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초기의 성화

  르네상스 초기는 1400년대에, 특히 동로마 제국이 멸망한 뒤에, 이태리의 도시 국가들이 부강해지고 예술가들을 후원할 경제력이 생김으로 시작된다. 피렌체는 금융의 중심이 되었고, 이웃의 베니스는 조선소를 건설하고나서, 콘스탄티노플이 쇠망한 뒤에 국제 무역의 중심이 되었다.

이 시기에는 틀에 박힌 비잔틴 이콘화의 구조를 벗어나 황금색 배경의 그림들이 차츰 사라지고, 개념이나 상징보다 사실적 묘사가 늘어난다. 이 시대의 대표적 작가는 지오토, 보티첼리, 프라 안젤리코, 기르란다이오, 마사치오 등이 있다.

지오토 (1266-1337)
베르나도 다디 (1280-1348)

안드레아 반니 (1332-c.1414)
아뇰로 가디 (c.1345-96)

미셸리노 다 베소쪼 (c.1370-1450)
마소리노 다 파니칼레 (1383-1447)

 

마소리노는 파니칼레에서 태어났다. 얀 판 아익(Jan van Eyck)이 1430년대에 유화를 발명한 것이 아니라 1420년대에 마소리노였다는 설이 있다.

Basilica of Santa Maria del Carmine에 있는 브랑카치(Brancacci Chapel)의 벽화를 젊은 동료 마사치오와 함께 그렸다.

조반니 달 폰테 (1385-1437)

프라 안젤리코(1387-1455)

시신을 나르고 있는 사람은 아마도 아리마대 요셉. 여인들이 시신을 만졌다는 이야기는 복음서에 없지만, 예수의 시신 처리를 남자들이 대강 해치운 것에 구경하던 여인들이 마음에 흡족하지 않아 일요일 새벽에 다시 손질을 하려고 무덤을 찾아 갔다.

안드레아 디 바톨로 (1389-1428)

로렌조 디 니콜로 (1391-1412 활동)
사쎄타 (c. 1392-1450)

사쎄타는 르네상스 초기에 시에나 화파의 중요한 화가였다. 고딕 스타일에서 르네상스 스타일로 넘어가는 과정을 이끌었다고 한다.

조반니 디 파올로 (1399-1482)
도메니코 디 바톨로 (c.1400-47)
도메니코 베네지아노 (c.1400-61)
마사치오(1401-28)

마사치오의 프레스코 (expulsion: 파라다이스에서 쫓겨나다). 치부를 가리는 잎파리를 누가 그려넣었으나, 1980년에 원작품대로 회복되었다. 브랑카치 예배당의 프레스코의 일부.

조반니 디 파올로 (c.1403-83)

사노 디 피에트로 (1405-81)

 

 

 

 

1400년대에 시에나에서 활약하던 화가. 이 시대에 유명한 화가들은 자신의 화실을 가졌고, 사노는 생도들이 많았다. 작품을 270점 남겼으나 (제자들과 함께 그린) 공동 작품이 대부분이다. 그림들이 모두 비슷하다는 평을 받지만, 화가는 소비자(교회)가 청하는 그림만 그렸다고 한다.

필리포 리피(1406-69)

 

리피는 1406년에 피렌체에서 태어났다. 카르미네 교회(아마도 브랑카치 예배당)에서 마사치오가 그림 그리는 것을 보고서 화가가 될 마음을 먹었다고 한다. 1425년에 신부가 되어서 7년 동안 수도원에 남아 있었지만, 1432년에 수도원을 그만두었다.

화가로서 이름이 나자 필리포 리피는 메디치 가의 후원을 받았다. 수태 고지와 일복 성자들의 그림을 청탁받았는데, 코지모는 그림을 강요하려고 리피를 감금했다고 한다.

1456년에 필리보는 프라토에 살면서 마거리타 예배당에서 그림을 그리다가 루크레치아 부티라는 수녀를 만났다. 마돈나 그림에 모델로 서라고 유혹한 뒤에 루크레치아를 자기 집으로 납치하여 관계를 가졌고, 이렇게 필리피노 리비라는 아들을 낳았다. 아들도 아버지를 따라서 유명한 화가가 되었다. 페셀리노와 보티첼리가 그의 밑에서 그림을 공부하였다.

조반니 디 프란체스코 (1412-59)
자노비 스트로찌 (1412-68)
Pseudo Domenico di MIchelino (1417-91, 가짜)
네리 디 비치 (1419-91)
프라 카네발레 (1420-84)
안토니오 비바리니 (c.1420-84)
베노조 고쫄리 (1420-97)

페셀리노 (1422-57)
라짜로 바스티아니(1425-1512)

파두아에서 출생, 젠틸레 벨리니와 함께 일했다.

젠틸레 벨리니 (1429-1507)

베니스 화파, 초상화를 많이 그렸다. 대표 작품은 “알렉산드리아에서 설교하는 성 마가”, 동생 조반니 벨리니와 함께 그렸다 (밀란의 브레라 미술관)

Master of the Osservanza (c.1430-50)
안토넬로 다 메시나 (c.1430-79)

카를로 크리벨리 (1430-95)

마테오 디 조반니 (1430-95)

코스메 투라 (c.1430-95)
프라 디아만테 (c.1430-c.1498)
라짜로 바스티아니 (c.1430-1512)

빈첸조 포파 (c.1430-1515)

안드레아 만테냐 (1431-1506)

만테냐는 자코포 벨리니의 딸과 결혼.

프란체스코 베나리오 (1432-c.1492)
아비첸나의 대가 (c. 1435)
프란체스코 델 코싸 (1436-78)

지로라모 다 크레모나 (1435-83)  

지로라모는 르네상스 초기의 화가.

벤베누토 디 조반니 (1436-c.1518)
멜로쪼 다 포를리 (1438-94)

기독교 신자들은 천사들이 사람처럼 아기로 태어난다고 생각했던 듯하다. 그러나 어떤 그림에도 늙은 천사는 보이지 않는다. 젊은 사도는 아마도 요한. 초대 기독교에서 활약하던 사도들은 아마도 베드로와 바울이었을 것이다. 바울은 흔히 머리가 벗어진 사도로 표현되었다.

프란체스코 디 조르지오 (1439-1501)  

 

프레스코화는 옮기기가 아주 힘들다. 보존하기가 힘들어 세월이 지나면 부스러져 떨어져 나가는 단점이 있다.

1400년대 후반에 시에나에서 활약하던 화가. 베키에타의 제자.

오쎄르반자 대가 (1440-80)
바톨로메오 비바리니 (c.1440-1500)
야코포 델 셀라이오 (c.1442-93)
프라 카네발레 (1445-84)

산드로 보티첼리(1445-1510)
봄 (1482). 이 그림은 피렌체에 있는 로렌조 디 메디치의 저택을 치장하기 위하여 그렸다.
알비제 비바리니 (c.1445-1505)

비아지오 드 안토니오 (c.1445-1510)

리베랄레 다 베로나 (c.1445-1530)
프란체스코 보티치니 (c.1446-98)
네로치오 란디(1447-1500)  

네로치오는 1400년대 후반에 시에나에서 활약하던 화가. 베키에타의 제자. 이 즈음부터 그림에 황금색 배경이 사라지기 시작한다.

도메니코 기르란다이오 (1449-94)

기르란다이오는 안드레아 델 베로키오 밑에서 그림을 배웠고, 보티첼리와 페루지노와 친교를 가졌다. 벽화로 명성을 쌓았고, 산 지미냐노 시의 Collegiate 교회의 벽화를 그렸다.

에르콜레 다 로베르티 (1450-96)
베르나디노 자코피 부티노네 (1450-1507)
구이도치오 코짜렐리 (1450-c.1516)
레나나 학교 (1400년대)
Master of the Castello Nativity (active: c.1450-75)
바톨로메오 몬타냐 (1450-1523)

베르나디노 핀투리치오(1454-1513)  

 

핀투리치오는 페루지노의 조수였다. 시스티나 성당의 벽화를 그리는 일에 페루지오와 함께 일했다.

필리피노 리피 (c.1457-1504)

리피는 마사치오와 마소리노가 브랑카치 예배당에 마치지 못한 그림들을 마저 끝냈다.

피에트로 디 프란체스코 델리 오리올리 (1458-1496)  

1400년대에 시에나에서 활약하던 화가. 이 시기에는 피렌체의 화가들이 득세했다. 마테오의 제자였다.

오리올리는 시에나의 화가였고 젊은 나이에 죽었다. 보티첼리가 오리올리의 그림을 흉내낸 것으로 보아 두 사람이 아는 사이였든지, 보티첼리가 오리올리를 높이 평가했다고 생각된다.

치마 다 코넬리아노 (c.1459-1517)

예수의 옆구리를 만지는 토마스.

치마의 그림들은 평온한 느낌을 준다.

프란체스코 마르미타 (c.1460-1505)
로렌조 코스타 (1460-1535)
베르나디노 풍가이 (1460-1516)  

베르나디노는 르네상스 초기에 시에나 화파의 화가. 벤베누토의 제자였다. 이야기를 그림으로 잘 표현하였다.

크리스토포로 카셀리 (c. 1460-1521)

보카치오 보카치노 (1465-1525)
라파엘리노 델 가르보 (c.1466-1524)
안드레아 프레비탈리 (c.1470-1528)
Nicola di Maestro Antonio d’Ancona (active c. 1472)

 

마리오토 알버티넬리 (1474-1515)
바톨로메오 디 조반니 (1475-1511 활동)
카를로 다 브라체스코 (1478-1501)
Master of the Retablo of the Reyes Catolicos (active, c.1485-1500)

조반니 만수에티 (1485-1527)

베니스에서 활약하던 화가. 젠틸레 벨리니의 제자.

Master of the Catholic Kings (active, c.1485-1500)

지로라모 다 산타크로체 (c.1485-1556)
Master of Turin Adoration (active, c.1490-c.1510)
마르코 마르지알레 (c.1492-1507)
Maestro del Retablo di Bolea, 1400년대 말에 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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