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편 9장, 우주의 기계 장치

본문

해설

118:9.1 시간과 공간은 총 우주에서 한데 붙어 있는 하나의 장치이다. 시공은 유한한 인간이 무한자와 우주에서 함께 존재할 수 있게 만드는 장치이다. 유한한 인간은 시간과 공간으로 인하여 절대 수준과 효과적으로 차단되어 있다. 그러나 이 차단하는 매체가 없이 아무 필사자도 존재할 수 없으며, 이 매체는 유한한 행위의 범위를 제한하도록 직접 작용한다. 시간과 공간이 없이 아무 생물도 행동할 수 없지만, 모든 생물의 행위는 분명히 시공에 제한을 받는다.

차단하는 매체 = 시공간.

시공간에 사람을 두었으니, 시공간이 없이는 아무 필사자도 존재할 수 없다.

모든 생물(every creature) = 파라다이스와 하보나에 있는 존재들을 제외한 모든 인간과 천사.

118:9.2 상급 지성들이 만들어낸 기계 장치는 그 창조 근원을 해방하도록 작용하지만, 모든 종속된 지능 존재의 행위를 어느 정도 어김없이 제한한다. 우주의 생물에게 이 제한은 우주들의 기계적 장치로서 분명해진다. 사람은 구속 받지 않은 자유 의지가 없다. 그의 선택 범위에 한계가 있지만, 이 선택의 반경 안에서 그의 의지는 비교적 자주권이 있다.

상급 지성들이 만들어낸 기계 장치 = 삼위일체가 만든 물질 우주.

근원을 해방한다 = 종속된 신 (미가엘, 최상위 등)을 통하여 신이 시공에서 활동할 수 있게 만든다.

선택의 반경 = 시공에서 사람이 움직이는 한도, 수명과 지리적 한계.

118:9.3 필사 인격자의 생명 장치, 곧 인체는, 필사를 초월하는 창조적 설계의 산물이다. 따라서 사람이 스스로 결코 인체를 완전히 통제할 수 없다. 오로지 하늘 가는 사람이 융합한 조절자와 연락하여, 인격 표현 작용을 스스로 만들어낼 때, 인체를 완전히 통제할 것이다.

필사를 초월하는 설계 = 신이 설계한 인체.

오직 창조자만이 그가 만든 작품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을 완전히 통제할 수 없다.

118:9.4 대우주는 유기체일 뿐 아니라, 기계적이고 살아 있는 장치이다―최상 지성이 활성화시키고, 최상의 영과 함께 조정하며, 최상 존재로서 권능과 성격을 통일하는 최대 수준에서 표현을 찾는, 살아 있는 장치이다. 그러나 유한 창조가 기계적 장치임을 부인하는 것은 사실을 부인(否認)하고 현실을 무시하는 것이다.

대우주는 살아 있는 장치이다 = 살아 있는 기계이므로 지성의 지시에 반응한다.

누가 대우주를 움직이는가?

최상 지성 = 무한한 영의 지성.

최상의 영 = 무한한 영.

118:9.5 여러 기계 장치는 지성, 곧 우주 잠재성 위에, 그 안에서, 행위하는 창조적 지성의 산물이다. 기계 장치들은 창조자의 생각을 단단하게 구체화한 것이며, 그들에게 기원을 준 의도한 개념에 늘 충실하게 작용한다. 그러나 어떤 기계 장치라도 그 목적은 기원에 있고, 기능에 있지 않다.

창조적 지성의 산물 = 무한한 영이 머리를 써서 만든 작품.

창조자의 생각을 구체화한 것 = 아버지는 생각하고 무한한 영은 아버지의 생각을 현실의 물질로 구체화한다.

118:9.6 이러한 기계 장치는 신의 행위를 제한하는 것이라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바로 이 기계학에서 신은 한 단계의 영원한 표현을 이룩한 것이 참말이다. 기본적 우주 장치들은 첫째 근원 중심의 절대적 뜻에 반응하여 존재하게 되었고, 따라서 이것들은 무한자의 계획과 완전히 조화를 이루어 영원히 작용할 것이다. 이것들은 정말로 바로 그 계획의 형태, 의지(意志)가 없는 형태이다.

의지가 없는 형태이다 = 물질 우주는 의지가 없고, 창조자의 의지에 반응한다.

118:9.7 우리는 파라다이스의 장치가 어떻게 영원한 아들의 성격과 서로 상관되는가 얼마큼 이해한다. 이것은 합동 행위자의 기능이다. 우리는 무제한자의 이론적 기계 장치와 신 절대자의 잠재적 몸에 관하여 우주 절대자가 무슨 작용을 하는가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이론이 있다. 그러나 진화하는 최상위와 궁극위의 신 속에서 우리는 어떤 비성격 단계들이 의지를 가진 그들의 짝과 실제로 뭉쳐지고 있으며, 이처럼 형태와 몸 사이에 새로운 관계가 진화되는 것을 지켜본다.

비성격 단계들이 짝과 뭉친다 ⇒

(i) 최상위의 성격이 시공 우주에서 최상위의 진화적 권능과 통일된다.

(ii) 궁극위의 성격이 바깥 우주(제1ㆍ제2ㆍ제3ㆍ제4)에서 진화될 권능과 통일된다.

118:9.8 과거 영원에 아버지와 아들은 일치하여 무한한 영을 표현한 가운데 연합하였다. 미래 영원에 만약 시공의 지역 우주의 창조 아들과 창조 영들이 바깥 공간 영역에서 창조적 연합을 이룬다면, 그들의 신다운 성품의 통합된 표현으로서 그들이 하나됨은 무엇을 창조할 것인가? 여태까지 밝혀지지 않은 궁극 신의 명시, 즉 새로운 부류의 초월 행정가를 우리가 구경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한 존재들은 성격을 가진 창조자, 비성격인 창조 영, 필사 인간의 체험, 신성한 봉사자의 점진적 성격화의 연합이니까, 고유한 성격 특권을 지닐 것이다. 그들이 성격 및 비성격 실체를 포함하고, 한편 창조자와 인간의 체험을 통합할 것이므로, 그러한 존재들은 궁극의 존재일 수 있다. 바깥 공간의 우주들에서 활동할 것이라고 가정된, 이 여러 삼자일체의 그런 셋째 성격자들이 무슨 속성을 가졌든, 그들은 무한한 영이 우주의 아버지와 영원한 아들과 유지하는 바로 그 관계와 비슷한 무엇을 그들의 창조 아버지와 창조 어머니들에 대하여 유지할 것이다.

비성격인 창조 영 = 창조 영은 아버지가 수여하는 성격이 아니고 무한한 영 종류의 성격을 가진다.

바깥 우주의 여러 삼자 일체

(i) 궁극 삼자일체

(a) 최상 창조자들, (b) 최상위, (c) 총우주 건축가들.

(ii) 절대 삼자일체

(a) 최상위, (b) 궁극위, (c) 우주 운명 종결자

118:9.9 최상위 하나님은 모든 우주 체험의 성격화, 모든 유한한 진화의 집중, 모든 인간 실체의 극대화, 우주 지혜의 절정, 시간 세계 은하들의 조화되는 아름다움을 구현한 것이요, 우주 지성이 가진 의미의 진실, 최상의 영 가치를 가진 선이다. 지금 파라다이스 삼위일체 안에서, 이 여러 가지 유한한 다양성이 절대 수준에서 실존적으로 뭉쳐 있는 것 같이, 영원한 미래에 최상위 하나님은 이를 체험으로, 의미 있는 하나의 전체로 종합할 것이다. 모든 우주 체험 = 대우주에서 일어나는 우주 체험. 바깥 우주는 제외.
   
Tagged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