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8 편, 주물과 부적과 마술

글쓴이: 네바돈의 한 저녁별

1934년

생명이 없는 사물이나, 동물, 또는 사람 속으로 영이 들어간다는 개념은 존중받을 믿음이며, 종교의 진화가 시작될 때부터 유행하였다.

신에 들린다는 교리는 주물 숭배임이 틀림없다.

야만인은 주물을 예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들어 있는 영을 숭배하였다.

1. 주물을 믿는 신앙 원시인은 특별한 것은 무엇이나 주물(呪物)로 만들고 싶어했다.

구슬 목거리는 한때 신성한 돌의 수집이요 부적을 모은 것이었다.

kaaba’s stone in Mecca

Mecca, Saudi Arabia

Circumambulation of Muslims around Kaaba’s stone in Mecca

 

불과 물도 초기의 주물이었고, 거룩한 물과 함께 불의 숭배는 아직도 남아 있다.

식물과 과일이 주물이 되었을 때, 이것들은 먹지 못하는 금기가 되었다. 레반트 민족들은 사과를 먹지 않는다.

동물이 주물이 되었을 때, 그 동물의 고기를 먹지 말라는 금기가 생겼다.

오랜 세월 동안 금요일을 운이 나쁜 날로 여겼고, 13이라는 수는 나쁜 수였다.

가축이나 소유물을 세는 것은 운이 나쁘다고 생각되었다. 옛 사람들은 “사람들의 수를 세는 것”을 반대했다.

침은 효력 있는 주물이었다. 두개골 주물을 믿는 관념은 후일에 머리 사냥을 설명한다.

야만인이 흥청거리고 마실 때, 그가 한 짓에 대한 책임을 거부할 목적으로, 머리털에 나뭇잎을 달았다.

주물 인간은 사람보다 높다고 생각되었고, 신답고 잘못할 수도 없었다. 이렇게 추장ㆍ임금ㆍ사제ㆍ선지자, 교회 지도자들은 결국, 큰 힘을 쓰고 한없는 권한을 행사한다.

2. 주물의 진화 옛날 사람들은 언제나 지도자의 뼈를 숭앙하였고, 아직도 많은 사람이 성자(聖者)와 영웅의 유골을 미신으로 두렵게 여긴다. 오늘날도 사람들은 위인의 무덤을 순례한다.

유품을 믿는 것은 옛적 주물 숭배의 부산물이다.

모세는 히브리인의 주물 오두막을 주물을 모신 장소로 높였다.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은 하나님의 집이 될지니라.” (창세기 28:22)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의 영이 그러한 돌 제단에 거한다고 참으로 믿었고, 돌 제단은 실제로 주물이었다.

뛰어난 죽은 사람을 기억하려고 최초의 형상들이 만들어졌다.

우상은 주물 숭배를 다듬은 것이다.

“너희는 위로 하늘에 있거나 아래로 땅에 있거나, 또는 지상의 바다에 있는 어떤 것이라도 그 새긴 형상이나 모습을 만들지 말지니라.

Mount Horeb

 

제2 계명은 유대인 사이에서 예술을 발전을 늦추었지만, 주물 숭배를 줄였다.

주물을 만드는 성향을 최근에 피해서 현대인은 지혜와 진실을 존중한다.

다양한 신자들은 신성한 책에 기록된 것은 모두 진실일 뿐 아니라, 모든 진실이 그 책에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책이 지구가 평평하다고 말하면, 오랜 세월이 지나도, 다른 면에서 멀쩡한 남녀들이 지구가 둥글다는 증거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성서를 열어 눈이 떨어지는 한 구절로 중대한 결정이나 사업을 좌우하는 것은 터무니 없는 주물 숭배에 지나지 않는다. “신성한 책”을 놓고 선서하는 것도 세련된 주물 숭배이다.

주물이 되려면, 안에 있는 말씀은 영감을 받았다고 생각되어야 했고, 신에게서 영감을 받아 썼다고 말씀을 인용하는 것은 교회의 권한을 확립하였다.

3. 토템 신앙 주물 숭배는 돌의 숭상을 비롯하여, 우상 숭배, 식인 풍습, 토템 신앙에 이르기까지, 모든 원시 종교에 침투한다.

Totem poles in the Ruhr area

토템은 집단의 상징이자 그들이 믿는 신의 상징이었다. 토템 신앙은 개인적 종교를 사회적 종교로 만들려는 시도였다. 토템은 결국 현대 민족들의 깃발, 나라의 상징으로 진화하였다.

주물 자루는 귀신이 들어 있는 물건들을 담은 자루였다. 옛날의 주술사는 주물 자루가 땅에 닿게 하지 않았다. 20세기에 문명화된 민족들도 국기가 결코 땅에 닿지 않도록 처리한다.

주물이 된 임금은 “신이 준 권한”으로 다스렸다.

사람들은 또한 민주주의를 주물로 만들었고, “여론”이라고 불렀을 때, 보통 사람의 생각을 찬양한다. 한 사람의 의견은 그다지 값지게 여기지 않지만, 여러 사람이 판단할 때, 이 평범한 판단은 올바름의 표준이라고 여긴다.

4. 마술 문명화된 사람은 과학으로 실재하는 환경 문제를 해결한다.

야만인은 마술로 환상적 귀신 환경에 실재하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다.

마술ㆍ마법ㆍ강신술의 목적은 두 가지였다:

(i) 미래를 보는 통찰력을 얻기 위하여.
(ii) 유리하게 환경에 영향을 미치려고.

과학의 목적은 마술의 목적과 똑같다.

오랜 체험을 통해서 인류는 마술에서 과학으로 진보하고 있다.

사람은 잘못하여 시작하고, 잘못하면서 진보하고, 마침내 진실의 문턱에 다다른다.

원시인은 실험하든지 아니면 멸망해야 했다.

원시적 미신에는 두려움과 호기심이 있었다. 이러한 미신은 행성의 환경을 알고 통제하려는 인간의 욕망이 태어난 것을 가리켰다.

야만인은 자연사를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에, 마술은 야만인에게 위력을 가졌다.

마술은 야만인에게 자연스러운 것이다.

마술 퇴치가 어려운 것은 두려움이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사실에서 생긴다.

5. 마법의 부적 몸에서 생긴 것은 무엇이나 주물이 되었고, 가장 옛적의 마술은 머리카락ㆍ손톱ㆍ발톱을 사용하였다. 몸에서 나온 배설물은 해로운 마술에 쓰일까 하는 두려움 때문에, 조심스럽게 파묻었다.

형상이 마술에 효력이 있다고 생각되었고, 형상을 어떻게 다루면 똑같은 효과가 진짜 몸에 일어난다고 믿었다.

물건을 살 때, 미신 믿는 사람들은 파는 사람의 마음을 부드럽게 만들려고 단단한 나무 조각을 씹곤 했다.

원시인은 신들의 이름을 존중해야 한다고 믿었다.

이름은 혼과 그림자와 똑같이 존중되었다.

돈을 빌릴 때 이름을 전당 잡혔으며, 빌린 돈을 치르고 다시 찾기까지, 사람은 제 이름을 쓸 수 없었다.

오늘날 사람은 증서에 제 이름을 서명한다.

병을 고치거나 불운을 그치게 만들려고 이름을 갈기도 했다.

사람들은 아직도 직함과 학위에 투자한다.

6. 마술의 풍습 “주술”은 치료가 아니라 신비를 뜻한다.

마술에는 대중 단계와 개인 단계가 있었다.

주술사나 샤먼이나 사제가 행하는 것은 부족 전체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 생각되었다.

마술사들은 이기적인 마술을 시행했고, 이것은 적에게 불운을 가져오는 강제 방법으로 쓰였다.

찬송가와 주문이 사용되는 의식은 어지간한 마술이었다.

초기의 주문은 마침내 기도로 진화했다. 흉내내는 마술이 시행되었다. 연출로 기도를 표현하였다.

기도는 희생 예식에 부수되어, 차츰 마술을 대신하였다.

마술은 진화 종교에서 가지쳐 나왔고, 결국 과학 시대라는 열매를 맺었다.

점성술을 믿는 것은 천문학의 발전으로 이끌었다.

미개한 시절에 많이 아는 것은 위험했고, 언제나 흑(黑) 마술사로서 사형당할 가능성이 있었다.

옛적의 마술은 현대 과학을 낳은 고치이며, 그 시대에 불가결했으나 지금은 더 쓸모가 없다.

세계의 절반이 진실의 빛과 사실을 움켜쥐었고, 나머지 반은 옛적의 미신과 마술에 안겨 시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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