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 시대의 청동기(靑銅器), 3부

 

기원전 770년에 주나라의 平王이 洛陽으로 천도함으로 東周 시대가 시작되고 동주는 14대에 걸쳐 300년간 계속되었다. 이 기간에 군웅이 할거하여 사람들이 예식을 치르지 않았고 풍악은 사라졌다고 한다. 유명무실한 주나라는 기원전 256년에 서쪽의 秦나라에게 정복당하였다.

공자(기원전 551-479년)는 전국 시대가 시작 되기 직전에 일생을 살았다. 공자가 동주 시대에 관하여 春秋라는 사서를 썼기 때문에, 이 시기를 춘추 시대(기원전 771 – 476년)라고 부른다.

공자는 기원전 497년에 노나라를 떠나서 14년 동안 제자들과 함께 천하를 돌아다니다가 488년에 노나라로 돌아왔다.

 
춘추 시대 열국의 분포도

 

1. 춘추 시대의 청동기

酒器

 

용 모양의 손잡이(耳)가 있는 레이(술단지?)

 
壺 (호리병), 춘추 만기

  2. 정(鄭)나라 청동기
食器  
酒器

정나라(기원전 806 – 375년)은 서주 시대와 춘추 시대에 걸쳐 허난성(河南省)에 자리잡았던 나라이다. 韓나라가 기원전 375년에 정을 멸망시켰다. 주나라의 환왕(桓王 姬林)이 주변의 陳나라, 蔡나라, 衛나라의 군사를 소집해 鄭 莊公을 공격했으나 패했다.

 

方壺 (네모난 호리병), 新鄭市에서 출토.

 

鄭나라 사직에 제사 드릴 때 썼던 제기.

  3. 채나라 청동기
채 소후(기원전 518-491년)

채나라는 주대에 중국에 있었던 제후국이다. 기원전 531년, 초나라의 공격을 받아 멸망했다.

 

 

 

  4. 초(楚)나라의 청동기
酒器

 

 

盉(화), 술의 농도를 줄이기 위하여 쓰인 그릇.

 

方壺, 용의 귀와 호랑이 발을 한 네모난 호리병.

水器  
  5. 전국 시대의 청동기
酒器

청동기의 구리 함량은 67 – 95%이고 나머지는 대체로 주석이다. 구리나 주석은 물렁하지만, 이 둘을 섞어 만든 청동은 더 단단해진다. 청동은 1000도에 녹일 수 있으나, 철은 1600도 가까이 되어야 녹일 수 있다. 대장간에서 불꽃의 온도를 높이는 기술을 얻는 데는 오랜 세월이 걸린 듯하다. 전국 시대에 와서 철기를 만드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그러나 철은 쉽게 산화되니, 전국 시대의 철기는 백년이 안되어 녹이 쓸어서, 남아 있지 않다.

청동기는 녹이 잘 쓸지 않아 오래 가지만, 전국 시대에도 청동이 비싸서 서민들이 사용하는 그릇이나 농기구에 쓰일 수가 없었다. 따라서 제후들의 제사나 연회에 쓰이는 酒器와 食器, 또 손 씻는 데 쓰는 水器가 대부분이다.

 

납작한 호리병, 털 무늬가 있다.

 

호리병

食器

 

고기나 채소를 익히는 그릇

酒器

 

壺 (호리병)

  6. 전국 시대 초기
水器

 

 

용과 호랑이 무늬가 있는 대야. 이런 대야로 손을 씻은 듯. 연나라, 唐山에서 출토.

  7. 전국 말기 청동기
주기  

鄭나라

 

 

기원전 230년에 진나라는 韓나라의 수도 鄭을 정복하였다.

위나라 주기, 식기

 

 

 

음식을 담는 그릇. 아래 위가 대칭이다. 뚜껑을 덮으면 벌레들이 달라붙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