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광장과 크렘린 궁전

2차 대전에 1941년 10월부터 1백여일 동안 모스크바가 포위되었을 때 러시아의 사상자는 1백만 명이나 되었다고 한다. 독일군의 탱크를 저지하기 위하여 여자들은 참호를 파서 모스크바의 방어를 준비하였다. 스탈린은 군대와 도시의 사기를 북돋기 위하여 11월에는 붉은 광장에서 군대를 집결시켜 시위를 벌였다.

일본에 주재한 간첩망을 통하여 일본군이 러시아를 공격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알아낸 스탈린은 시베리아와 극동 전선을 지키고 있던 18개 사단을 빼돌려, 도합 58개 사단의 병력으로 모스크바, 스탈린그라드, 레닌그라드 세 곳에서 반격을 시작하여 독일군이 후퇴의 길을 걷게 만들었다.

1. 붉은 광장

붉은 광장 입구

입구에 들어간 뒤 왼쪽의 카잔 성당. 누가 창문을 이리도 깨끗이 닦고 있을까?

1936년에 스탈린은 붉은 광장에서 관병식을 준비하기 위하여 교회를 없애라고 명을 내려 공산당이 이 성당을 파괴하였다. 1993년에 다시 지었다.

궁전에 들어간 직후에 붉은 광장.

반대 방향에서 본 붉은 광장

GUM, 국립백화점. 붉은 광장 왼 쪽에 국립 백화점이 있다.

붉은 광장의 레닌 무덤, 레닌의 시신이 보존되어 있는데, 줄이 너무 길다.1917년에 러시아에서 혁명이 일어난 뒤에 레닌은 크렘린 궁전에서 집무를 보았다.

스파스카야 시계탑(Spasskaya Clock Tower). 1812년에 나폴레온이 불 태운 뒤에 이 지역에 새로 지은 탑이다. 광장 끝 부분에 있다.

크렘린 궁전 (Grand Kremlin Palace)

성 바실리 대성당 러시아 정교회의 성당. 1561년에 완공. 콜로멘스코예의 성당이 이 성당 건축에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스탈린의 도시 계획에 방해가 되어 허물 계획이었으나 살아남았다.

이반 황제의 사격수의 처형 장면, 트레차코프 미술관 표트르 대체가 영국에 나가 있는 동안에 1698년에 사격 부대의 반란이 일어났으나 황제가 돌아와 조사한 뒤에 사격부대를 처형하였다. 그림에 성당이 보인다.  

2. 크렘린 궁전

성당 광장이 크렘린의 중심이다. 여기에 세 성당이 있다. 크렘린은 성채 또는 요새라는 뜻인데, 모스코바의 크렘린은 한국의 청와대나 미국의 백악관에 해당한다. 초기에 있었던 그라드(市)는 1237년의 몽고의 침략으로 파괴되었고 1백년이 지난 뒤에 다시 지었다. 이반 대제가 (1440 -1505년)가 이태리의 건축가들을 고용하여 크렘린 안의 여러 교회와 종각을 담을 짓기 시작했다.

1812년에 나폴레옹과 프랑스 군대가 두 달 동안 궁전을 점거했다. 프랑스 군대는 퇴각하면서 궁전의 여러 곳을 폭파했으나 마침 비가 와서 재해가 적었다고 한다.

우스펜스키 소보르(Dormition Cathedral, 성모 승천 성당, 1479년 건축) 마리아가 잠들어 승천하는 것을 기념하는 성당. 이태리의 피오라반티(Aristotele Fioravanti)가 설계하였다. 여기서 러시아의 황제들이 즉위식을 치렀다. 러시아의 국보 1호.

블라고베스첸스키 성당 (Annunciation Cathedral, 수태고지 성당, 1489년 준공), 황제를 위한 성당.

아르한겔스키 성당 (Cathedral of Archangel Michael, 미가엘 천사장 성당, 1508년 완공)

이반 대제의 종탑 (1505-08년). 21개의 종은 적이 처들어 오는 것을 알리는 종이라 한다.

Upper Savior's Cathedral. 여기가 현재 러시아 대통령의 관저로 쓰인다. 예전에는 황실의 가족이 쓰던 곳이라 한다. 금 빛이 나는 돔이 11개 있다.

크렘린 담 담 안쪽에 크렘린 궁전이 보인다. 크렘린의 동쪽은 모스크바 강을 직면하여 외부의 침략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담을 쌓았다고 한다.

게오르기 주코프(Georgy Konstantinovich Zhukov) 장군의 동상 붉은 광장 입구에 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