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이 세계 역사에 미친 영향

  1. 무역과 언어

서기 1-6 세기의 세계 공용어

오늘날은 영어

알렉산더 대왕이 지중해 지역을 통일하고 죽은 이후로 (기원전 323년), 세계의 무역은 활발해졌다. 무역하는 사람들은 정복자의 언어, 그리스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로마인이 견실한 도로를 만들어 지중해 지역의 중요한 도시들을 연결하자 지중해 지역은 전례 없이 하나의 큰 자유 무역 지역이 되었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는 중국어 또는 부통화(普通話, 9억)이고, 영어와 스페인어는 각각 5억으로 공동 2위이다. 그러나 세계 무역에서 제일 많이 쓰이는 언어는 영어이다. 이것은 주로

(i) 19세기에 대영 제국이 해상 무역을 지배했기 때문이다. 영국 해군은 해상 무역을 장악하는 데 일조하였고,


(ii) 20세기에 들어서자 미국이 세계에서 초강대국이 되었기 때문이다.

수메르인이 유럽의 문명에 미친 영향

수메르인은 상당히 진보된 기술을 가지고 다른 민족들보다 먼저, 세계 역사의 무대에 등장하였다. 이들의 문화의 특징은:

(i) 쐐기 문자 (음절 문자) 발명→ 수메르인의 문자는 일본의 히라가나/가타가나와 비슷하여, 각 글자가 어떤 음절을 대표하였다.

후일에 페니키아인은, 그들의 언어가 후두음을 많이 사용하므로, 음절의 초성을 대표하는 자음 글자들을 만들었다. 이들과 무역하던 그리스인은, 그리스어가 모음으로 시작되는 낱말이 많았기 때문에, 모음 글자들을 발명하였다. 이렇게 모음과 자음을 합하여 서양인의 알파벳이 생기게 되었다.

(ii) 수메르인은 60진법으로 시간을 계산하였다: 낮과 밤은 각각 12시간 (=60/5)으로 나누고, 한 시간은 60분, 1분은 60초로 나누었다.

(iii) 수메르인의 수 기록 방법을 아랍 사람들이 이어받았다. 로마 숫자나 중국인의 수자와 달리, 위치에 따라서 7이라는 수는7이나  70, 또는 700이나 7000이 될 수 있다. 이 방법은 큰 수를 간단하게 기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아랍 사람들을 통하여 서양에 널리 퍼졌다.

(iv) 맥주의 발명

(v) 수메르인은 바퀴를 썼다. 도공의 돌림판을 써서 토기를 만들었고, 또한 전차에 바퀴를 썼다는 기록이 있다.

수메르 지역의 우바이드(Ubaid) 토기(기원전 약 5천년 경), 루브르 박물관

수메르인은 무역을 시작했다.

 

 

 


수메르인의 글쓰는 도구 (쐐기 문자 이전의 그림 글자)

고대 수메르인의 진흙 서판 (기원전 2500년 경)


쐐기 문자로 된 수메르인의 수자를 읽는 방법

셈족들이 수메르 지방에 차츰차츰 침입하기 시작했다. 결국 사르곤 (Sargon) 왕이 이 지역을 통일하였고, 상당수의 수메르인이 떠났다. (이때는 또한 고조선이 시작되던 해이다, 즉 기원전 2334년)

babylon
메소포타미아 지도

 


플림톤 서판 (기원전 1800년 경), 콜럼비아 대학 도서관

피타고라스 정리에 나타나는 바, 직각 삼각형의 세 변의 관계를 적었다.

  2. 수메르인의 글자
 

메소포타미아(강들의 중간에 있는 땅이라는 뜻)는 에집트, 인도, 황하 문명과 함께, 4대 문명의 발상지이다.

젬뎃 나스르(Jemdet Nasr) 기간은 기원전 3100 -2900년)에 시작되었다. 아브라함은 갈대아 지방에 수메르인이 지은 도시, 우르에서 태어났다.

농사를 짓기 전에, 사람들은 먹이를 찾아 뿔뿔이 흩어져 살았다. 비옥한 강 유역에 정착하는 인구는 가정을 이루고 살았다. 인구가 늘자, 사회 문제가 생기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회적 행동을 규제하는 법을 만들면서, 문명이 발전하게 되었다.

초기의 쐐기 문자


우륵 기간(3300 – 3100 BC)에 돌로 새긴 서판의 복사판. 원판은 키시(Kish)에서 출토되었고, 이락 박물간에 있었으나, 2003년에 박물관이 도난을 당해서, 아직도 소장되어 있는지는 확실치 않다. 머리, 손, 발, 1, 2, 3, 망치등이 보인다 (대영 박물관)

원시 쐐기 문자: 밑이 뾰족한 항아리가 맥주를 가리키는 글자이다. 이 서판에 세 번 나타난다. (대영 박물관)


사람의 머리와 삼각형의 빵은 "먹다"라는 동사가 된다 (대영 박물관). 위쪽 서판에도 이 글자가 있다.

한자

 

갑골 문자, 상대 후기 (기원전 1300-1046년)

쐐기 문자는 한자보다 거의 2천년을 앞선다.

 

 

 

길가메시 서사시

 

 

쐐기 문자로 길가메시 서사시를 기록한 가장 오래 된 바빌로니아 서판은 기원전 1800년 경에 기록되었다고 한다. 길가메시 서사시에는 바빌로니아인이 맥주를 마셨다는 기록이 있다. 길가메시는 한 창녀를 엔키두에게 보내는데, 그는 길가메시와 한 판 격투를 원했다.

"엥키두는 빵이 무엇인지, 어떻게 빵을 먹는지 몰랐다. 그는 또한 맥주 마시는 것도 몰랐다. 창녀는 입을 열고 엥키두에게 말했다: 아, 엥키두여, 이제 빵을 먹을지니, 빵이 생명에 속하는 까닭이라. 또한 나라의 풍습이나 맥주를 마시라."

  3. 무역이 세계 문명에 미치는 영향
과거

수메르인이 메소포타미아에서 농사에 성공하자 인근의 유목민들이 먹을 것을 구하려고 찾아왔고, 이들에게 곡식을 대여한 것을 기록할 필요성 때문에 쐐기 문자를 발명하게 되었다. 초기의 상형 한자처럼, 이 쐐기 문자는 처음에는 그림 글자였고, 젖은 진흙 서판에 갈대를 사용하여 글자를 적었다.

수메르인은 무역에 따르는 외상 거래를 기록하느라고 글자를 썼지만, 중국인은 점을 친 결과를 기록하느라고 한자를 발명하였다.

현재

1. 무역은 나라들 사이에 평화를 조장한다. 2차 대전 이후로 유럽에서 큰 전쟁을 일어나지 않았다.

1946년 9월 19일에 스위스의 추리히 대학에서 유럽 합중국의 필요성을 연설하였다. 이 연설로 인하여 유럽 국가들이 유럽 연합을 세울 생각을 하게 되었다.

2. 무역은 국제사회에서 새로운 생각의 보급과 발명을 촉진한다. 한 민족이 혼자서 독창적인 생각이나 상품을 개발하는 데는 장구한 시일이 걸린다. 무역을 통하고 문화 교류를 통해서 새로운 생각이 빨리 세계에 퍼진다.

3. 무역은 사람을 문명화시키는 도구이다. 외국인에 대하여 편견을 가지는 국민을 교육시킨다. 고급 일본 상품을 좋아하면서 일본인을 미워하기는 어렵다. 양질의 상품을 생산하는 국민은 국제 사회에서 존경을 받는다.

미래

1. 세계 무역의 계속된 증가는 작은 나라들이 큰 나라나 무역권의 언어를 사용하게 만든다. 공통 언어의 사용은 다른 민족들 사이의 불신을 감소시킨다. 세계 무역의 계속된 증가는 온 세계가 보편적인 언어(영어나 중국어)를 채용하게 만든다.

2. 요소 가격(임금 및 이자율)의 균등화가 일어난다. 무역이 일어나기 전에는 임대료나 임금은 각 나라의 지역 사정에 달려 있다. 일본이나 중국 역사에는 토지 임대료가 대체로 소출의 50% 정도가 되었고 한국의 경우에는 70%를 상회하기도 하였다.

3. 1인당 국민 소득의 증가는 1인당 자본의 비율을 줄이고 전 세계에서 1인당 소득이 평준화된다. 한 나라의 힘은 인구에 비례한다.

  4. 무역을 중지한다면?
경제는 어떻게 될까?

큰 나라들은 그럭저럭 버틸 수 있다. 작은 나라들은 살아남기가 힘들다. 국민 소득은 아마도 떨어진다. 수입품의 물가는 올라가고 수출품의 가격은 떨어진다.

무역 중지 효과가 나라의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보려면 수출입을 완전히 금지되었을 때, 현대인의 도시가 어떻게 적응하는가 보면 알 수 있다.

 


상트 페테르스부르크의 에르미타쥐 박물관

예를 들면, 872일 동안 계속된 레닌그라드 포위전 (1941-43년)에서 1백만여 명의 시민이 굶어 죽었다. 1941년 12월에는 레닌그라드에서 52,000명이 굶어 죽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