거기를 떠나라고 조언했다.

새로 믿은 바리새인 아브라함은 재산 모두를 사도의 금고에 기부하였고, 이것은 새로 훈련받은 전도사 1백 명을 보내는 데 쓰였다.

9. 중풍병자를 고치다

10월 1일 (금요일), 예수가 사도와 전도사들, 다른 지도자들, 예루살렘에서 온 여섯 바리새인과 회의하는 동안에, 이상한 사건이 벌어졌다.

중풍으로 앓고 있던 환자를 가버나움의 친구들이 작은 침상에 실어 내려보냈다.

친구들이 앞문과 뒷문으로 세베대의 집으로 들어가려 했지만, 너무 많은 사람이 붐비었다. 중풍병자는 포기하지 않고, 친구들에게 부탁하여 사다리를 얻어왔고, 친구들은 타일을 벗긴 휘에, 주 앞에 마루에 놓일 때까지 밧줄로 병자를 내려보냈다.


가버나움 그리스 정교회의 벽화

"주여, 나는 당신의 가르침을 방해하고 싶지 않사옵나이다…

하늘나라에서 봉사할 수 있도록 온전히 되고자 하나이다."

"너의 죄가 용서함을 받았느니라, 너의 믿음이 너를 구원할지니라."

바리새인들이 속으로 혼잣말을 했다: "하나님 말고 누가 죄를 용서할 수 있는가?"

"나를 판단하다니 너희는 누구이냐?…

너희가 사람의 아들이 땅에서 죄를 용서할 권한과 능력이 있음을 마침내 알도록 이 병자에게 이르리라. 일어나서 네 침구를 들고 집으로 가라."

세 바리새인 정탐꾼은 베드로에게 세례받고 사도들과 사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