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에서 유명한 돈 이야기

 

옛 성현들은 돈 이야기를 하지 않았을 것 같지만, 성현이라도 경제 활동을 해야 했고, 돈 이야기를 피할 수 없었을 것이다.

마태 복음 22장에 이렇게 적혀 있다.

우리가 가이사에게 세를 바치는 것이 가하니이까 불가하니이까 하니 예수께서 그 간계를 아시고 가라사대 데나리온 하나를 내게 보이라, 뉘 화상과 글이 여기 있느냐, 대답하되, 가이사의 것이니이다. 가라사대, 그런즉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그러면 돈 중에도 역사적으로 유명한 돈을 살펴보자. 역사가 시작되면서 사람들은 물물 교환을 했다. 무역이 시작되면서, 다른 나라 사람들과 말이 통하지 않으니 해외 무역은 처음에 말 없는 물물 교환이었다. 페니키아인(Phoenicians)은 배를 타고 다니면서, 지중해에 여러 해안에 배를 대고 물물 교환으로 장사하였다.

물물 교환에서는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 사이에 원하는 물건 값과 양이 같아야 하니까, 참으로 불편한 교환 방법이었다. 일반 상품을 교환의 매체로 써 보았으나, 대부분의 상품은 곧 부패하여 쌓아 놓을 수 없었다. 상인들은 썩거나 산화하지 않고 가볍게 지니고 다닐 수 있는 돈의 필요를 차츰차츰 깨닫게 되었다.

기원전 550년 경에 아나톨리아 (Anatolia, 지금의 터키) 지역에 리디아(Lydia) 왕국의 임금 크리소스(Croesus)가 세상에서 처음으로 금전을 찍어냈다. 이 임금은 팍토루스(Pactolus) 강에서 자연 상태로 나는 일렉트럼(electrum)으로 금전을 찍어냈다. 이것은 금과 은이 대체로 절반씩 섞인 물질이었다. 다른 금광에서도 금전을 찍어낼 수 있었지만, 금전의 순도를 사람들이 믿을 수 없었기 때문에, 순도를 당장 확인할 수 없는 금전을 사람들이 받으려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일렉트럼의 순도와 양을 사람들이 믿을 수 있었기 때문에, 크리서스 왕의 금전은 널리 쓰이게 되었다.

  1. 초기의 금전
electrum

electrum

팍토루스(Pactolus) 강에서 자연 상태로 나는 일렉트럼(electrum)은 금과 은의 중간색이었으므로 이를 white gold로 불렀다. (白金이 아니다)

 

크리소스 임금이 기원전 575년 경에 주조한 일렉트럼 금전.

lydia

lydia

기원전 6세기에 일렉트럼을 금과 은으로 분리하는 기술(gold parting)이 개발되었다. 대 플리니우스(Pliny the Elder)에 따르면, 금과 소금과 유산철(硫酸鉄)을 1:2:3의 비율로 섞어서 화로에서 볶고, 다시 이것을 소금과 청금석을 2:1로 섞어서 볶으면, 금 속에 있는 은과 구리가 빠져 나온다고 한다. 중세에 이 방법으로 일렉트럼에서 금을 추출해냈다.

1번은 초기의 일렉트럼으로 만든 금전. 2번과 3번은 이 금은 분리 방법으로 주조한 순수한 금전과 은전.

#35: 크리서스 임금인 만든 금전. 사자가 송아지를 공격하는 장면이 새겨져 있다.

#36: 다릭(Daric), 페르시아 임금 다리우스(Darius) 시절에 주조된 금전.

cyzicus

cyzicus

시지커스 마을에서 주조한 스테이터(stater)는 그리스어로 무게라는 뜻. 금과 은을 무게를 달아서 지불했기 때문에, 무게 단위가 돈의 이름이 되었다. 순도가 균일하여 이 금전은 무역에 널리 사용되었다. 디자인에 변화가 있어도 항상 금전 앞면에는 참치 그림이 있다.

 

2. 그리스의 금전
philip

philip

#37 = 필립 2세(Philip II, 알렉산더 대왕의 아버지)의 금전.

#38 = 프톨레미 2세(Ptolemy II)의 금전, 아르시노에 2세(Arsinoe II)의 모습. 오빠이자 남편이 된 프톨레미 2세와 함께 에집트의 공동 통치자가 되었다.

그리스 북부에 있는 금은광을 차지하게 되어 필립 2세는 마케도니아를 부강하게 만들었다.

#10 = 필립 2세, #11 = 알렉산더 대왕
알렉산더 대왕의 모습을 새긴 금전.

alexander

 

alexander

포러스(Porus)는 힌두 임금의 이름. 알렉산더는 기원전 326년에 히다스페스(Hydaspes) 강 둑에서 파우라바(Paurava) 왕국의 임금 포러스의 군대와 싸웠다. 알렉산더의 군대는 포러스의 군대와 비해서 3:1로 열세였으나 우수한 전술로 승리를 거두었다. 알렉산더는 그의 이름으로 다스리라고 포러스를 임금으로 세우고, 두 도시를 세웠다. 하나는 니케아(Nicaea)요, 다른 하나는 알렉산드리아 부시팔루스(Alexandria Bucephalus)였다. 이 전투 이후에, 알렉산더는 장군들의 청을 들어 바빌론으로 돌아갔다.

이 메달리온(Medallion)에는 알렉산더가 왼 손에는 (희미하지만) 임금의 홀(笏)을 들고 있고, 바른 손에는 벼락(제우스의 상징)을 쥐고 있다. 승리의 여신(Victory)이 화환을 알렉산더의 머리에 씌운다. 뒷면에는 말을 탄 알렉산더가 코끼리를 탄 포러스를 공격하는 모습이 새겨져 있다. 이 메달리온은 알렉산더가 죽기 얼마 전에 (기원전 325년 경) 주조되었으리라 짐작된다.

진짜 알렉산더 금전과 은 위에 鍍金한 가짜 금전.

  3. 로마의 금전ㆍ은전ㆍ동전

#52: 예수의 시절에 쓰인 데나리온 은전. 줄리우스 케자는 기원전 44년, 죽기 몇주 전에 이 은전을 주조하였다.

#53: 브루터스(Brutus)의 데나리온. 그이 모습 대신에, 자유를 상징하는 모자와 두 개의 단도가 새겨져 있다.

티베리우스의 데나리온 은전은 예수의 시절에 많이 통용되지 않았다고 한다. 마커스 안토니는 황제가 된 적이 없으니 고려 대상에서 제외해도 된다. 남은 것은 케자가 살아 있을 때 주조된 이 데나리온과, 아우구스투스 때에 주조된 데나리온. 케자는 예수의 시절에 이미 고유 명사가 아니라 "황제"라는 뜻의 보통 명사가 되었을지도 모른다.

coin

coin

1 아우레우스 금전 = 25 데나리온 은전 = 100 세스테르시우스.

1 데나리온 = 4 세스테르시우스 동전

1 세스테르시우스 동전 = 4 애스 동전

augustus

augustus

아우구스투스의 아우레우스 금전. 이 금전이 주조된 이후로, 황제의 모습을 돈에 새기는 것이 관습이 되었다.

#51: 클레오파트라 7세가 아들 케자리온을 안고 있다. 기원전 35년 경에 주조.

coins

coins

#35: 네로, #36: 갈바, #37: 하드리안, #38: 마커스 아우렐리우스, #39: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a
Solidus of Byzantine emperor (left)

a

#41: 비잔틴 황제의 솔리더스.

sestertius

sestertius

네로 시절에 주조된 세스테르시우스와 두폰디우스 동전.

judea

judea

#5: 베스파시안 때(서기 69-79년)에 주조된 세스테르시우스 동전. 표면에 Judaea Capta (유대 땅이 정복되었다)라고 적혀 있다.

diocletian

maxentius

#17: 디오클레시안의 금 메달.

#18: 막센시우스(Maxentius)의 금 메달.

막시미안에게 로마 제국을 다시 통치하라고 재촉을 받았을 때, 디오클레시안은 불쌍히 여기는 듯한 미소를 지으며 그런 유혹을 물리치고서, 담담히 한 마디 던졌다고 한다: "살로나에서 자기 손으로 심었던 양배추를 막시미안에게 보여줄 수만 있다면, 그도 권력을 추구하느라고 행복한 즐거움을 버릴 유혹을 더 이상 받지 않을 터인데." (로마 제국의 쇠망, 에드워드 기본)

When Maximian asked him to resume the reins of the Roman empire, "he rejected the temptation with a smile of pity, calmly observing that, if he could show Maximian the cabbages which he had planted with his own hands at Salona, he should no longer be urged to relinquish the enjoyment of happiness for the pursuit of power." (Gibbon, The Decline and the Fall of the Roman Empire, Chapter XIII, 1960).

#55: 디오클레시안의 아우레우스 금전

#56: 막시미안의 금 메달

콘스탄틴 대제의 금 메달. 로마 황제들이 전공을 세운 장군들에게 메달리온(메달)을 나누어주었다. 보통 금이나 은으로 만들었고 금전이나 은전보다 훨씬 크다.

헬레나는 콘스탄틴 대제의 어머니. 헬레나는 콘스탄틴에게 예루살렘에 성묘교회를 짓게 하였다.

  4. 기타 서양의 돈

노블은 영국에서 1344-46년에, 처음으로 주조된 금전. 금과 수은의 용액을 태우면 수은이 증발하여 순금이 남는다.

otto

otto

세퀸은 이스탄불에서 오토만 황제 마무드 1세가 주조한 금전.

gold

gold

쿠샨은 오늘날 인도의 북부 지역에 1-3세기에 있었던 제국. 月支國을 말한다. 로마와 중국과 접촉이 있었고, 그리스어와 박트리아어를 사용했다. 월지 족은 박트리아를 점령하여 다섯 부족의 나라로 나누었다. 기원전 1세기에 쿠샨(貴霜族)이 나머지 네 부족을 정복했다.

thaler

amsterda

영국의 여왕 엘리자벳 1세대 주조된 은전.

ducat

ducat

스포르자 가문에서 르네상스 시대에 주조한 두캣 금전.

spanish

spanish

포토시는 볼리비아의 체로 리코(cerro rico = rich mountain) 산 밑에 있는 도시이다. 초기에는 이 은광에서 아메리카의 원주민들이 일했으나, 폐염과 수은 중독 때문에 많은 사람이 죽었고, 이들을 대체하기 위하여 아프리카의 흑인들을 수입하게 되었다. 스페인 사람들이 너무나 은을 탐내는 것을 벌 주느라고 원주민들이 녹은 은을 입에 붓는 끔찍한 장면을 그렸다.

standard

standard

영국에서 1817, 1818년에 주조한 소브린 금전.

밀라노의 주조국에서 금전과 은전을 주조하는 장면을 묘사한 그림. 주조하는 틀 속에 얇은 금판이나 은판을 얹어 놓고 망치로 두드린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