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가모 (Bergamo) 구경

베르가모는 기원전 49년에 로마의 도시가 되었고, 5세기에는 흉노족 아틸라의 침공을 받아 파괴되었다. 15세기에는 베니스 공화국에 속하여, 17세기에는 베니스 사람들이 윗 도시(Città Alta)의 돌담을 쌓았다. 잠시 나폴레옹의 지배를 받았으나, 가리발디(Giuseppe Garibaldi)가 19세기 초에 독립 전쟁을 일으키면서, 베르가모를 해방시키고 이탈리아 왕국에 복속시켰다. 2차 대전에는 별로 파괴되지 않았다.

이 도시는 둘로 나뉘어 있다. 윗 도시는 언덕 꼭대기에 지어서 그렇게 부른다. 윗도시는 옛 유적이 많고 베니스인이 지은 돌담에 둘러쌓여 있다. 땅값이 비싸다고 한다. 윗 도시의 중심은 Piazza Vecchia(옛 광장)이다.

윗도시에 인구가 팽창하자 서울의 강남처럼, 아랫 도시 (Città Bassa) 발전하기 시작했다. 벨 칸토(bel canto) 시대의 오페라 작곡가 도니제티(Gaetano Donizetti)가 베르가모 출신이라고 한다.

왼 쪽이 산타 마리아 마조레 성당 (Basilica di Santa Maria Maggiore)의 왼쪽 날개이다.

콜레오니 예배당 (Cappella Colleoni) 은 옛 광장 (Piazza Vecchia)에 있다. 1476네에 콜레오니 (Bartolomeo Colleoni)의 무덤을 안치하려고 지은 건물이다. 이탈리아에서 중요한 건물에 속한다.

예배당 안에는 화려한 그림들이 많다. 이것은 아마도 모세가 홍해를 가르는 장면을 묘사한 듯하다..

아마도 예수가 어느 연회에 참석한 장면인 듯한데,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다.

라지오네 궁전 (Il Palazzo della Ragione). Accademia Carrara의 화랑은 공사 중이고, 그곳의 좋은 그림을 임시로 이 궁전에 전시해 놓았으나, 사진은 안 된다.

라지오네 궁전 (Il Palazzo della Ragione)에 있는 지구본. 한국, 일본, 중국이 그려져 있다.

알로리 (Allesandro Allori)의 최후의 만찬 (Ultimo Cena), 1582년. 지키는 사람이 겨우 한 장만 허락한 그림이다. 알로리는 같은 주제로 여러 번 그렸다.

윗도시의 담에서 보는 아랫도시의 전경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