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5 편, 레반트에서 멜기세덱의 가르침이 미친 영향

글쓴이: 네바돈의 한 멜기세덱

1935년

인도가 동 아시아에서 많은 종교와 철학을 낳은 것처럼, 레반트도 서양 세계에서 신앙의 고향이었다.

살렘 선교사들은, 팔레스타인과 메소포타미아, 서남 아시아 전역에 퍼졌고 멜기세덱의 복음을 전했다.

1. 메소포타미아의 살렘 종교

기원전 2000년이 되자, 메소포타미아는 셋 족속의 가르침을 거의 잃어버렸지만, 일곱째 날을 존중하는 아담 족속의 풍습은 사라지지 않았다.

유대인은 메소포타미아의 많은 금기를 팔레스타인으로 가져갔고, 이러한 금기는 일곱째 날(샤바툼)을 지키는 바빌로니아의 풍습에 기초를 두었다.

살렘의 가르침은 잠시 우세했지만, 예전의 신앙에 차츰 무릎을 꿇었다.

살렘 선생들은 여러 신들 가운데 셋, 벨ㆍ이아ㆍ아누를 최고로 올려놓았다.

살렘 선생들은 성교와 다산(多産)의 영, 이시타르의 인기를 결코 완전히 이기지 못했다.

이시타르 대문
이시타르의 함락

메소포타미아에 두루, 여자의 일생에 한 번, 낯선 사람들의 품에 안기는 것이 보편적 풍습이 되었다.

멜기세덱의 가르침은 초기에 어지간히 진보했지만, 키시에 있는 학교의 지도자 나보닷이 성전 매춘 풍습을 없애려는 노력에 실패했고, 살렘의 복음도 사라졌다.

이시타르의 제사가 유행하였고, 팔레스타인에서는 아스타롯, 에집트에서는 이시스, 그리스에서는 아프로디테, 북쪽 부족들 사이에서는 아스타르트로 알려졌다.

멜기세덱은 유일한 하나님에 관하여 가르치라, 오직 믿음으로 신의 은총을 얻는다는 복음을 전파하라고 전에 경고하였다. 멜기세덱 선교사들은 도덕 관습을 뜯어고치치는 운동에 얽혀들게 되었고, 그들의 사명은 옆길로 빠져 실패하였다.

거절당한 후에 살았던 살렘 선교사들은 구약 시편의 많은 부분을 돌에 새겼으며, 후일에 히브리 사제들은 포로 생활 시절에 이를 발견했고, 유대인이 저술했다고 여기는 찬송 모음에 합병하였다.

이 찬송들은 살렘 선교사들 후손의 작품이었다. 욥기는 살렘 학교의 가르침을 잘 반영한다.

메소포타미아의 종교 문화가 아메니모프와 이크나톤의 작품을 통해서, 히브리 문학과 예배문 속으로 기어 들어갔다.

2. 에집트의 초기 종교

멜기세덱의 가르침은 에집트에서 뿌리를 내리고, 나중에 유럽으로 퍼졌다.

유대인은 바빌로니아인으로부터 세계 창조에 대한 관념을 받았지만, 에집트인으로부터 섭리 개념을 얻었다.

에집트에서 각 부족의 지도자는 왕좌를 쟁취한 뒤에, 그의 부족 신이 모든 다른 신의 창조자라고 선포하였다.

에집트의 40 부족은 저마다 신을 가졌고, 하나는 황소, 하나는 사자, 이런 따위를 숭배하였다.

에집트인은 벽돌로 만든 지하 저장실에 묻힌 시체들은 썩는데, 벽돌이 없는 무덤에 놓인 시체들은 소다가 스며든 모래의 작용 때문에, 보존되는 것을 관찰하였다.

에집트인은 몸을 보존하는 것이 미래 생애를 수월하게 만든다고 믿었다.

사제들은 관에 부적이 되는 구절을 새기곤 하였고, 이것이 "지하 세계에서 심장 빼앗기는 것"을 막는 조치라고 믿었다. 이러한 주문(呪文)이 수집되었고, 사자(死者)의 서로서 보존되었다.


사자의 서

에집트인은 별들이 죽은 사람의 혼이 살아남는 것을 가리킨다고 오랫동안 믿었다. 큰 피라미드의 입구로 이끄는 길은 북극성을 가리켰다.

멜기세덱이 나타났을 때, 에집트인은 주위의 민족들보다 높은 수준의 종교가 있었다. 주문으로 적당히 준비가 되면, 오시리스의 재판실까지 갈 수 있고, 죄가 없으면, 복스러운 나라로 입장이 허락된다고 믿었다.

혼을 저울에 달아서 모자라는 것이 발견되면, 지옥의 삼키는 여신에게 맡겨진다고 믿었다.

땅에서 사람이 지은 죄 때문에 저 세상에서 재판받는다는 개념은 에집트로부터 히브리 신학으로 전해졌다.

재판이라는 낱말은 히브리 시편에 꼭 한 번 나타나는데, 에집트인이 바로 그 찬송가를 썼다.

3. 도덕 개념의 진화

에집트의 문화 및 종교는 안드 족속이 살던 메소포타미아에서 유래했고, 히브리인과 그리스인을 통해서 서양 문명에 전달되었다.

그러나 에집트인의 사회 및 윤리적 이상은 나일 강 유역에서 차츰차츰 발달되었다.

도덕의 진화는 계시에만 의존하지는 않는다.

사람에게 신다운 영이 깃들기 때문에, 사람은 체험하는 생활로부터 영적 가치 기준을 발달시키고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양심과 인품이 진화하는 범위는 둘째 에덴과 살렘으로부터 진리 선생들이 나타남으로 커졌다.

히브리 성서가 쓰여지기 3천 년 전에 이것이 에집트인의 표어였다: "올바른 기준을 가진 사람, 올바른 길을 따라 걷는 사람은 서느니라."

이러한 토양 속에서 살렘 종교의 남은 교리가 번성했다.

"평화로운 자는 생명을 얻고, 죄 있는 자는 죽음을 받느니라."

"사랑받는 일을 행하는 자는 마음이 평안하며, 미움받는 일을 하는 자는 죄가 있도다."

후일의 선악 개념을 미처 생각해 보기도 전에, 나일 강 유역의 거주자들은 윤리적 기준에 따라서 살았다.

에집트인은 도덕적이었으나 영적 성품이 아주 높지는 않았다. 6천 년 동안에 위대한 선지자가 겨우 4명 에집트에서 일어났다.

아메니모프를 한 동안 따랐고, 옥반을 죽였다. 이크나톤을 건성으로 받아들였고 모세를 물리쳤다.

4. 아메니모프의 가르침

때가 되자, 많은 사람이 "사람의 아들"이라 부르고 더러는 아메니모프라 부른 한 선생이 나타났다.

아메니모프는 재산과 행운이 하나님의 선물이라 가르쳤고, 이 개념은 히브리 신학에 영향을 미쳤다.

이 현자의 가르침(지혜서)은 나중에 히브리어로 번역되었고, 구약이 글로 쓰이기 전에 그 민족의 신성한 책이 되었다.

그의 주요한 설교는 정부가 맡긴 직책에 정직하게 임할 것을 아들에게 가르친 것이었고, 이 고귀한 감정은 현대의 어떤 정치가에게도 명예가 될 것이다.

“재산은 날개를 달고 날아가 버린다”―땅에 있는 모든 것이 사라져 버린다―고 가르쳤다.

그의 가르침의 요점은 이러했다: 일은 사람이 꾸며도 결과는 하나님이 정한다. 히브리어로 번역된 그의 가르침은 구약에서 잠언의 철학이 되었다.

그리스어로 번역되어서 헬라인의 종교 철학에 영향을 미쳤다. 철학자 필로는 지혜서의 사본 하나를 가지고 있었다.

아메니모프는 진화로 생긴 윤리와 계시된 교훈을 보존하였고, 히브리인의 종교와 그리스인의 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히브리인의 잠언에서 15장ㆍ17장ㆍ20장, 그리고 22장 17절에서 24장 22절까지는 거의 글자 그대로, 아메니모피의 지혜서에서 가져갔다. 히브리인 시편의 1편은 아메니모피가 썼고, 이것은 이크나톤의 가르침의 핵심이다.

5. 주목할 이크나톤

아메니모프의 가르침이 에집트인의 머리 속에서 사라지고 있었는데, 살렘의 의사의 영향을 통해서, 왕실의 한 여자가 멜기세덱의 가르침을 지원하였다.

이 여자는 아들 이크나톤에게 하나님의 교리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하였다.

이크나톤은 유일한 하나님 교리를 에집트에서 살려두었고, 철학적 일신교를 유지했다. 이 공훈을 인정해서, 아이 예수를 에집트로 이주시켰다.

이크나톤이 모세만큼 융통성과 정치적 천재를 보였더라면, 에집트는 일신교를 믿는 큰 나라가 되었을 것이다.

이 젊은 왕은 자기 이름을 고치고, 서울을 버리고, 새 도시를 짓고, 새로운 예술과 문학을 창조했다.

모세같이 정치적 지혜가 있었더라면, 아케나톤은 서양 세계의 역사를 바꾸었을 것이다.

이크나톤은 태양신으로 가장한 일신교를 세우려고 애썼다.

이 젊은 임금은 글을 많이 썼고, "유일한 하나님"이라는 해설서의 저자였는데, 31장으로 된 이 책을 다시 권력을 잡은 사제들이 모조리 없애버렸다.

이크나톤은 또한 찬속을 137편 썼는데, 이 중에 열두 편이 구약의 시편에 간직되어 있고, 히브리인의 작품으로 되어 있다.

이크나톤의 종교에서 최고의 말씀은 "올바름"이었고, 이 개념을 확대하여 국가의 윤리 뿐 아니라 국제 윤리까지 포함하였다.

이크나톤의 신 개념은 높았지만, 민족주의가 아니었고, 그러한 국제적 종교는 전쟁터에서 에집트 군대의 사기를 높이지 못했다.

이크나톤의 사위는 사제들을 따라서 옛 신들을 숭배하였고, 이름을 투탄카넨으로 바꾸었다.

서울은 테베로 돌아왔고, 사제들은 궁극에 온 에집트의 1/7을 소유하였다. 대번에 이 사제들 중에 하나가 왕관을 빼앗았다.

그러나 사제들은 일신교의 물결을 이길 수 없었다. 이 개념은 이크나톤이 죽은 지 오랜 뒤에도, 사람들의 가슴 속에서 불타올랐다. 이크나톤은 온 에집트가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열심히 선포했다.

이크나톤의 교리의 약점은 너무 앞선 종교를 국민에게 제시했기 때문에, 교육받은 에집트인이 그의 가르침을 알아들을 수 있었다는 사실에 있었다.

모든 사람이 불멸한다는 가르침은 에집트인에게 너무 진보된 것이었다. 그러나 이크나톤이 가르친대로, 누구나 구원받고 부활한다는 민주주의가 궁극에 이겼다.

그의 영향은 몇 세기 동안 팔레스타인과 그리스에서 지속되었고, 이렇게 에집트는 나일 강의 진화된 문화와 유프라테스의 계시된 종교를 후일은 종족들에게 전한 중개인이 되었다.

에집트에서 머무른 결과로 히브리인은 이 가르침 가운데 많은 것을 가져갔고, 이크나톤의 교리 중 상당 부분을 히브리인의 종교 안에 지속하였다.

6. 이란의 살렘 교리

멜기세덱 선교사들 중에 더러는 이란으로 가서 5백 년 동안 선교가 진척되었는데, 통치자가 바뀌어 살렘 종파를 거의 멸종시켰다.

그러나 기원전 6세기에 조로아스터가 살렘 복음의 불꽃을 다시 살리는 듯하였다.

조로아스터는 우르에 순례라러 가서 칼리가스티아와 루시퍼 반란에 관하여 이야기를 들었다. 고향으로 돌아가서 자기 민족의 종교를 개선하기 시작했다.

우르에 전통이 남아 있던 일곱 으뜸 영의 이야기를 들었고, 따라서 아무라 마즈다 밑에 일곱 최상의 신이 있는 세계를 상상하였다.

이 새 종교는 의식을 치르는 종교가 아니라 행동하는 종교였다.

조로아스터는 불의 숭배를 가르치지 않았지만, 영의 상징으로서 불꽃을 이용하려 했다.

조로아스텨교는 일곱 으뜸 영에 관한 달라마시아 및 에덴의 가르침을 지속한 유일한 종파이다.

조로아스터교는 순수한 이원론(선과 악)이 아니었다. 후일에 선과 악이 동등한 조건 하에서 싸운다고 믿었다.'

유대인의 천국 및 지옥의 전통, 악마에 관한 교리는 루시퍼와 칼리가스티아의 전통에 근거를 두었지만, 주로 유대인이 페르시아에 지배를 받던 시절에 조로아스터교 신자들로부터 얻었다.

이란의 사제들은 미트라 숭배를 부활시켰는데, 이것은 레반트와 지중해 지역에 두루 퍼졌고, 한동안 유대교와 기독교와 같은 시대에 경쟁했다.

조로아스터의 가르침과 찬송가들은 파르시 교도들의 왜곡된 복음과 거리가 멀다.

7. 살렘의 가르침이 아라비아에 미친 영향

멜기세덱의 가르침은 아라비아에서 최근에 자리를 잡았지만, 군사력이나 국가의 강요를 통해서 복음을 전하지 말라는 마키벤타의 지시는 살렘 선교사들을 주춤하게 하였다.

동양과 서양이 불교와 기독교 신자가 된 지 오랜 후에도 아라비아 사막은 몇천 년 동안 변화가 없었다.

각 부족은 자체의 주물을 모셨고, 가족을 지키는 수호신을 모시는 가족들이 많았다.

예수의 추종자들이 "온 세계로 가서 복음을 전파하라"는 명령을 더 심각히 받아들이고, 사회적 요구 조건을 너무 엄하지 않게 고안했더라면, 아라비아는 예수의 단순한 복음을 받아들였을 것이다.

거의 모든 아라비아 부족이 메카에 있는 어느 성전의 검은 돌 주물을 숭앙하였다. 이 장소에 나중에 이슬람 종교가 자리잡게 되었다.

유대인이 화산의 신 야웨을 모신 것 같이, 아랍인은 카바의 돌을 떠받들었다.

이슬람의 장점은 알라가 하나 밖에 없는 신이라고 발표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