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1 편, 현대 문명의 발전

글쓴이: 네바돈의 한 천사장

서기 1935년

칼리가스티아와 아담의 두 임무로 세상을 개선하려던 계획이 실패함으로 차질이 생긴 것과 상관 없이, 인종의 기본적 유기체는 종족들이 계속 진보하게 만들었다.

보라 인종의 영향은 계획되었던 것보다 수가 적기는 했어도, 문명의 진보를 낳았고, 이 영향은 아담 이후에, 인류가 거의 1백만 년 동안 진보했던 것보다 훨씬 컸다.

1. 문명의 요람

아담 시절 이후로 약 3만5천 년 동안, 문명의 요람은 서남 아시아에 있었고, 이것은 나일강 유역의 동쪽에서 아라비아 북부를 가로지로고 메소포타미아를 거쳐서 투르키스탄으로 뻗었다.

아담 족속의 초기 이동을 그치게 한 것은 북 아프리카와 서 아시아의 기후와 지질의 변화였다.

기후의 진화로 인하여 유라시아 사람은 사냥을 버리고, 동물 사육과 농사에 종사하지 않을 수 없었다. 진화는 느릴까 싶지만, 무섭게 효과가 있다.

초기의 농사꾼들이 노예를 널리 이용했기 때문에, 농부는 예전에 사냥꾼과 목자에게 업신여김을 받았고, 오랜 세월 동안 땅을 경작하는 것은 천하게 생각되었다. 흙을 만지는 일은 저주라는 개념이 생겼는데, 오히려 흙으로 수고하는 것은 모든 축복 가운데 으뜸이다.

사람은 보통 사냥꾼에서, 목자였던 시절을 거쳐서 농부로 진화했다. 사냥에서 농사로 바로 넘어가는 현상은 보라 핏줄이 많이 포함된 혼합 종족들 사이에서만 일어났다.

진화 민족, 특히 중국인은, 먹을 것으로 무덤에 둔 씨앗이 싹트는 것을 보고서, 농작물 재배하는 것을 일찍부터 배웠다.

몇천 년 동안, 아담의 자손들은 메소포타미아의 위쪽 고지에서, 동산에서 개량한 밀과 보리를 심었다.

생활 조건이 어쩔 수 없이 변화되어 인류의 상당수가 잡식을 하게 되었다. 가축의 고기를 섞어 먹는 것은 이 고대 민족들에게 더욱 건강과 활력을 주었다.

2. 문명의 도구

문명의 성장은 도구(道具)가 발전하는 데 달려 있다.

사회적으로 문화가 싹트고 진보하는 현대의 장면에서 사는 너희는 사회와 문명에 대하여 생각할 겨를이 조금 있다. 너희의 옛 선조들은 돌이켜보고 사회적인 생각을 할 여가가 거의 없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문명에서 처음 4대 진보는 다음과 같다:

(i) 불을 다루기.

(ii) 동물 길들이기.

(iii) 포로를 노예로 만든 것.

(iv) 사유(私有) 재산.

불은 처음으로 큰 발견이었고, 과학 시대로 인도하는 문을 열었지만, 원시인은 자연 원인이 보통 현상을 설명한다는 것을 믿지 않으려 했다.

자연 현상을 비인격 현상으로 깨닫는 데 오랜 세월이 걸렸다. 참 원인을 찾으려는 두려움 없는 연구가 현대 과학을 낳았다. 그러한 연구가 점성학을 천문학으로, 연금술을 화학으로, 마술을 의술(醫術)로 바꾸었다.

동물을 길들임으로 사람은 손에 살아 있는 연장을 쥐게 되었고, 사람은 이러한 동물이 없이 원시 상태에서 문명 수준으로 올라갈 수 없었다.

길들이기에 적당한 동물의 대부분은 아시아에서 발견되었다. 이것이 어째서 다른 지역보다 아시아에서 문명이 빨리 진보했는가 설명한다.

투르키스탄의 안드 족속은 말을 널리 길들였고, 이것이 어째서 그들의 문화가 오랫 동안 지배했는가 설명한다.

노예 제도와 토지 사유(私有) 제도는 농업과 함께 왔다. 노예 제도는 주인의 생활 수준을 높이었고, 사회의 문화를 누릴 여가를 주었다.

과학 문명은 천천히 인류에게 늘어나는 자유를 부여한다. 사람이 더 좋은 방법을 생각하고 계획할 여가를 가질 때까지, 문명은 세워지기는커녕, 결코 번영할 수 없다.

사람은 먼저 은신처를 취하고 바위 선반 밑이나 동굴에 거주했다. 다음에 나무와 돌을 가족 움막에 짓는 데 이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집을 지었고, 벽돌과 기타 건축 자재를 만들었다.

투르키스탄 고지의 민족들은 처음으로 나무로 집을 지었다. 평야에 어디나 인간의 거처는 벽돌로 지었고, 나중에는 구운 벽돌을 썼다.

강가에 살던 종족들은 동그라미 안에 높은 장대들을 세워서 움막을 지었다. 가로지르는 갈대를 엮어 지은 움막은 광주리 같았다.

이 초기의 움막으로부터 광주리 짜는 생각이 따로 생겨났다. 도기를 만드는 생각은 이 장대 틀을 젖은 흙으로 바르다가 생겼다. 도기를 굽는 생각은 진흙으로 바른 원시 움막이 타는 바람에 발견되었다.

인간의 진화 과정은 달라마시아와 에덴으로 인하여 까다로워졌다.

3. 도시와 제조업과 상업

기원전 12,000년부터 투르키스탄의 땅이 건조하게 된 것은 이 지역에서 사람들이 농사와 투박한 제조업으로 직업을 바꾸게 만들었다. 더러는 가축 떼를 기르기 시작했고, 더러는 농부나 어부가 되었지만, 안드 족속 중에서 지적 존재들은 상업과 제조업을 선택했다.

무역과 제조업의 증가는 초기에 공동체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고, 이 공동체들은 문화와 기술을 퍼뜨리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광범위한 세계 무역 시대가 오기 전에, 부족 단위로 공동체를 형성하였다.

약 1만2천 년 전에, 도시의 시대가 밝아 왔다. 원시 무역과 제조업을 하는 도시들은 농사 짓고 가축을 기르는 지대에 둘러싸여 있었다. 원시 공동체는 흙과 쓰레기가 쌓인 결과로, 25년마다 30에서 60센티미터가 높아졌다.

초기의 상업 도시 시대에는 금속이 널리 쓰이게 되었다. 너희는 투르키스탄에서 기원전 90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청동기 문화를 이미 발견하였다.

금은 사람이 처음으로 찾아다닌 금속이었다. 금은 처음에 장식품으로만 쓰였다. 다음에 구리가 쓰이게 되었으나, 주석과 섞어서 단단한 청동을 만들기까지 널리 쓰이지 않았다.

투박한 제조업과 초기 산업이 나타나자, 상업이 문명의 보급에 유력한 영향이 되었다. 기원전 5000년이 되자, 문명화된 지역과 반문명화된 땅에 말이 일반적으로 쓰였다. 후일의 종족들은 길들인 말 뿐 아니라, 4륜차와 2륜 전차를 가지고 있었다. 바퀴를 가진 차량이 상업과 전쟁에서 보편적으로 이용되었다.


우르의 군기, 4륜 전차가 보인다

떠돌아다니는 무역상과 탐험가는 모든 다른 영향력의 총합보다 유사(有史) 이후의 문명의 진보에 더 많이 기여했다.

아담의 핏줄이 인간 종족에 주입된 것은 문명의 발걸음을 빠르게 했을 뿐 아니라, 모험 성향을 크게 자극하였고, 그 결과로 안드 족속의 혼혈 후손이 유란시아와 북 아프리카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4. 섞인 종족

유사 시대와 접하면서, 유라시아, 북 아프리카, 태평양 군도에 복합 종족들이 퍼졌다.

신체의 특징으로 유란시아 종족들을 구별할 수 있었다.

아담 및 놋 족속은 얼굴이 길었고, 안돈 족속은 얼굴이 넓었다.

산긱 종족들은 중간 얼굴이었고, 황인과 청인은 넓적 얼굴인 편이었다.

청인 종족들은 안돈 족속가 섞였을 때, 넓적 얼굴이 되었다.

두개골 규격은 종족의 기원을 설명하는 데 쓸모가 있어도, 뼈대가 더 믿을 만하다. 유란시아에는 최초에 다섯 가지 뼈 구조가 있었다.

1. 안돈 부류, 유란시아 토착민.

2. 1차 산긱. 홍인ㆍ황인ㆍ청인.

3. 2차 산긱. 주황인ㆍ녹색인ㆍ남색인.

4. 놋 족속.

5. 아담 족속, 보라 인종.

이 5대 종족이 섞임에 따라서, 산긱 종족의 유전적 우성(優性)이 안돈의 특성이 가려지는 경향이 있었다.

뼈 구조의 연구는 대략 인류가 세 등급으로 나누어진 것을 드러낼 것이다.

1. 코카서스 인종―놋과 아담의 핏줄이 안드 족속과 혼합되었는데, 나중에 1차와 (얼마큼) 2차 산긱과 혼합됨으로 더 수정되었다.

2. 몽고 인종―1차 산긱 부류이다. 중국인과 아메리카 인디안이 이 집단에 속한다.

3. 흑색 인종―2차 산긱 종류는 최초에 주황ㆍ녹색ㆍ남색 종족들을 포함했다.

5. 문화가 있는 사회

생물학적 진화와 문화는 반드시 상관되지는 않는다. 문화가 퇴폐하는 가운데서도 유기체의 진화는 진행될 수 있다.

그러나 오랜 역사를 통해서 조사하면, 결국 진화는 원인이요 문화는 결과인 것을 관찰할 것이다.

진화는 문화가 없어도 진행될지 모르지만, 문명은 종족이 진보하는 배경이 없으면 번영하지 않는다.

아담의 피는 종족들의 타고난 능력을 확대했고 경제 발전과 산업의 진보를 가속하였다.

농사를 짓고 동물을 길들이고 건축을 개량함으로 인류는 물질적 편안을 늘였고, 제조업과 산업을 통해서 인생의 쾌락 성분을 높이고 있다.

사회는 일꾼들의 동업 조합이며, 세상을 자손들이 살 수 있는 더 좋은 곳으로 만들려고 애쓰는 귀족 일꾼들만 받아들인다.

사회적 관계는 생존을 보장하는 보험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를 희생하고 개인의 자유를 단축하는 보험료를 기꺼이 낸다. 오늘날의 사회 구조는 시행 착오로 생긴 보험 계획이다.

이처럼 사회는 제도를 통하여 시민의 자유, 자본과 발명을 통해서 경제적 자유, 문화를 통해서 사회적 해방, 경찰을 통해서 폭력을 당하지 않을 자유를 얻으려고 서로 협동하는 조치이다.

힘이 정의를 낳지는 않으나, 힘은 각 세대가 공통으로 인정하는 권리를 집행한다.

집단의 규제에 지배되는 자유는 사회의 진화의 정당한 목표이다.

6. 문명의 유지

문화의 진화는 유프라테스 강 유역으로부터 파도를 이루어 나갔으며, 순수 혈통을 가진 아담의 후손 전체가 아시아와 유럽의 문명을 강화하려고 떠나갈 때까지, 연달아 약화되었다. 종족들은 완전히 섞이지 않았지만, 그들의 문명은 상당히 섞였다.

현재 유란시아에서 진화하는 문명은 다음 요인에서 생겨나고 그에 달려 있다:

(i) 자연 상황. 물질 문명의 성질은 소용되는 자연 자원에 따라 결정된다.

안드 족속의 시대가 시작되었을 때, 광활한 사냥 지역이 두 군데 있었다. 하나는 북 아메리카요, 하나는 투르키스탄의 북쪽에 있었다.

안드 족속의 문명에 결정적 요인은 이란ㆍ투르키스탄ㆍ신장이 건조해진 것이고, 이들은 생계를 잇는 진보된 방법을 채택해야 했다.

여러 대륙의 지형과 땅의 배치는 평화와 전쟁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북 아메리카의 종족들은 전쟁으로 방해받지 않고 발전할 기회를 누렸다.

(ii) 자본재. 문화는 빈곤한 조건 하에서 발달하지 않는다. 문화를 가진 문명은 오직 물질적 번영으로 여가를 허락하는 조건 하에서만 생긴다.

원시 시대의 유란시아에서 인생은 심각한 일이었다. 인류는 투쟁과 수고를 덜려고 좋은 기후를 찾아서 떠다니는 성향이 있었다. 머리를 써서 노동 일수를 줄임으로 땅에서 생계를 얻는 것을 배우고, 여가를 벌어들인 종족들의 생각과 계획으로 인하여 사회가 진보하였다.

(iii) 과학 지식. 문명의 물질적 측면은 과학 자료가 쌓이기를 기다려야 한다. 동력의 목적으로 동물을 사용한 뒤에 사람이 바람과 물의 사용을 배우기까지 오랜 세월이 걸렸고, 그 후에 증기와 전기를 이용하게 되었다.

지식은 힘이다. 발명은 세계적 규모로 문화의 발전을 가속한다. 과학과 발명은 무엇보다도 인쇄기로부터 이익을 보았다.

과학은 사람에게 수학을 사용하게 만든다. 과학은 또한 오류를 없앰으로 철학을 안정시키고, 미신을 없앰으로 종교를 깨끗하게 만든다.

(iv) 인간 자원. 노동력은 문명의 확장에 필수이다. 적정 수준보다 인구가 더 증가하는 것은 생활 수준을 떨어뜨리거나, 아니면 평화로운 침투나 강제 점령으로 영토의 경계를 확장시킨다.

사회와 도덕이 충분히 발전하려면 큰 무리의 필사자를 생산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러한 번식과 더불어 곧 인구의 과잉 문제가 생긴다. 성장을 그칠 때를 아는 나라는 현명한 나라이다.

지하 자원이 풍부한 대륙과 앞선 기계 장비가 있어도, 민족의 지능이 쇠퇴하면 거의 진보하지 못할 것이다.

지식은 교육으로 얻을 수 있지만, 오직 경험을 통해서 지혜를 얻을 수 있다.

(v) 물질 자원의 효율성. 많은 것이 자연 자원, 과학 지식, 자본재, 인간의 잠재성을 이용하는 데 사람이 얼마큼 지혜로운가에 달려 있다. 잘 조직되고 우수한 소수가 대체로 이 세상을 다스려 왔다.

힘이 사실을 정당화하지는 않지만, 무엇이 지금 존재하고 역사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를 결정한다.

(vi) 언어의 효율성. 문명의 보급은 언어가 나타나기를 기다려야 한다. 언어가 계속 발전해야 한다.

언어는 집단의 교제로부터 진화했고, 각 지역 집단은 자체의 체계를 개발하였다.

언어는 사람의 연장 중에서 가장 쓸모 있지만, 언어는 사회 집단들이 얼마큼 여가를 얻을 때까지 번성하지 않았다.

언어가 다른 것은 평화의 유지에 큰 장벽이었다. 보편적 언어는 평화를 촉진하고 문화를 보장한다. 세상의 언어가 몇 개로 줄어들 때에도, 문화 민족들이 이 언어들을 통달하는 것은 세계 평화에 막강한 영향을 미친다.

국제어의 개발에 진보가 거의 없었지만, 국제 상업 교류는 많은 업적을 쌓았다.

(vii) 기계 장치의 효율성. 문명의 진보는 연장, 기계 및 분배 경로의 발달과 직접 관계된다.

초기에는 순전한 노동력으로 땅을 갈았다. 사람 대신에 황소를 쓴 것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게 만들었기 때문에, 오래 걸린 싸움이었다. 나중에는 기계가 사람을 대신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발전은 사회의 진보를 낳았다.

지혜롭게 사용하면, 과학은 사람을 사회적으로 해방하는 수단이 될지 모른다.

(viii) 횃불 쥔 자들의 인품. 문화의 횃불을 다음 세대에 넘겨주는 작업에서 가정은 늘 기본 제도가 될 것이다.

곤충은 일생을 위하여 완전히 교육받고 장비를 갖추어 태어난다. 인간의 아기는 교육 없이 태어난다. 사람은 어린 세대를 교육함으로 문명의 진화를 크게 수정할 수 있다.

문명과 문화의 전진에 이바지하는 20세기 최대의 영향력은 세계 여행의 증가와 통신 방법의 개선이다. 그러나 교육은 사회 구조의 변화와 발걸음을 맞추지 못했다. 현대 문명은 영적 발전과 가정 제도의 보호 면에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ix) 종족의 이상. 한 세대의 이상은 후세를 위하여 운명의 경로를 개척한다.

이상은 사회적 흐름의 근원을 높인다. 어떤 흐름도 그 근원보다 높이 올라가지 못한다.

처음에 인생은 존재하기 위한 싸움이었다. 인생은 이제 생활 수준을 높이기 위한 싸움이다. 앞으로는 생각의 질을 높이는 싸움이 될 것이다. 이것인 땅에서 인간이 존재하는 목표이다.

(x) 전문가의 조정. 초기에는 노동의 분업, 나중에는 전문화의 결과로 문명은 엄청나게 진보하였다. 능력이 다양화되고 직업이 상이한 것은 전문가들 사이에 조정하고 협동하는 수단이 개발되지 않으면 사회를 약화시킨다.

(xi) 일자리를 찾는 방책. 사회의 발전에서 다음 시대에는 노동이 다양화됨에 따라서 개인의 일자리를 지도하는 기술이 고안되어야 한다. 산업 및 직업의 전문화는 일자리 찾아주는 문제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

복잡한 사회에서는 일자리를 찾는 효과적 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잠시 일자리를 잃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보통의 노동 및 상업 분야에서 훈련을 받아야 한다. 개인적으로 베푸는 자선조차, 팔다리가 멀쩡한 시민에게 오래 베풀 때 해독이 된다.

훈련받고 극도로 전문화된 인간들을 최선으로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xii) 기꺼이 협동하는 정신. 사회에서 큰 집단과 반대 생각을 가진 집단 사이에 생기는 싸움은 사회의 진보에 큰 장애물이다. 교육과 종교가 국가에 대하여 헌신하는 마음을 기르지 않으면, 어떤 국가의 문명도 오래 가지 않을 것이다.

세계적 문명의 유지는 사람들이 평화 속에서 어떻게 함께 사는가를 배우는 데 달려 있다.

(xiii) 효과적이고 지혜로운 지도층. 사회적 협동은 지도층에 달려 있다. 사람이 더 높은 수준으로 진화하기까지, 문명은 지혜로운 지도층에 계속 의존할 것이다.

(xiv) 사회의 변화. 사회는 신이 준 제도가 아니요, 점진적으로 진화하는 현상이다. 어떤 사회적 변화나 경제적 변화도 갑자기 시도해서는 안 된다.

(xv) 과도기 붕괴의 예방. 사회는 오랜 세월에 걸쳐 시행 착오로 얻은 산물이다. 어떤 문명에서도 가장 큰 위험은 과거의 방법으로부터 실험해 보지 않은 미래의 과정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붕괴되는 위험이다.

유능한 지도층이 사라질 때까지 문명은 위태롭지 않다. 지혜로운 지도자의 수는 인구의 1퍼센트를 넘은 적이 없다.

진화의 사다리의 이러한 가로대를 딛고서, 문명은 20세기의 문화를 낳은 자리에까지 올라갔다.

이것이 아담 시절 이후로 문명을 세우면서 세상의 민족들이 겪은 긴 투쟁의 요점이다. 인쇄가 발견되기 전에는 진보가 비교적 느렸다. 한 세대가 이전 세대들의 업적으로부터 빨리 배울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제 인간 사회는 지금까지 축적된 여세의 힘으로 앞으로 돌진한다.

   
Tagged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