쿰란 (Qumran) 구경

쿰란은 사해의 북서쪽에 옛 유적이 있는 곳이다. 사해문서(Dead Sea Scrolls)가 감추어진 동굴과 아주 가까이 있는 유적지이다.

1947년에 처음 발견된 이후로 거의 900개의 두루말이가 발굴되었다. 학자들은 대체로 여기 살던 사람들이 에센 종파였다고 본다.

예수의 시절에 유대인들은 대체로 다음 4집단으로 갈라져 있었다:

1. 열심당 (Zealots)

이들은 정치적으로 애국자이고, 로마인의 지배에 항거하여 유대국가의 독립을 추구한 사람들이다.

2. 헤롯당

이들은 헤롯 왕조를 회복함으로 로마의 직접 지배를 막으려고 한 정당이다.

3. 에센파 (Essenes)

이들은 결혼하지 않고 수도 생활을 했으며, 단체의 물건을 공유했다.

4. 사마리아인

유대인과 종교 관습이 비슷하지만, 사마리아인이 이전에 이방인과 섞였기 때문에, 유대인은 이들과 상관하기를 꺼려했다.

유대인 역사가 요세푸스(Josephus)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과 에센파를 비교하였다. 그에 따르면 에센파는 아침마다 완전히 물에 몸을 풍덩 담그는 정화 예식을 거행했고, 기도한 뒤에 음식을 같이 먹고, 성내는 것을 금하였으며, 천사에 관하여 관심이 많았다. 또한 공동으로 예배를 보고, 재산을 공유했기 때문에, 상업을 좋지 않게 보았고, 무기는 방어 목적으로만 사용했다.

1. 사해문서

이런 동굴 속에서 사해문서가 발견되었다.

2. 에센파의 거주지
쿰란의 옛 유적지에서 함께 산 인구는 약 200 정도라고 한다. 이곳에 널려 있는 돌들을 모아서 옛 집터와 비슷하게 쌓아놓았지만, 실제로 어느 곳에 무엇을 하는 방이 있었는지는 잘 알 수 없다.

 

3. 정화 예식

이런 곳에서 아침마다 물 속에 잠기는 정화 예식을 거행했다고 한다. 이곳은 사막이나 마찬가지이고, 물이 대단히 귀했을 것이다. 샘물이 나오지도 않고, 밤 동안에 수증기가 벽에 맺혀 흘러내려 이슬이 된 물을 모았다. 그런 물을 이런 사막 지역에서 식수로 쓰는 것이 더 급했을 것이다. 정화 예식은 간단히 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긴 방에서 공동 식사를 한 듯하다.

4. 그릇 저장소

이 방의 한 쪽은 부엌, 다른 쪽은 공동 식사에 쓰이는 그릇들을 저장하였다.

5. 왜 에센파가 쿰란에서 살았는가?
에센파가 정치적으로 득세했더라면, 아마도 예루살렘에서 권력을 휘둘렀을 것이다. 사두개파와 바리새파가 산헤드린을 차지했고, 에센인들은 정치 싸움에서 밀려난 파, 물질을 중시하는 사두개파에게 밀려나서 이런 오지로 와서 세력의 회복을 도모한 듯하다.

최은관

2014년 8월 25일
Tagged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