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46 편, 첫 번째 갈릴리 전도 여행

글쓴이: 중도자 위원회

시기: 서기 28년 1월 18일 – 3월 17일.

장소: 갈릴리의 여러 도시

이번에 처음으로 예수는 사도들에게 자유로 전도하라고 허락하였다.

주의 사항: 나사렛을 멀리하고, 가버나움과 티베리아스를 지날 때 조심할 것.

1. 림몬에서 전도하다

림몬은 바비로니아의 신, 공기의 신 람만을 모시었다.

이들은 바비로니아 및 조로아스터의 가르침에 젖어 있었고, 따라서 예수와 스물 네 사람은 (12 + 요한의 사도 12) 이 옛 신앙과 하늘나라 복음의 차이를 설명하느라고 시간을 많이 썼다.

바빌로니아와 페르시아에 있던 관념, 곧 빛과 어둠, 선과 악, 시간과 영원에 관한 상급 관념이 기독교 교리에 흡수되었다.

만물의 원본에 대한 플라톤의 이론을 흡수한 것은 바울의 가르침을 그리스인이 받아들이는 것을 용이하게 만들었다.

2. 요타파타에서

나다니엘의 물음에 답하여 기도에 대하여 하신 강론.

1. 마음 속에서 불의를 끈질기게 생각하는 것은 사람과 창조주 사이에 영적 통신 회로를 차츰 파괴한다.

2. 하나님의 법칙에 어긋나는 기도는 신들에게 지긋지긋한 것이다. 사람이 신들의 말씀이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그런 필사자의 간청을 영 성격자들이 멀리한다.

3. 하나님과 사람의 교통 경로에서 인간 쪽을 열어 놓으면, 필사자는 그 흐름을 즉시 이용할 수 있다. 아버지는 청하기도 전에 너를 용서했다. 하나님의 용서는 네가 동료를 용서하는 데 달려 있지 않지만, 네가 용서를 체험하는 것은 그렇게 조건을 받는다.

4. 하나님의 사랑이 무한해도 살아남기를 선택하지 않는 인간에게 강제로 구원을 줄 수 없다.

5. 자비를 받고자 하는 자는 남을 판단하지 말고 자비를 보여야 한다.

6.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데 온전히 몸을 바쳤을 때, 너희의 기도는 꼭 응답을 받는다.

7. 기도는 신의 태도를 바꾸지 않지만, 사람의 태도를 바꾼다.

8. 시간의 지연을 피하거나 공간의 장애를 넘으려고 기도를 이용해서는 안 된다.

철저히 이기적인 사람은 진정한 의미에서 기도할 수 없다.

9. 물질적 기도를 피하고 형제의 영적 진보를 위하여 기도하라.

10. 고통받는 자를 위하여 기도할 때, 말로 기도함으로 정성을 대신하리라 생각지 말라.

11. 많은 사람이 어려움에 빠졌을 때에야 기도에 매달린다. 만사가 순조로울 때도, 아들로서 말씀드려야 한다.

12. 복음을 믿는 사람은 하늘나라가 펼쳐지기를 기도해야 한다.

13. 신의 안내를 구하는 기도는 아버지의 뜻을 알려고 드리는 기도 다음으로 중요하다.

14. 기도와 예배에 감사의 정신이 너무 적게 보인다.

15. "평범한 필요에 대하여 지나치게 걱정하지 말라. 아버지 앞에 필요한 것을 펼쳐놓으라

16. 기도를 드린 뒤에, 응답을 받는 자세로 한동안 남아 있어야 한다.

3. 라마에서 멈추다

예수는 나이 든 그리스인 철학자와 토론하였다. 이 사람은 과학과 철학이 인간의 체험에서 필요를 채우는 데 충분하다고 가르쳤다.

예수는 "어디로부터 와서, 어째서, 그리고 어디로 가는가"를 그가 설명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네가 그만둔 곳에서 우리가 시작하느니라."

예수는 사사로운 자리에서 말했다: "진정한 확신은 바깥에서 분석하는 것을 조금도 두려워 아니하고, 진리는 정직한 비판을 분개하지도 않느니라.

둘째 날 저녁에 토마스가 물었다: "이 하늘나라 복음이 진리인가 어떻게 정말로 알고, 정말로 확신할 수 있나이까?"

예수의 말씀은:

아들은 날 때부터 아버지의 생명을 부여받는다.
너희가 아버지의 영을 받았으니, 하나님의 아들이라.
혼이 얼마큼 하늘 아버지 영의 안내를 받는가 하는 것은 너희가 동료 인간을 사랑하는 정도로 알 수 있다.
진리의 영이 오면, 너희가 하나님의 아들인 것을 일러준다.
땅의 생명으로부터 영원한 영토로 가는 길이 있다.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자는 이미 영생을 가졌다.

예수의 사도들 각자가 요한의 사도 하나를 동료로 가졌다.

스불론 사람들은 혼합된 종족이었고, 거의 아무도 예수를 믿지 않았다.

4. 이론에서 복음을 전하다

예루살렘에 있는 종교 지도자들은 갈수록 예수를 적대하게 되었지만, 다른 도시에 있는 회당들에 대하여 통제권을 행사하지 않았다.

이때 갈릴리와 유대의 모든 회당은 예수에게 문을 열고 있었다.

광부의 생애를 함께 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예수는 이론에서 머무르는 동안 광산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이론에서 사흘째, 광산에서 돌아오면서 좁은 샛길을 지나게 되었는데, 문둥병자가 예수에게 대담하게 인사를 드렸다. "깨끗하게 될 수 있다면, 나는 하늘나라에 들어가고 싶나이다."

주는 손을 뻗어 그를 어루만지며 "깨끗하여라" 말하니, 그는 즉시 고침을 받았다.

예수는 그가 병 고침받은 것을 말하지 말라고 당부했는데, 그는 지시한 대로 하지 않고, 마을에 두루 예수가 그의 문둥병을 고쳤다고 떠들고 다녔다. 그 결과로 주는 병자들에 너무 둘러싸여서, 이튿날 그 마을을 떠날 수밖에 없었다.

기스칼라로 가서 이틀 동안 복음을 선포하고, 코라진에서 한 주를 보냈지만, 하늘나라로 들어오는 신자를 많이 얻지 못했다. 마돈에서도 운이 좋지 않았다.

5. 가나로 돌아와서

가나로 돌아온 후 사흘째에 가버나움의 시민, 타이투스가 도착했다.
이 귀인은 예수에게 가버나움으로 가서 아들을 고쳐달라고 간청했다.

"내 아이가 죽기 전에 오소서. 내가 떠날 때도, 그가 죽을 지경에 있었던 까닭이나이다."

명상에 잠겼다가 말했다: "네 집으로 돌아가라, 네 아들이 살리라."

타이투스가 집에 가서 물어보니, 예수가 말씀하신 시간쯤에 아들이 낫기 시작한 것을 알았다.

타이투스는 이때부터 믿었고, 그의 아들은 하늘나라의 힘찬 봉사자가 되었다. 나중에 로마에서 처형받은 자들과 함께 목숨을 바쳤다.

이것은 기적이 아니라, 예수가 선견을 이용한 경우였다.

6. 나인과 과부의 아들

나인으로 가려 했을 때, 신자들과 호기심이 있는 사람들이 그를 따랐고, 이들은 이적을 구경하려고 단단히 별렀다.

도시의 대문 가까이 다가가자, 공동 묘지로 가는 장례 행렬을 만났는데, 이들은 나인에서 과부가 된 어머니의 외아들을 나르고 있었다.

사람들이 성가시게 졸라대는데, 예수는 들것의 덮개를 열고 소년을 들여다보았다.

젊은이가 죽지 않은 것을 발견하고서, 예수는 그 어머니에게 말했다: "울지 말라. 네 아들이 죽지 않았고, 잠자느니라."

소년의 손을 잡고 예수는 말했다, "깨어서 일어나라."
죽었다고 생각된 소년이 당장에 일어나 앉아서 말하기 시작했다.

예수는 그를 무덤에서 살려낸 것이 아니라고 설명하려고 애썼지만, 소용이 없었다.
소년이 잠들어 있었다고 일렀어도, 사람들은 그것이 예수의 말버릇이라고 설명했다.

갈릴리에 두루, 유대까지, 예수가 과부의 아들을 살려냈다는 말이 퍼졌다.

사람들에게 너무 에워싸여서, 이튿날 일찍 엔도르를 향하여 떠났다.


가버나움 그리스 정교회의 벽화

7. 엔도르에서

여기 머무르는 동안, 예수는 사도들에게 사울 임금과 엔도르의 마녀 이야기를 해주었다.

죽은 자의 영의 흉내를 내고 그릇된 길에 빠진 중도자들이 곧 통제될 것이라고 예수는 사도들에게 일러주었다.

주가 진리의 영을 모든 육체에게 퍼부어준 뒤에, 준영 존재들이 허약한 필사자에게 들어갈 수 없으리라고 일러주었다.

세상을 떠난 인간의 영은 기원이 있던 세계로 돌아오지 않는다고 사도들에게 설명했다.

오직 한 섭리 시대가 지난 뒤에야 필사 인간의 영이, 그것도 특별한 경우에, 지구로 돌아오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이틀 후에 예수는 가버나움으로 돌아가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