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사(Pisa)의 구경거리

피사는 이탈리아 중부, 토스카니(Tuscany) 지방에 있는 도시이고, 아르노(Arno) 강 입구에 자리잡고 있다. 기울어진 탑(斜塔) 때문에 이름이 나 있으나, 인구는 8만 8천밖에 되지 않는 작은 도시이다.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으나, 기원전 5세기부터 바닷가에 도시가 있었던 흔적이 남아 있다고 한다. 아마도 이 지역의 다른 도시와 마찬가지로, 에투루리아인(Etruscans)이 초기에 정착했던 것 같다. 제노아(Genoa)와 로마인에게 항구였던 오스티아(Ostia) 사이에 유일한 항구였기 때문에, 피사는 로마인의 해상 작전에 기지로 쓰였다. 그러나 침적토가 자꾸 쌓이는 바람에 피사는 차츰차츰 항구로서 부적당한 되시가 된다. 예수의 시절에 그리스인 지리학자였던 스트라보(Strabo)는 피사가 해안에서 4킬로미터 떨어졌다고 했으나 지난 2천년 동안에 침전물이 쌓여 지금은 10킬로 정도 떨어졌다고 한다.

로마 제국이 망한 뒤에 피사는 롬바르드(Lombard) 족의 통치하에 들어갔으나 샬르마뉴 대제 (Charlemagne)가 롬바르드를 정복한 뒤로, 루카(Lucca) 지방의 일부가 되었다. 루카(Lucca)가 투스키아 (Tuscia) 公國(공작의 영지)의 수도였으나, 피사는 제일 중요한 도시였다.

이탈리 지방에는 19세기에 이르기까지 봉건 제도가 서지 않아 각 지방마다 도시 국가가 섰고 이런 도시 국가들 사이에 전쟁이 잦았다.

11세기가 되자 피사는 지중해의 해상 무역의 중요한 중심이 되었고, 제노아와 연합하여 사라센 왕 무가히드(Mugahid)를 무찔렀다. 이어서 북아프리카의 카르타고(Carthage)를 점령하고 사라센으로부터 팔레르모(Palermo)를 빼앗았다. 이때 사라센으로부터 뺏은 전리품으로 피사의 대성당(Duomo)이 있는 광장(Piazza del Duomo)을 지었다.

서기 1099년에 1차 십자군이 예루살렘을 점령할 때 피사인은 120척을 거느린 함대를 제공하여 큰 역할을 했다. 더 북쪽에 있는 제노아와 오랫동안 해상 무역의 주도권을 가지고 다투었으나 1284년에 멜로리아 (Meloria)전투에서 제노아에게 패하였다. 제노아인이 1290년에 피사 항구를 파괴하고 난 뒤에 피사는 국력이 쇠약해졌고, 해상 무역에는 손을 떼게 되었다. 그러나 피사 대학이 1343년에 세워져 피사는 문화적으로 중요한 도시가 되었다.

1. 기적의 광장 (Piazza dei Miracoli or Piazza del Duomo)

피사 사탑

세례당.

대성당(duomo)

사탑 꼭대기.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탑을 설계한 사람은 디오티사비(Diotisavi)라고 한다. 1178년에 2층을 쌓은 뒤부터 기울기 시작했다고. 피사가 주위의 여러 도시 국가 (제노아, 루카, 피렌체)와 전쟁하느라고 거의 1백년 동안 공사가 중지되었고, 그 동안에 다행히 탑이 안정되었다. 7층이 1319년에 완성되었고, 종각은 1372년에 세웠다.

해전을 기록한 돌.

다른 곳에서 가져온 돌들을 다시 사용한 증거가 보인다.

Cathedral of San Maria Assunta (승천한 성모 교회)

Camposanto Monumentale  

2. 사탑 오르기

이런 계단을 한층 한층 올라간다. 얼마나 사람들이 많이 올라갔는지 모르지만, 계단의 돌이 이렇게 닳았다.

각 층을 지고 있는 여러 기둥.

마지막 층 (7층)에는 종각이 있다.  

3. 사탑에서 본 경치

사탑에서 보이는 피사 시가.

대성당의 구조가 잘 보인다. 멀리 있는 것은 세례당.

사탑에서 보는 대성당의 옆 모습

이 자리에서 보면 사탑은 똑바른 듯.

시노피에 박물관 (Museo delle Sinopie)  

4. 騎士의 광장 (Piazza dell Cavalieri, Knight’s Square)

서기 1406년에 피렌체가 피사를 정복한 뒤에 이 광장에서 피사 독립이 종결됨을 선포했다. 1558년에 메디치(Medici)가의 건축가 교르교 바사리(Giorgio Vasari)가 다시 짓는 일을 시작했다.

바사리(Vasari)가 다시 지은 카로바나 궁전(Palazzo della Carovana, the palace of the Knights of St. Stephen).

성스테반 교회 (Santo Stefano dei Cavalieri)

시계 궁전(Palazzo dell’Orologio)

푸테아노 대학 궁전 (Palazzo del Collegio Puteano)

이사회 궁전(Palazzo del Consiglio)  

5. 아르노 강변

성바오로 성당 (San Paolo a Ripa d’Arno, St. Paul along the Arno riverside)

Lungarno (아르노 강변)

가시 박힌 성마리아 교회(Santa Maria della Spina). 십자가에 박힌 예수의 가시관을 1333년에 가져왔다는 전설이 있다.  

6. 마태 박물관의 세밀화

이태리인과 구약의 인물 이야기를 묘사하는 작은 그림들이 이 박물관에 있다.

국립 성 마태 박물관(Museo Nazionale di San Matteo).

일반 심판과 지옥 (Il Giudizio Universale e L’Inferno)

죽음의 승리 (Il Trionfo della Morte)

황제 디오클레시안을 알현하는 에피시우스 (Presentazione di S. Efeso All’ Imperatore Diocleziano). Ephysius는 사르디니아에 총독으로 임명받았으나, 기독교인으로 개종하자 황제는 그를 죽였다.

사르디니아에서 이교도에 대항하여 싸운 성 에피시우스(Combattimento di S. Efeso Contro I Pagani di Sardegna)

성 라니에리의 귀환과 기적(Ritorno e Miracolo di S. Ranieri). 라니에리는 성지에 가서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일하고 성지로부터 귀환했다.

모세의 유아기와 초기의 천재(Infanzia e Primi Prodigi di Mose)

Nascita di Giacobbe e di Esau (The Birth of Jacob and Esau)

Partenza di’Agar da Abramo (Departure of Hagar from Abram, 하갈이 아브람을 떠남)

여리고 성의 멸망과 거인 골리앗 (La Caduta di Gerico e Il Gigante Golia (The Fall of Jerico and the Giant Goliath)

레베카와 이삭의 결혼 (Le Nozze di Rebecca e d’Isacco)

아론의 지팡이와 구리 뱀(La Verga d’Aronne e Il Serpente di Bronz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