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47 편, 막간의 예루살렘 방문

글쓴이: 중도자 위원회

서기 28년 3월 17일 – 5월 3일

장소: 가버나움 → 예루살렘 →가버나움

전도사들을 양성하려는 계획에 성공하려면, 이를 방해할 적들의 움직임을 주목할 필요가 있었다. 헤롯 집안에서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많아 이들이 헤롯을 설득했기 때문에, 헤롯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었지만, 예루살렘의 종교 지도자들은 문제가 되기 시작했다. 마침 유월절이 다가왔으므로, 4월 한 달 동안, 예수는 유월절을 축하하면서 산헤드린의 동정을 살피려고 예루살렘을 방문하게 되었다.

예루살렘을 향해서 떠나기 전에 주는 벳세다 본부에서 2주를 보냈다.

2주 동안 사도들은 바닷가에서 사람들을 가르쳤다.

예수는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두 차례 티베리아스로 여행했다.

헤롯 집안의 여러 사람이 예수를 믿었고, 이 신자(信者)들이 하늘나라의 영적 성질을 헤롯에게 잘 설명했다.

예수에게 큰 위험은 예루살렘의 종교 지도자들이었기 때문에, 예수는 예루살렘과 유대 지방보다 갈릴리에서 대중 전도를 집중하였다.

1. 백부장의 종

가버나움에서 주둔하던 로마인 수비대의 백부장, 지휘관 망구스가 회당장들에게 부탁했다.

"나를 대변하여 예수에게 가서 내 종을 고쳐달라고 그에게 부착드리겠나이까?"

이들의 대변자가 예수에게 말했다: "당신이 회당에서 여러 번 말씀하셨사온데, 바로 그 회당을 우리에게 지어주기까지 한 까닭이나이다."

집 뜰로 들어가기 전에, 로마 군인은 친구들을 보내서 부탁했다: "당신이 서신 자리에서 말씀할 수 있고 그리하면 내 종이 나을 것을 아나이다."

예수는 말했다: "나는 그렇게 큰 믿음을 본 적이 없노라, 아니라, 이스라엘에서는 아니라."

"여기서 가자." 그 시간부터 그 종은 낫기 시작했다.

어떻게 병이 낳았는지 모르지만, 우리(중도자들)는 오직 그 종이 완전히 회복했다는 사실을 들어서 알 뿐이다.

2. 예루살렘으로 여행하다

3월 30일, 예수와 사도 일행은 유월절을 지내려고 예루살렘으로 길을 떠났다.

예리고를 통과하면서, 유다는 한 친구가 경영하는 은행에 공동 자금의 얼마를 저축했다. 예수가 재판받기 바로 전에 예리고를 다시 지날 때까지, 이 저축은 다치지 않고 두었다.

베다니에서 자리를 잡자마자, 사람들이 많이 모여서 예수는 쉴 겨를이 없었다.

따라서 겟세마네에서 텐트를 치고, 주는 베다니와 겟세마네를 오가곤 하였다.

예수는 사도들에게 대중 전도를 하지 말고, 사사로운 자리에서 가르치거나 개인을 상대로 일하라고 타일렀다.

[주: 이번에 예루살렘을 방문하는 목적은 첫 번째 전도 여행에 대한 산헤드린의 반응을 보려는 것이었던 듯. 예수는 종교 지도자들이 그의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을 짐작했지만, 지구를 떠나기 전에, 사도와 전도사들을 충분히 훈련시켜 그의 가르침이 땅에서 싹을 내리기를 바랐다. 그래서 당분간 산헤드린의 반감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조용히 전도하려고 의도한 듯하다.]

예수의 일행은 베다니에서 조용히 유월절을 축하하였다. 피 흘리지 않고 유월절 음식을 함께 먹었다. (이것은 사도들과 예루살렘에서 두 번째 치른 유월절이었다.)

요한의 사도들은 함께 음식을 먹지 않았다.

예수와 열두 사도가 가버나움을 향하여 떠났을 때, 요한의 사도들은 돌아오지 않았다.

요한의 사도들은 아브너의 지휘 하에서, 예루살렘과 그 주위에서 조용히 수고했다.

3. 벳세다 물웅덩이에서

요한은 예루살렘의 한 성문을 거쳐서 벳세다라고 부르는 물 웅덩이까지 예수를 안내했다.

웅더이가 부글거린 뒤에 그 물에 처음 들어가는 사람은 병 고침을 받는다고 사람들이 믿었다.

요한은 주의 동정심에 호소하려고 예수를 여기로 이끌었다.

"이 병자와 고통받는 자들에게 힘을 주고 영원히 위로하는 말을 하도록 저희를 함께 모으라."

모인 사람들에게 예수는 말했다: "너희는 모두 하나님의 자녀요 하늘 아버지의 아들이라.

하늘나라 복음을 듣고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이 가르침을 믿는 자는 영생(永生)을 가졌느니라.

말씀을 들은 많은 사람이 하늘나라 복음을 믿었다.

예수는 요한에게 말했다: "주사제와 서기관들이 들이닥쳐 이 병자들에게 우리가 생명의 말씀을 일러주었다고 성을 내기 전에 떠나자."

4. 인생을 사는 법칙

안식일 저녁에 베다니에서, 나사로의 집 뜰에서 불을 쪼이고 있는 동안에, 나다니엘이 물었다.

"…음탕한 사람의 예를 들어서, 내 주장을 보이게 하소서. 남들이 자기에게 하기를 바라는 대로, 나쁜 생각을 품은 사람이 저희에게 행해야 한다고 어찌 우리가 가르칠 수 있나이까?"

예수는 사도를 가리키며 말했다: "…나는 이상이 높은 사람들에게 이른 것이요, 악행을 권하기 위하여 내 가르침을 방종으로 왜곡할 시험을 받을 자에게 이르지 아니하였노라."

나다니엘: "허다한 그런 사람이 그렇게 당신의 훈계를 잘못 판단하리라 추측하고 이 문제에 대하여 우리에게 더 가르치시리라 희망한 까닭에 여쭈었나이다."

예수의 가르침은 다음 여섯 수준에서 해석할 수 있다:

1. 육체의 수준: 네 질문에서 음탕하게 해석한 예.

2. 느낌의 수준: 동정심은 인생을 사는 이 법칙을 높게 해석하는 것.

3. 머리의 수준: 최고의 이상에 따라 인생의 법칙을 해석하는 것.

4. 형제 사랑의 수준: 하나님이 아버지이고 사람이 형제임을 인식하는 수준.

5. 도덕 수준: 옳고 그름에 대하여 진정한 통찰력을 가진 수준.

6. 영적 수준: 영적 해석의 수준, 하나님과 같이 사람을 대하는 수준.

영적 수준의 해석이 인간 관계의 이상이다.

[주: 느낌(감정)의 수준은 불쌍한 느낌으로 당장에 이웃을 도우려는 반응. 머리(지적) 수준은 그러한 행동이 과연 도움이 되는가 따져 보고 실질적으로 이웃에 도움이 되는 길을 찾는 태도. (노자: 사람에게 물고기를 주면 한 끼를 먹지만, 고기잡는 기술을 가르치면 일생 동안 자립한다). 도덕 수준은 사람이 보지 않는다고 해도 올바르게 행동하는 수준, 영적 수준은 하나님이 하듯 이웃에게 행동하는 수준.]

나다니엘은 그가 한 질문의 정신을 예수가 오해했다는 생각을 떨쳐버리는 데 시간이 걸렸지만, 다른 사도들은 그가 그런 질문을 던져서 고맙게 생각했다.

5. 바리새인 시몬을 찾아보다

시몬은 예루살렘에서 영향력이 있는 바리새인이었다.

시몬은 예수와 베드로ㆍ야고보ㆍ요한을 집으로 연회에 초대하였다.

바리새인들은 귀빈을 위하여 연회를 베풀 때, 대문을 열어서 길거리의 거지들도 들어와 저녁 먹는 사람들의 소파 뒤에 늘어서서 잔치하는 사람들이 던져 주는 것을 먹을 수 있었다.

길거리에서 들어온 사람들 중에, 평판이 좋지 않은 어느 여인이 있었는데, 최근에 하늘나라 복음을 믿는 사람이 되었다.

이 여인은 성전 마당 바로 옆에 창녀 집 하나를 운영하여 잘 알려져 있었다.

이 여인은 예수의 가르침을 받아들이고 나서, 못된 장사를 걷어치웠고 다른 여자들이 복음을 받아들이기를 권유하였다.

예수가 음식을 드는 동안에, 이 여인은 향기로운 로션을 예수의 발에 바르고, 감사의 눈물로 그의 발을 적시고 머리털로 닦고 있었다. 바르고 나서 줄곧 눈물을 흘기며 그의 발에 입을 맞추었다.

시몬은 마음 속으로 중얼거렸다: "이 사람이 선지자라면, 이렇게 그를 만지는 이 사람이 누구이고 어떤 종류의 여자인가… 알아차렸으리라."

"하나는 그에게 5백 데나리온을 빚졌고, 다른 하나는 오십을 빚졌더라. 자, 둘 가운데 아무도 갚을 돈이 없어서, 그가 두 사람을 용서해주었더라. 시몬아, 네 생각에는 둘 가운데 누가 그를 가장 많이 사랑하겠느냐?"

시몬: "제 생각에는 빚을 가장 많이 용서받은 자니이다."

예수: "초청받은 손님으로 내가 집에 들어왔는데, 그래도 너는 내게 발 씻을 물을 주지 않았고, 감사하게 여기는 이 여인은 눈물로 내 발을 씻고 자기의 머리털로 내 발을 닦았느니라. 너는 친절한 인사로 내게 입맞추지 않았으되, 이 여인은 들어온 뒤로 죽, 내 발에 입맞추기를 그치지 아니하였느니라. 너는 내 머리에 기름 붓기를 소홀히 하였으되 그 여인은 비싼 로션을 내 발에 부었느니라. …조금만 용서받은 자는 때때로 조금만 사랑하느니라."

그 여인을 일으키며 말했다: "너는 정말로 네 죄를 뉘우쳤고 용서를 받았느니라."

저녁을 먹던 친구들은 자기들끼리 속삭이기 시작했다. "감히 죄도 용서하다니 이 사람이 누구이냐?"

예수는 시몬에게 말했다: "…들어갈 믿음을 가진 자에게는 누구나 아버지가 하늘나라 문을 열어놓았느니라."

그날 저녁에 예수는 사도들에게 연설했다: "…날마다 너희가 어떤 사람이 되고 있는가 하는 것은 오늘 너희가 어떤 사람인가 하는 것보다 무한히 중요하니라."

"인간적으로 볼 때 이 여인은 시몬보다 하나님으로부터 훨씬 멀리 떨어져 있지만, 그 혼은 앞으로 나아가고 있느니라. 앞으로 이 여인에게 엄청난 영적 가능성이 있느니라."

그러나 예수는 하늘 아버지가 늘 쉽게 죄를 묵인하고 무자비함을 용서하는 물렁한 부모가 아니라고 선언했다.

예수와 사도들은 가버나움으로 가기 전에, 예루살렘에서 다른 모임과 잔치에 참석했다. 많은 사람이 신자가 되었고, 나중에 아브너와 그 동료들에게 세례를 받았다. 이들은 예루살렘과 그 근처에서 하늘나라에 대하여 관심을 일으키려고 뒤에 남았다. (이것도 방문 목적이었던 듯.)

6. 가버나움으로 돌아가다

4월의 마지막 주에 예수와 열두 사도는 베다니 본부를 떠나서 가버나움으로 갔다.

떠나기 며칠 전에, 산헤드린은 예수가 체포되고 산헤드린의 재판을 받아야 한다고 결정이 내렸다.

따라서 비밀 첩자 6명이 예수의 언행을 지켜보려고 따라다니라고 임명되었다.

5월 초하루 안식일에, 예수는 여행을 따났지만, 안드레에게 오직 9백 미터만 진행하라고 지시하였고, 이것이 안식일에 합법적으로 여행하는 거리였다.

사도들 가운데 몇이 배가 고파서 익은 이삭을 따서 먹었다.

첩자들: "안식일에 이삭을 따서 비비는 것이 율법에 어긋남을 너는 모르느냐?"

안드레: "언제부터 안식일에 이삭 먹는 것이 죄가 되었느냐?"

바리새인들: "먹는 것은 아무 잘못이 없지만, 이삭을 따서 두 손 사이에 비비면서 너는 율법을 어기느니라."

이들이 예수에게 고자질하자 예수는 대답했다:

"다윗과 그와 함께 있던 자들이 하나님의 집으로 들어가서 제사 빵을 먹었는데…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만들어졌고,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만들어지지 않았느니라… 사람의 아들은 안식일도 다스리는 주인이라."

예수의 태도에는 언제나 적극성이 있었다. 반대를 행동으로 옮겼고, 확신대로 하였다.

7. 가버나움에 돌아와서

예수와 열두 사도는 타리케아에서 배를 타고 5월 3일 (월) 한낮에 벳세다로 왔다.

화요일 저녁에 수업 중에 여섯 첩자의 두목이 말했다: 어찌하여 당신은 한 번도 제자들에게 금식하고 기도하라 명하지 않는가 우리는 도대체 이해할 수 없나이다.

예수: "신랑이 함께 있는 동안, 혼인집의 손님들이 금식하느냐?…

사람은 새 포도주를 헌 가죽 부대에 넣지도 않으니, 새 포도주가 가죽을 터뜨려 포도주와 가죽이 다 못 쓰게 될까 두려움이라… 선생을 잃은 너희(요한의 제자들)는 한동안 금식할 명분이 있을까 하니라.

요한의 제자들은 위로를 받았고, 바리새인들은 더욱 어리둥절하였다.

예수: 오래 되고 또한 참된 것은 지속되어야 하며, 마찬가지로, 새로워도 거짓인 것은 물리쳐야 하느니라."

8. 영적 선의 잔치

청중이 물러간 뒤에 하신 특별 강의:

"보라, 너희는 싸우고 다투기 위하여, 또 사악한 주먹으로 사람을 치려고 금식하는구나.

‘내가 선택할 금식은 사악한 쇠사슬을 풀어주고 무거운 짐을 묶은 매듭을 풀어주며, 억압받는 자를 풀어주고 멍에를 모조리 꺾어버리는 것이 아니겠느냐?

‘그리하면 아침 같이 네 빛이 퍼질 것이요, … 너의 올바름이 네 앞에 가며 주의 영광이 네 뒤를 지키리라.

하늘나라에 그들이 있도록 보장하는 것은 믿음이요, 육체로 굶는 것이 아니라는 진리를 밤이 늦게까지 사도들에게 제시했다.

새벽 2시가 지나서야 예수는 말씀을 그쳤다.

 

 
Tagged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