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7 편, 귀신 종파

 

귀신 숭배는 불운을 방지하는 수단으로서 진화했으며, 이런 관습은 불운을 걱정하고 죽은 자를 지나치게 무서워해서 생긴 결과였다.이 초기의 종교는 신을 인식하거나 초인간을 존경하는 것과 상관이 없었다.
의식(儀式)은 귀신을 피하거나 내쫓거나 강제하려고 고안되었다.

이 귀신 두려움이 생기고 나서 진정한 하나님 개념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상상력은 계속 진보할 것이다.

1. 귀신 공포증

사람이 죽을 때마다 또 하나의 귀신이 해방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죽음을 무서워했다.
죽음의 장면을 떠나서, 귀신이 죽은 자의 땅으로 빨리 떠나게 유인하려고 옛날 사람들은 안달하였다.

귀신이 초자연의 능력이 있다고 믿었어도, 야만인은 귀신이 머리가 좋다고는 생각지 않았다.
귀신들을 속이려고 많은 전술이 쓰였다. 문명화된 사람은 겉으로 경건을 표시하면, 전지(全知)한 신조차 속일 것이라고 믿어 본다.

죽음이 일어난 집은 보통 부수어 버렸다. 귀신 공포증 때문에 원시인은 (부숴야 하니까) 튼튼한 거처를 지으려 하지 않았다. 귀신 두려움은 또한 영구한 촌락이나 도시의 건설에 불리하게 작용했다.

야만인들은 씨족의 한 사람이 죽었을 때, 밤을 지새우며 이야기했다. 시체 근처에서 잠이 들면 그들도 죽을까 두려워했다.
모든 민족이 죽은 자와 접촉한 뒤에 정화(淨化) 예식을 치렀다.
20세기에도 죽은 사람의 방에서 아직도 촛불을 켜며, 사람들은 아직도 죽은 자와 함께 깨어 있다.

사람들은 여전히 귀신을 속이려고 애썼다.

조객(弔客)들은 또한 귀신이 따라오지 않도록 장례식으로부터 다른 길로 돌아갔다. 귀신이 무덤에서 되돌아오지 않는 것을 보장하려고, 뒷걸음질과 수십 가지 다른 전략이 쓰였다.

남녀는 귀신을 속이려고 흔히 옷을 바꾸어 입었다.
상복(喪服)은 살아남은 사람들을 변장시키려고, 후일에는 죽은 자에게 존경을 표시하고, 그래서 귀신을 달래려고 고안되었다.

2. 귀신 달래기

영에게 강요하고 부탁하는 단계 이전에 귀신을 달래는 소극적 단계가 오랫동안 앞섰다.

현대인은 화재에 대비하여 보흠을 든다. 마찬가지로, 야만인은 귀신이 불운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지혜롭다고 생각했다.

귀신을 눕히는 의식을 치를 때 잘못을 저지르면 귀신이 불쾌하게 생각하고 재난을 일으킨다고 생각되었다.
장례식은 귀신이 미래의 집을 향하여 떠나도록 유인하려는 예식이었다. 장례식의 설교는 최초에, 새 귀신이 어떻게 거기에 가는가 가르치려고 고안되었다.

귀신의 나그네 길에 먹을 것과 옷가지를 마련해 주는 것이 풍습이었고, 이 물건들을 무덤 안에 놓았다. 야만인은 "귀신을 눕히는" 데, 사흘에서 1년이 걸린다고 믿었다.

귀신이 마음을 바꾸어 돌아오지 않도록  사람들은 침묵을 지키거나 애도하였다. 자학(自虐)―몸에 상처내기―는 보통의 애도 형태였다.
저승을 향하여 떠나기 전, 무덤 근처에 숨어 있는 과도기에, 귀신은 산 사람이 고통을 받아야 기뻐한다고 생각되었다.

오랫동안 애도하고 활동하지 않는 기간은 문명의 진보에 큰 장애물이었다.

옛날 사람들은 빨리 귀신을 쫓아버리고 싶어서, 그들이 갖고 싶어하는 것을 귀신에게 내밀었다. 살림이 넉넉한 야만인은 죽을 때 적어도 노예 아내 하나가 산 채로 파묻히기를 기대하였다. 보르네오인은 아직도 안내하는 동반자를 마련한다.

귀신은 먹을 것의 냄새를 좋아한다고 생각되었다. 장례식 잔치에 먹을 것을 바치는 것은 한때 풍습이었다. 먹기 전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는 원시 방법은 주문을 중얼거리며 불속에 먹을 것을 던져 영들을 달래는 것이었다.

재산도 태우거나 파묻어 희생하였고, 옛날 장례식의 낭비는 엄청났다.
후일의 종족들은 종이 모형을 만들어서, 진짜 물건과 사람 대신에 바쳤다.
친척의 재산 상속이 재산 태우는 것을 대체했을 때, 문명이 크게 진보하였다. 땅에 있는 많은 재산이 아직도 장례식에 소모된다.

3. 조상 숭배

귀신 숭배가 깊어지자 조상 숭배가 불가피하게 되었는데, 조상 숭배가 상급 영들의 숭배로 이끄는 과도기 단계였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부족들은 1년에 한 번, 귀신들을 위한 잔치를 시작하였다. 로마인은 1년의 반을 옛 종파들과 연결된 예식에 바쳤다. 어느 로마 황제는 축제일을 1년에 135일로 줄여 이 풍습을 개혁하려고 애썼다.

4. 좋은 귀신과 나쁜 귀신

오랜 세월 동안 많은 부족이 귀신은 한 종류라는 옛 관념에 집착하였다. 귀신이 기뻐하면 사람의 운이 좋고, 귀신이 성날 때는 운이 나쁘다고 가르쳤다.

두 종류의 영 귀신이 있다는 개념은 느리게, 세계 전역에서 따로 솟아났다.

초기의 일영(一靈) 사상은 차츰 이영 사상으로 진화했고, 두 종류 사이에서, 불운을 가져오는 집단은 행운을 가져오는 집단보다 더 활발하고 수가 많다고 믿었다.

진화 종교는 이영 사상을 얻으려고 끔찍한 값을 치렀으니, 종교가들이 우주의 통일성을 파악하기 힘들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화목하지 않은 영은 칼리가스티아 반란이 있을 때까지 생기지 않았고, 그것도 오순절까지만 계속하였다.

선과 악이 대등하다는 개념은 20세기에도 인간의 철학 속에 생생하게 살아 있다.

5. 진보하는 귀신 숭배

 

원시인은 영과 귀신의 권리는 거의 무제한이나 아무런 의무가 없다고 생각했다. 또한 사람은 여러 가지 의무가 있지만 아무 권리가 없다고 생각되었다.

인류는 귀신이 인간사에 간섭하지 않는 값으로 귀신 섬기는 세금을 부과한다고 믿었다.

산업 조직과 군사 조직은 자연 및 사회 환경에 대한 조정이었다.

야만인은 좋은 영들은 인간에게 요구하는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기분이 좋은 상태로 두어야 하는 것은 나쁜 귀신과 영들이었다.
따라서 원신 민족들은 호의를 가진 영보다 악의가 있는 귀신들에게 더 주의를 기울였다.

인간의 번영은 악한 영들의 질투를 일으킨다고 생각되었고, 악령은 인간 대리자를 통해서, 그리고 악한 눈의 기술로 앙갚음한다고 믿었다. 악한 눈을 무서워하는 것은 거의 세계적으로 퍼졌다.

아름다운 여인들은 악한 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고 베일을 썼다.
나중에는 아름다운 사람 대접을 받고 싶어하는 뭇 여인이 이 관습을 따랐다.

코란은 한 장 전체를 악한 눈에 배당하며, 유대인은 이를 믿었다.
생식 기관은 악한 눈을 힘 없게 만드는 유일한 주물로 생각되었다.

영들이 인간의 번영을 질투하는 것을 막으려고 채용한 방법은 많이 사랑받는 물건이나 사람에게 욕설을 퍼붓는 것이었다.
자신이나 가족에게 칭찬하는 말을 깎아내리는 관습은 여기에서 기원을 가졌고, 결국 문명화된 겸손ㆍ자제ㆍ예의로 진화했다.

같은 취지로, 못나게 보이는 것이 유행이 되었다. 그래서 야만인은 못난 이름을 찾았다. 이 유행은 예술의 진보에 큰 장애가 되었고, 세계를 오랫동안 보기 싫게 만들었다.

귀신 숭배 전체가 가장된 뇌물을 통해서 영들을 달래고 매수하려고 고안된 장치였다.

새로운 세계 철학이 다음과 같이 성장했다.

1. 의무. 영들을 기분 좋게, 적어도 중립 상태로 두기 위해서 할 일.
2. 권리. 사람의 이익을 위하여, 영들을 설득하려고 고안된 행위와 예식.
3. 진리. 영들을 똑똑히 이해하는 것. 삶과 죽음에 대한 태도.

옛날 사람들은 불운을 피하고 싶어했다. 점치기는 다만 곤경을 피하려는 시도였다.

6. 강제와 귀신 쫓아내기

사람들이 귀신만 믿었을 때 종교 의식은 체계가 없었지만, 높은 영들을 인식하게 되자 이들을 다루려고 "높은 영적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원시인의 귀신 숭배는 달래기, 곧 뇌물로 불행을 피하려는 시도에 국한되었다.
좋은 영이 있다는 개념에 이르기까지 진보하면서, 이 예식은 행운을 얻으려는 노력으로 바뀌었다.

사람의 첫 방어 노력은 귀신에 대항하는 것이었다. 시대가 지남에 따라서, 귀신을 놀라게 하고 쫓아버리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여러 기술이 개발되었다.

1. 목을 자르고 몸을 무덤에 묶어 놓기.
2. 죽음이 있던 집에 돌 던지기.
3. 시체를 거세하거나 다리를 분지르기.
4. 돌 밑에 묻기. 현대 묘비의 기원.
5. 화장. 귀신 문제를 방지하려고 후일에 발명한 것.
6. 시체를 바다에 던지기.
7. 시체를 야생 동물이 먹도로 버려두기.

귀신은 시끄러운 소리에 놀란다고 생각되었다. 종 소리, 북 소리는 귀신을 쫓아냈다. 죽은 자를 위하여 "밤 샘"할 때, 이 관습은 아직도 유행한다.

귀신이 가까이 있을 때, 수탉이 운다고 믿었다. 풍향계로서 수탉을 쓰는 것은 이 미신의 잔재이다.
귀신을 막는 데는 물이 최선의 방책이라고 생각되었다. 로마인은 시체 둘레에 물을 세 번 날랐고, 20세기에 몸에 신성한 물을 뿌리고 공동 묘지에서 손 씻는 것은 아직도 유대인의 의식이다.

그러나 사람은 귀신을 강제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았다.
옛날의 관습으로 돌아감으로 영과 반신반인들의 행동을 강요할 수 있다고 믿었다.
너희는 서로에게 보통 말을 쓰지만, 기도할 때는 오래 된 말씨에 의존한다.
다음에 의식에서 서약하는 관습이 왔다. 맹세에는 자학, 나중에는 단식과 기도가 뒤따랐다.

현대인은 드러내놓고 영들을 강요하려고 하지 않지만, 아직도 신과 협상하려는 성향을 나타낸다.

7. 종파 예배의 본질

종파와 같은 사회 조직은 도덕 감각과 종교적 충성을 자극하는 어떤 상징을 마련했기 때문에 지속했다.

초기 기독교의 예배는 일찍이 고안된 어떤 의식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이었으나, 과학 시대에 많은 기초적 개념을 잃어버림으로 활력을 잃었다.

의미 없는 예배 의식은 철학을 대체하고 논리를 예속시키려 할 때 종교를 망친다.

진리가 새롭게 계시될 때마다 새 종파가 생겼고, 예수의 종교를 다시 진술하는 것조차도 새로운 상징을 개발해야 한다.
상급 문명의 이 상징은 하나님이 아버지라는 개념에 근거를 두고 사람이 형제라는 이상을 담고 있어야 한다.

새 종파는 영적 진보를 수월하게 하고, 도덕적 가치를 키우고, 사회 발전을 격려하며, 개인에게 높은 종교 생활을 자극해야 한다.
어떤 종파도 가정의 생물학적ㆍ사회학적ㆍ종교적 의미에 기초를 두지 않으면 오래 지속하고 문명의 진보와 영적 달성에 이바지할 수 없다.

어떤 종파도, 어떤 멋진 신비를 담고, 성취할 수 없는 어떤 값진 것을 감추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

한 종파는―의식(儀式)이나 표어나 목표와 같은 상징이―너무 복잡하면 작용할 수 없다. 그리고 헌신, 충성을 요구해야 한다.
어떤 종파도 도덕적 성장을 지체하고 영적 진보를 촉진하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다.

 

네바돈의 한 찬란한 저녁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