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족속에게는 결코 12부족이 없었다. 겨우 서너 부족이 팔레스타인에 정착했다.
히브리 국가는 이른바 이스라엘 족속과 가나안 족속이 연합한 결과로 존재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아들딸은 가나안 족속 사이에서 살았더라. 이스라엘 사람들은 저희의 딸들을 아내로 삼고, 자기 딸들을 가나안 족속의 아들들에게 주었더라.”
히브리인이 가나안 족속을 팔레스타인에서 몰아냈다고 사제들이 기록했어도, 그들을 결코 몰아내지 않았다.
이스라엘 사람이라는 의식은 에브라임 산지에서 뿌리를 내렸고, 후일의 유대인 의식은 남쪽 유다에서 생겼다.
유대인은 언제나 북쪽 이스라엘(에브라임) 사람들의 기록에 먹칠하려고 애썼다.
히브리인의 역사는 암몬 족속이 길르앗 족속을 공격하는 데 저항하려고 사울이 북부 씨족들을 불러모음으로 비롯된다.
사울은 3천 명 남짓한 군대로 적을 무찔렀고, 이 공훈 때문에 임금이 되었다. 추방된 사제들은 사울의 군대를 330,000명으로 불렸고, 전투에 참여한 부족들의 명단에 “유다”를 보탰다.
군대의 인기로 사울은 임금이 되었고, 아무 사제나 선지자가 개입하지 않았지만, 사제들은 사무엘 선지가 사울을 임금으로 세웠다고 기록하였다.
유대인 역사에서 가장 큰 왜곡은 다윗의 이야기이다.
다윗은 필리스티아 연맹에 들어갔고, 필리스티아 족속은 사울을 물리쳤다. 다윗이 이스라엘에 충성했더라면 이런 짓을 할 수 없었다. 다윗의 군대는 불평꾼의 집합이었다.
사울이 길보아에서 필리스티아 족속에게 패한 것은 야웨의 위신을 땅에 떨어뜨렸다. 이 패배를 유다의 편집인들은 사울이 의식을 잘못 치른 탓으로 돌렸다.
다윗은 헤브론에서 본부를 차렸고, 동료들은 다윗을 유다 왕국의 임금으로 선포했다. 유다는 대체로 히브리인 아닌 자들(켄, 갈렙, 예부스 및 기타 가나안 족속들)로 구성되었다.
다윗은 처음에 사울의 딸, 다음에는 나발의 과부, 다음에는 게수르 임금 탈마이의 딸과 결혼하여, 정치적으로 입지를 굳히려고 애썼다. 아내 밧세바는 말할 것도 없고, 예부스의 여인들로부터 여섯 아내를 골랐다.
그런 민족으로부터 다윗은 사라지는 이스라엘의 전통을 이어받은 유다 왕국이라는 허구를 만들었다.
유다의 부족은 유대인이기보다 오히려 이방인이었다. 연합 왕국의 서울을 예부스(예루살렘)에 세웠다. 필리스티아 족속이 공격했으나 다윗은 이들을 물리쳤다.
너희의 기록에 내막을 드러내는 말이 나타난다: “야웨가 내 앞에서 내 적들을 부수었도다. 그런즉 그곳의 이름을 바알 페라짐(바알이 돌파했다)이라 불렀더라.”
가나안 족속과 화해하는 정책으로 다윗은 사울의 후손 일곱 명을 교수대에 달리라고 기브온 족속에게 넘겨주었다.
필리스티아 족속을 물리친 뒤에 다윗은 “야웨의 상자”를 손에 넣었고, 왕국에서 공식으로 야웨를 숭배하게 하였다.
모든 사법(司法) 상소는 예루살렘에서 판결되었고, “장로”들은 이제 더 판결을 내릴 수 없었다. 반란이 터진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다윗이 죽은 뒤에 솔로몬은 사치스런 왕궁과 기타 건축 사업으로 나라를 파산시켰고, 그의 후궁들은 거의 1천 명에 이르렀다.
이스라엘과 유다 사이에는 여러 번 전쟁이 있었다.
이스라엘은 땅을 사고 팔기 시작한 전제 군주의 통치를 받았다. 아합 임금이 나봇한테서 땅을 사려고 했을 때 문제가 터졌다. 그의 아내 나봇은 “엘로힘과 임금”의 이름을 모독했다는 죄명으로 나봇의 땅을 몰수하라는 서류에 아합의 이름을 위조했다.
엘리야가 그 장면에 나타나서 아합이 나봇 가족을 죽인 것을 비난하였다.
예호아하스와 아들 예로보암이 이스라엘을 적들로부터 구원하였고, 어느 악당 귀족이 사마리아에서 다스렸는데, 그의 약탈 행위는 다윗 왕조에 필적하였다.
언론의 자유를 억압하자, 엘리야ㆍ아모스ㆍ호세아가 비밀 기록을 시작하였고, 이것이 유대교와 기독교 성경의 진짜 시작이었다.
이스라엘 왕이 아씨리아에 더 조공 바치기를 거절하자 3년 동안 포위가 시작되었고, 북쪽 왕국은 사라졌다.
유다에서는 몇 사람의 손에 토지가 집중되었다.
이내 야웨의 성전과 나란히, 바알의 성전이 예루살렘에 생겼다. 소년 임금 요아스의 일신교 폭동이 공포의 통치를 끝냈다.
시골 사람들이 폭동을 일으켜 다음 임금 아마시아를 살해하고, 그의 아들 웃시야를 왕좌에 앉혔다. 유다는 아씨리아에 조공을 바침으로 1백 년 동안 존재했다.
아씨리아의 멸망과 에집트의 우세는 한동안 유다에게 구원을 가져왔다.
아씨리아를 도우려고 네코의 막강한 군대가 에집트에서부터 올라오자, 요시아는 패배했고, 유다는 에집트에 조공을 바치는 처지로 떨어졌다.
느부갓네살이 네코를 타도한 뒤에, 유다는 바빌론의 통치를 받게 되었다. 유다가 반란을 일으키자 느부갓네살이 치려고 왔고, 유다 족속은 야웨에게 영향을 미칠까 하여 노예 해방과 같은 사회 개혁을 시작했다.
히브리인은 바빌로니아의 군대가 잠시 물러나서 기뻐했으나, 예레미야가 그들에게 멸망이 다가오는 것을 일러 주었다. 도시는 파괴되었고, 사람들은 바빌론으로 끌려갔다. 야웨와 바알의 싸움은 포로 생활로 끝이 났다.
바빌론에서, 유대인은 특별한 관습을 가졌으므로, 그들의 이념이 이기려면 이방인을 개종시켜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유대 종교는 정말로 바빌론에서 포로 생활을 하는 동안에 생성되었다.
유대 민족의 신성한 역사로 여겨 왔던 많은 것이 평범한 세속 역사의 연대기에 지나지 않는다. 유대교의 토양으로부터 기독교가 자라났지만, 유대인은 기적의 민족이 아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