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비잔틴 미술의 발달

 

유방이 동양에서 중국을 통일한 뒤 한나라는 4백여년 지속되었고 (기원전 206 – 서기 220년), 한편 서양에서는 기원전 27년에 공화국을 이어받은 로마 제국에서는 옥타비아가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되었다. 영토가 더욱 확장되자 디오클레시아누스 황제는 4두 정치를 시작했고, 콘스탄틴 대제는 서기 330년에 동로마 제국의 수도를 비잔티움, 지금의 이스탄불에 두었다. 비잔틴 제국은 로마 제국이 476년에 멸망한 뒤에 거의 1천년을 버티었다. 이 기간에 비잔틴 제국(330-1453)에서는 교회가 커짐에 따라서 종교적 주제로 비잔틴 미술이 발달하였다. 서기 1세기에 로마의 귀족들은 1층이나 2층의 빌라를 폼페이(Pompeii)나 얼코라노(Herculeum) 같이 경치 좋은 곳에 짓고, 이러한 별장의 벽을 프레스코 그림으로 장식하였다. 별장의 프레스코화는 신화, 건물 또는 경치 따위가 주제였으나, 사업하는 건물 안에는 관능적인 그림들도 있다. 이러한 프레스코화를 통해서 당시 로마인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공공 건물에는 모자이크가 유행하였다.

유럽에서 비잔틴 시기에는 로마의 전통을 이어받아, 예술의 주요한 매체가 모자이크였다. 모자이크는 작은 색깔있는 돌이나 유리 조각, 대체로 납작하고 네모난 조각을 접착제를 사용하여 반반한 표면에 부착시켜 작품을 만들었다. 한 가지 장점은 소재가 돌이나 유리 조각이었으니까 오랜 세월이 지나도 색깔이 변하지 않는 것이다. 단점은 대부분의 경우에 모자이크의 단위인 돌 조각이 크고 조각들 사이에 그라우트(회반죽)가 사용되기 때문에, 사람의 표정과 같은 섬세한 표현을 하기가 힘든 것이다.

1204년에 제4차 십자군 원정으로 콘스탄티노플이 함락되었으나 1261년에 팔라이오로고스(Palaiologos) 왕조가 들어서 비잔틴 제국을 회복하였다. 베니스가 1204년에 콘스탄티노플을 함락한 이후에, 모자이크보다 이야기를 중심으로 교회 벽에 그린 프레스코와 목판 위에 섬세한 붓칠이 가능한 이콘화가 유행하게 되었다. 모자이크나 프레스코보다 목판화는 옮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팔라이오로고스 왕조는 1453년 5월에 콘스탄티노플이 오토만 투르크 군대의 침공을 받아 함락될 때까지 지속하였다. 이로서 비잔틴 예술이 막을 내렸다. 베니스의 조선 사업으로 무역이 크게 확대되었기 때문에, 이탈리아의 도시 국가들이 부강해졌고, 교회의 경제력이 커졌기 때문에, 자연히 예술의 대가들을 고용하여 르네상스 예술이 시작되었다.

르네상스 초기(Quatrocento, 1400년대)에는 화가들이 사실적 묘사에 충실하였다. 1204년에 베니스가 콘스탄티노플을 약탈하여 부강해졌고, 지오토 같은 화가들이 피렌체에 모여들기 시작했으나, 르네상스는 1400년대에 시작된 것으로 보아도 좋다. 대표 화가는 산드로 보티첼리, 마사치오, 도메니코 기르란다이오 등이 있다.

르네상스 전성기 (Cinquecento, 1500년대 초), 사실적 묘사와 조화된 구도가 특징이다. 대표 화가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라파엘.

르네상스 말기(만네리즘, Mannerism, 1500년대 중엽부터 말까지), 구도가 복잡하고 사람들이 길게 표현되었다. 미켈란제로가 대표적 화가. 외젠 델라크루아는 만네리즘 화풍은 모습 표현에 충실한 반면, 감정이 부족하다고 평했다.

만네리즘에 대한 반작용으로 17세기에 바로크 스타일이 발달하게 된다.

북 유렵에서는 히에로니무스 보쉬와 피터 브뤼헬 등이 독자적 스타일을 개발했으나 16세기부터 알프스 이북의 여러 국가의 화가들이 이탈리를 방문하고 르네상스 전성기의 미켈란젤로와 라파엘의 스타일을 흉내냄으로 북방의 르네상스가 발달하였고, 특히 만네리즘이 북방에서 유행했다.

여기서는 시에나 국립 미술관, 볼로냐 국립 미술관, 루브르 박물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뉴욕), 아카데미아 미술관 (베니스)에 있는 비잔틴 이콘화 및 르네상스 서양화를 살펴본다.


국립 박물관, 시에나

 

1. 12세기 목판화

무명화가 (1130-1140 활동, 노브고랏)

이 이전에 수태고지를 주제로 한 그림이 발견되지 않았으니 이 그림은 수고 고지 그림의 효시라 볼 수 있다.

무명화가 (c.1150-c.1200. 노브고랏)

신도들의 기도를 돕기 위하여 이콘화가 발달되었다. 초기의 이콘화는 화가들이 이름을 남길 생각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당수의 초기 목판화는 누구의 작품인지 알 수 없다. 프레임을 따로 만들지 않고, 판자를 조금 파서 그림 틀을 표시하였다. 대부분의 그림은 그림틀 모서리에서 끝나지만, 그림틀에 그림을 연장하여 그린 화가들도 있다.

무명화가 (1100년대 말, 러시아)

무명화가 (1100년대 말, 드미트로프)

나무를 오랫동안 말린 뒤에 목판을 만들어야 한다. 잘 마르지 않은 나무로 목판을 만들면 목판이 이처럼 휘게 된다. 또한 세월이 지나면서 페인트가 떨어진다.

 

2. 13세기 목판화

무명화가 (1200 -1230년 경, 야로슬라블)
무명화가 (c.1200-c. 1233)

Deesis(prayer)는 마리아와 세례자 요한이 주께 인류를 구할 것을 기도하는 형식.

무명화가 (1200년대 초, 노브고랏)

성모 마리아의 안식 또는 승천.

마가리토 디 아렛조 (c.1216-90)

 

구이도 다 시에나 (1230-90년)

 

 

구이도는 두치오 이전에 시에나에서 활약하던, 시에나 화파의 초기 화가이다.

무명 비잔틴 화가 (1200년대)

목판에 템페라로 그렸다.

치마부에 (1240-1302)

Master of Saint Francis (1250-80, 활동)
두치오 디 부오닌세냐 (1255-1318)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두치오 디 부오닌세냐는 시에나 화파의 선구자요, 서양화의 창시자로 간주된다.

주로 목판에 템페라로 그렸고 금박을 아낌없이 사용했다. 그의 기법이 비잔틴 스타일이므로 그가 콘스탄티노플에 가서 공부했으리라 추측하는 사람들이 있다. 황금색 배경의 이콘화는 비잔틴 미술의 특징이다. 1453년에 콘스탄티노플이 함락됨으로 비잔틴 예술이 막을 내렸다.

두치오는 트레첸토(1300년대) 스타일 화법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다. 1300년대는 르네상스가 시작된 시기라고 생각되고, 주요 화가는 지오토, 두치오, 시모네 마르티니, 리포 멤미, 암브로지오 로렌제티와 동생 피에트로였다.

디에티살비 (1259-91, 활동)

목판화에는 주로 템페라가 사용되었는데, 색깔 있는 돌가루를 달걀의 흰자나 노른자를 섞어 목판을 칠하는 방법이다. 오랜 세월이 지나도 색깔이 변하지 않는다.

 

 

디에티살비는 구이도와 함께 작품 활동을 했다. 치마부에(Cimabue)에게 영향을 미쳤다.

Master of the Magdalen (active 1265-95)
무명화가 (1200년대 후반)
피에트로 로렌제티(1280-1348)

 

 

피에트로는 트레첸토 시기(1300년대)의 주요 화가이다. 1348년에흑사병이 돌았을 때 죽었다. 프레스코를 많이 그렸다.

무명화가 (c. 1288, 키에프?)
무명화가 (active, c.1290-1300, Venice)

얼굴에 칠한 템페라 물감은 세월이 지나 검게 된 듯.

Master of Cittá del Castello (1290-1320년)

 

1200년대 말부터 1300년대 초에(1290-1320년) 활동했던 무명 화가, 두치오를 따르던 초기 화가.

리포 멤미(1290-1347)

 

 

 

Maestà(Majesty)는 제단화의 일종이며, 성모와 아기 예수가 보좌에 앉아 있는 이콘화 형식이다. 멤미는 시에나 출신의 화가요, 시모네 마르티니의 제자이자 동서였다.

암브로지오 로렌제티(1290-1348)

 

암브로지오 로렌제티 시에나 시청 건물에 "좋은 정부와 나쁜 정부의 우화"라는 그림으로 이름이 났고, 트레첸토 시기의 주요한 화가이다.

무명화가 (1200년대 말-1300년대 초반, 발칸)
무명화가 (12세기 말 -13세기 초, 노브고랏)
무명화가 (1200년대 말-1300년대 초, 로스토프)

세냐 (1298-1327)

 

 

세냐는 1200년대 말과 1300년대 초에 시에나에서 활약하던 화가.

  3. 14세기
파올로 베네지아노 (c.1300-62)
바톨로메오 불가리니(c. 1300 – 1378)

 

 

불가리니는 두치오 다음 세대이고, 바사리의 미술사에 언급된다.

무명 화가 (1300년대 초, 활동)

 
시모네와 같이 일하던 화가

우고리노 디 네리오 (c.1317-30 활동)

우고리노 로렌제티 (1320-60)

 

 

우고리노는 두치오 추종자들 중에서 가장 독창성이 많았던 화가이다. 1317-27년에 시에나에서 활동했다.

십자가 대신에 대강 가지를 자른 나무에 예수가 매달려 있다. 4복음에는 십자가에 달렸다고 적혀 있으나 사도행전은 예수가 나무에 매달려 있었다고 한다.

나도 체카렐리 (1330-60 활동)

 

나도 체카렐리는 시모네 마르티니의 제자.

시모네 데이 크로체피시 (c. 1330-99)

(필명) 자코피노 (1300년대 초반)

 

 

Master of the Life of Saint John the Baptist (active, 1300년대)
무명화가 (1300년대 중반, 노브고랏)
루카 디 톰메 (1330년경 -89년)

 

루카는 두치오의 화풍을 따른 화가. 50여점의 그림을 그렸다.

자코포 디 치오네 (c.1330-98)
장 드 보메츠 (c.1335-96)
무명화가 (c.1340)
나르도 디 치오네 (c.1343-c.1365 활동)

아뇰로 가띠 (1345-96)
Master of the Vyssi Brod Altarpiece (c.1350, 프라하)

무명화가 (c.1350-60, 프라하)
무명화가 (1300년대 중반, 노브고랏)
로렌조 베네지아노 (1356-72 활동)

 

Theodoric of Prague (active, c.1360-80)

테오도릭과 같이 일하던 화가의 작품

안드레아 디 바톨로(1360-1428)

 

안드레아는 시에나 화파에서 책에 그림을 넣던 화가이기도 하다.

타데오 (1362-1422)

 

타데오는 시에나 출신, 피사에서 일했다. 시모네 마르티니와 암브로지오 로렌제티의 영향을 받은 듯. 선이 우아하여 각광을 받은 듯.

무명화가 (c.1365)
파올로 디 조반니 페이 (1369-1411)

 

목판에 금과 템페라로 칠했다. 시에나 화파.

안드레이 루브례프 (c.1370-1430)
미쉐리노 (1370-1455)

비잔틴 제국이 1453년에 멸망한 뒤에도, 소수의 화가들은 여전히 비잔틴 이콘화를 목판에 그렸다. 이콘화는 1400년대 말까지 계속되며, 근대 화법이 시작되기까지 과도기라 볼 수 있다.

 

밀란과 롬바르디에서 활약하던 화가

무명화가 (c.1371)
리포 디 달마시오 (1377-1410)
무명화가 (1300년대 말, 노브고랏)
무명화가 (1300년대 말-1400년대 초, 프스코프 )
무명화가 (1300년대 말 -1400년대 초, 프스코프)
무명화가 (1300년대 말-1400년대 초, 트버)
Master of the Trebon Altarpiece (active, c.1380-85)

마르티노 디 바톨로메오 (1389-1435)

 

마르티노는 타데오의 화실에서 공부했다고. 책에 그림을 넣는 화가였다.

무명화가 (1390년대, 모스코바)
무명화가 1300년대 말?

무명화가 (1395, 프라하)
  4. 15세기
막데부르크의 무명 화가 (1400년 경)

막데부르크(보헤미아 지역)에서 활동하던 무명의 대가. 곡선이 아름답다. 1370-1400년 경에 발비의 수도원에 있던 제단화들. 불이 난 뒤에 베르린 가까이 플뢰쩌 마을에 있는 교회로 옮겨졌던 세 그림이다. 황금색 배경으로 보아 르네상스 이전의 그림.

무명화가 (1400년대, 트버)
조반니 디 파올로(c.1403-82)

 

 

 

 

조반니는 15세기 시에나 화파에서 가장 중요한 화가에 속한다.

조반니는 다른 화가들의 작품을 복사한 책이 있었고, 이 책을 그림을 구상할 때 사용했다고 한다. 다른 화가들의 좋은 구도를 따서 자기 그림에 활용하였다.

무명화가 (1400년대 초, 모스코바)
도메니코 디 바톨로 (c. 1404-1447)

 

도메니코는 타데오의 조카. 시에나 화파의 화가. 시모네와 암브로지오의 영향을 받았다.

무명화가 (1410, 보헤미아)
자노비 마키아벨리 (1418-97)
무명화가 (active, 1420s-1440s)
Master of the Rajhrad Altarpiece (c.1430, Moravia)

마태오 디 조반니(c. 1430-95)

 

마태오에 대해서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사쎄타로부터 그림 수업을 받았다고 한다.

무명화가 (1430-40, 남부 보헤미아)
무명화가 (c.1430-40, 보헤미아)
자코포 델 셀라이오, Master of the Argonauts (c.1441-93)
네로치오 (1447-1500)

 

네로치오는 1400년대에 (르네상스 초기) 시에나에서 활약하던 화가. 베키에타의 제자.

무명화가 (1400년대, 프스코프)
무명화가 (1400년대, 프스코프)
무명화가 (c.1450, Southern Bohemia)
무명화가 (1400년대 중반, 노브고랏)
Master of the Thuizon Altar (after c. 1450)
무명화가 (1400년대 말)
무명화가 (c.1460, Bohemia)
무명화가 (1475-1500?, 중부 러시아)
무명화가 (1497년 경, 모스코바)
무명화가 (1400년대 말 – 1500년대 초)

마르코 마르지알레 (1492-1507)
무명화가 (1400년대 말-1500년대 초, 로스토프)
  5. 16세기
  동로마 제국이 1453년에 멸망하자 비잔틴 미술은 막을 내렸다. 비잔틴 전통을 이어받은 러시아 정교회에서 이콘화가 1백년을 더 버티었으나, 16세기에 시작된 르네상스 미술과 경쟁하지 못했다.
무명화가 (1550, 모스코바)
무명화가 (1500년대, 노브고랏)
무명화가 (1500년대 후반, 벨리키 우스티욱)
무명화가 (1500년대 말, 솔비체고드스크)
무명화가 (1565-96, 솔비체고드스크)
무명화가 (c.1668, Schoolf the Armory Chamb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